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05. QT큐티체조. 데살로니가전서 2:13-20.

간단설명. 바울 일행이 데살로니가에 짧게 머물렀지만 복음의 열매가 풍성히 맺힌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고난을 위로하기 위해 어떤 예를 제시하고 있는가?

성경본문. 데살로니가전서 2:13-20
한글본문.
13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14형제들아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유대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들을 본받은 자 되었으니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고난을 받음과 같이 너희도 너희 동족에게서 동일한 고난을 받았느니라 15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게 대적이 되어 16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받게 함을 그들이 금하여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노하심이 끝까지 그들에게 임하였느니라 17형제들아 우리가 잠시 너희를 떠난 것은 얼굴이요 마음은 아니니 너희 얼굴 보기를 열정으로 더욱 힘썼노라 18그러므로 나 바울은 한번 두번 너희에게 가고자 하였으나 사탄이 우리를 막았도다 19우리의 소망이나 기쁨이나 자랑의 면류관이 무엇이냐 그가 강림하실 때 우리 주 예수 앞에 너희가 아니냐 20너희는 우리의 영광이요 기쁨이니라

영어본문.
13.And we also thank God continually because, when you received the word of God, which you heard from us, you accepted it not as the word of men, but as it actually is, the word of God, which is at work in you who believe. 14.For you, brothers, became imitators of God’s churches in Judea, which are in Christ Jesus: You suffered from your own countrymen the same things those churches suffered from the Jews, 15.who killed the Lord Jesus and the prophets and also drove us out. They displease God and are hostile to all men 16.in their effort to keep us from speaking to the Gentiles so that they may be saved. In this way they always heap up their sins to the limit. The wrath of God has come upon them at last. 17.But, brothers, when we were torn away from you for a short time (in person, not in thought), out of our intense longing we made every effort to see you. 18.For we wanted to come to you–certainly I, Paul, did, again and again–but Satan stopped us. 19.For what is our hope, our joy, or the crown in which we will glory in the presence of our Lord Jesus when he comes? Is it not you? 20.Indeed, you are our glory and joy.

도움말.
너희 동족에게서 동일한 고난을 받았느니라(14절). 복음이 전파되면 가장 먼저 동족들에게 고난을 받는다. 모든 민족 안에는 그들이 전통적으로 믿어 왔던 믿음 체계가 있고, 복음은 그 전의 믿음 체계를 위협한다고 사람들이 여기기 때문이다.
사탄이 우리를 막았도다(18절). 사탄이 사람들을 통해 바울 일행의 방문을 막았다고 여겨진다. 다니엘도 바사 왕국의 군주가 20일 동안 자신을 막았다고 기록했다(단 10:13-14). 바울은 주님이 사탄을 속히 로마 교회의 발아래에서 상하게 하실 것이라고 썼다(롬 16:20).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데살로니가 교회가 고난 속에서도 잘 성장했던 핵심 요인은 무엇이었는가(13절)?
⬇ 아래로 인간. 유대에 있는 교회들은 어떤 면에서 데살로니가 교회의 본이 되었는가(14절)?
? 물어봐. 사탄은 어떤 방식으로 바울 일행의 데살로니가 방문을 막았다고 여겨지는가(18절)?
! 느껴봐. 주님이 재림하실 때 당신의 면류관이 될 사람들은 누구인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설교를 들을 때 그 말씀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듣는가?

Meditation. 인간의 곤경과 말씀의 능력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 있어서 사람들의 심령을 쪼개기까지 한다(히 4:12). 그러나 믿음으로 듣지 않으면 유대인들처럼 복음에 반대해 구원 얻는 일을 방해하기도 하면서 자기 죄를 항상 채운다. 하나님의 노하심이 끝까지 임하도록 말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듣는 자들에게는 그 말씀이 역사해 30배, 60배, 100배로 열매를 맺는데, 말씀이 생명력을 갖는 순간이다. 씨 뿌리는 비유에서처럼 하나님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생명력 있는 말씀을 뿌리신다. 그러나 문제는 받는 사람들의 태도인데, 이런 마음의 태도가 고난을 극복하게 한다. 사도 바울은 복음을 전한 이후에 타의에 의해 데살로니가를 떠났고, 다시 방문하려고 했지만 그것도 불가능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든든히 데살로니가 성도들을 지키셨다.
당신은 하나님의 말씀을 얼마나 신뢰하는가? 최근에 당신의 삶에 하나님의 말씀이 열매를 맺은 경험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