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15. QT큐티체조. 사사기 12:8-15.

간단설명. 입다 이후에 등장한 입산, 엘론, 압돈 등의 사사들이 활약했던 내용들을 다룬다.

성경본문. 사사기 12:8-15
한글본문.
8그 뒤를 이어 베들레헴의 입산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더라 9그가 아들 삼십 명과 딸 삼십 명을 두었더니 그가 딸들을 밖으로 시집 보냈고 아들들을 위하여는 밖에서 여자 삼십 명을 데려왔더라 그가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칠 년이라 10입산이 죽으매 베들레헴에 장사되었더라 11그 뒤를 이어 스불론 사람 엘론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어 십 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렸더라 12스불론 사람 엘론이 죽으매 스불론 땅 아얄론에 장사되었더라 13그 뒤를 이어 비라돈 사람 힐렐의 아들 압돈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되었더라 14그에게 아들 사십 명과 손자 삼십 명이 있어 어린 나귀 칠십 마리를 탔더라 압돈이 이스라엘의 사사가 된 지 팔 년이라 15비라돈 사람 힐렐의 아들 압돈이 죽으매 에브라임 땅 아말렉 사람의 산지 비라돈에 장사되었더라

영어본문.
8.After him, Ibzan of Bethlehem led Israel. 9.He had thirty sons and thirty daughters. He gave his daughters away in marriage to those outside his clan, and for his sons he brought in thirty young women as wives from outside his clan. Ibzan led Israel seven years. 10.Then Ibzan died, and was buried in Bethlehem. 11.After him, Elon the Zebulunite led Israel ten years. 12.Then Elon died, and was buried in Aijalon in the land of Zebulun. 13.After him, Abdon son of Hillel, from Pirathon, led Israel. 14.He had forty sons and thirty grandsons, who rode on seventy donkeys. He led Israel eight years. 15.Then Abdon son of Hillel died, and was buried at Pirathon in Ephraim, in the hill country of the Amalekites.

도움말.
밖으로(9절). ‘타국으로’ 즉 ‘가나안 땅의 이방민족에게로’라는 뜻이다.
장사(10절). 죽은 사람을 땅에 묻거나 화장하는 행위를 말한다.
비라돈(15절). 이스라엘 중앙산지 중간쯤 기드온의 고향 오브라(8:27)에서 서남쪽으로 불과 5km 정도 거리에 위치한 곳으로 언덕지대에 있던 에브라임의 성읍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여러 사사가 교체되는 동안 하나님이 언급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 아래로 인간. 입산은 자녀들의 결혼을 어떻게 처리했는가(9절)?
? 물어봐. 압돈이 아들뿐 아니라 손자들에게도 나귀를 타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14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이 내게 주신 기회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주신 기회를 사적으로 이용하려는 유혹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Meditation. 하나님을 드러내고 있는가.
입산, 엘론, 압돈으로 이어지는 사사들의 활동에서는 하나님의 역사를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이들은 사사라는 직분을 통해 사리사욕과 안정을 추구하는데 급급했다. 그렇기에 하나님이 종종 이전에 허락하셨던 평화를 찾아볼 수 없고, 그저 7-10년 사이의 짧은 기간을 통치하고 끝났을 뿐이다. 입산은 통치권 강화를 위해 자녀들을 가나안 민족과 결혼시켰는데(9절), 하나님이 끔찍이 싫어하시는 일이다. 엘론은 다른 아무것도 기록되어 있지 않은데(11절), 하나님의 역사를 이스라엘 백성에게 각인시키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압돈에게 아들만 40명이 있었다는 것은 아내를 여럿 두었다는 것을 의미하고(신 17:17), 자녀만 아니라 손자들에게도 고급 승용차에 해당하는 어린 나귀를 제공해 부귀와 안위를 위해 사사라는 직분을 이용했음을 보여준다.
나는 하나님이 주신 기회, 직위 등을 통해 하나님의 역사와 영광을 드러내기에 힘쓰는가? 혹 내 유익과 만족을 위해 이용하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