2018-02-27.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2:28-34.

간단설명. 서기관의 질문은 다른 바리새인들과 헤롯당, 혹은 사두개인들의 질문과 어떤 면에서 달랐는가? 주님이 그를 향해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지 않다고 말씀하신 이유는 무엇일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12:28-34
한글본문.
28서기관 중 한 사람이 그들이 변론하는 것을 듣고 예수께서 잘 대답하신 줄을 알고 나아와 묻되 모든 계명 중에 첫째가 무엇이니이까 29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첫째는 이것이니 이스라엘아 들으라 주 곧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 30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31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이보다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 32서기관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옳소이다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그 외에 다른 이가 없다 하신 말씀이 참이니이다 33또 마음을 다하고 지혜를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또 이웃을 자기 자신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전체로 드리는 모든 번제물과 기타 제물보다 나으니이다 34예수께서 그가 지혜 있게 대답함을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지 않도다 하시니 그 후에 감히 묻는 자가 없더라

영어본문.
28.One of the teachers of the law came and heard them debating. Noticing that Jesus had given them a good answer, he asked him, “Of all the commandments, which is the most important?” 29.”The most important one,” answered Jesus, “is this: ‘Hear, O Israel, the Lord our God, the Lord is one. 30.Love the Lord your God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and with all your mind and with all your strength.’ 31.The second is this: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There is no commandment greater than these.” 32.”Well said, teacher,” the man replied. “You are right in saying that God is one and there is no other but him. 33.To love him with all your heart, with all your understanding and with all your strength, and to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is more important than all burnt offerings and sacrifices.” 34.When Jesus saw that he had answered wisely, he said to him, “You are not far from the kingdom of God.” And from then on no one dared ask him any more questions.

도움말.
전체로 드리는 모든 번제물(33절). 번제는 제물을 모두 불로 태우는 제사이다. 이를 통해 하나님은 한 분이시며, 그 분께 순종하는 것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과 연결된다는 것을 고백하는 행위였다.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은 분리할 수 없는 내용이다.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지 않도다(34절). 하나님 나라의 핵심이 무엇인지 정확히 말씀해 주시는 장면이다. 서기관이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정확히 알고 계심을 칭찬하셨는데, 주님은 그가 ‘하나님 나라에 있다’고 하지 않고 ‘하나님의 나라에서 멀지 않다’고 하셨다. 이는 그가 알고 있는 것을 행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우리 하나님은 유일한 주시라”는 기독교 신앙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가(29절)?
⬇ 아래로 인간.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우리의 가장 큰 역할이 무엇인지를 말씀하고 있는가(31절)?
? 물어봐. 33절에서 서기관이 두 계명을 제사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표현한 의도는 무엇인가(33절)?
! 느껴봐. 당신은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하나님을 유일하신 분으로 인정하는 길임을 확신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정기적이고 습관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21세기의 서기관
하나님 나라(The Kingdom of God)는 성경의 핵심 주제이다.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려면 하나님만이 통치자로 존재해야 한다. 하나님 이외의 존재가 신이 된다는 믿음에서 이 세상의 비극이 시작되었다. 그런 신들을 예배하는 우상숭배로 인간성이 왜곡되고 있는데,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나라는 모든 우상을 몰아내고 그 분만이 유일한 왕으로 서셔야 한다. 하나님의 나라가 온전히 이루어지기까지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상에서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이스라엘이 구약 시대에 번제와 희생 제사를 드린 것은 유일하신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며, 또한 이웃을 사랑하는, 사랑의 공동체임을 고백하는 종교적 행위였다.
유일하신 하나님을 믿고 고백하는 행위가 바로 예배이다.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이웃을 주님이 사랑하신 것처럼 사랑해야 한다. 당신은 이웃을 사랑하는 데 전력하는 21세기의 서기관처럼 살고 있는가(마 13:52)?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