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8.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11:1-6. 2018 갓피플 여름 수련회 관계로 미리 올립니다.

간단설명. 막간(10:1-11:14)의 두 번째 장면의 첫 부분으로 성전 측량을 명령하시고,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어 예언하는 사명을 맡기신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11:1-6
한글본문.
1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2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3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4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5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 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그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6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영어본문.
1.I was given a reed like a measuring rod and was told, “Go and measure the temple of God and the altar, and count the worshipers there. 2.But exclude the outer court; do not measure it, because it has been given to the Gentiles. They will trample on the holy city for 42 months. 3.And I will give power to my two witnesses, and they will prophesy for 1,260 days, clothed in sackcloth.” 4.These are the two olive trees and the two lampstands that stand before the Lord of the earth. 5.If anyone tries to harm them, fire comes from their mouths and devours their enemies. This is how anyone who wants to harm them must die. 6.These men have power to shut up the sky so that it will not rain during the time they are prophesying; and they have power to turn the waters into blood and to strike the earth with every kind of plague as often as they want.

도움말.
지팡이 같은 갈대(1절). 갈대로 만든 자를 뜻하며, 갈대자의 길이는 보통 6규빗(270-310cm) 정도 되었다.
성전 바깥 마당(2절). 이방인의 뜰을 가리킨다.
마흔두 달(2절). 42개월은 원래 시리아의 왕 안티코스 에피파네스가 예루살렘 성전을 3년 6개월 동안 훼손시킨 기간에서 유래했는데, 교회가 세상(이방인)의 박해를 받는 기간이자 교회가 세상에 복음을 전하는 기간이다. 이는 3절의 1260일(12:6 참조),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단 7:25)와 동일한 기간을 의미한다.
두 증인(3절). 둘은 증인의 숫자를 의미하며(민 35:30, 신 17:6, 요 8:17), 참된 진리를 증언하는 교회를 의미한다.
굵은 베옷(3절). 애통과 회개를 의미한다.
두 감람나무(4절). 스가랴의 성전 환상(슥 4:1-14)에 근거해 왕같은 제사장의 사명을 성령의 능력으로 감당하는 교회를 의미한다.
두 촛대(4절). 촛대는 교회를 상징하고(1:20), 둘은 증인의 수를 의미하기에, 이는 온 세상에 증언하는 교회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요한에게 주신 사명은 무엇인가(1-2절)?
⬇ 아래로 인간. 이방인들이 거룩한 성을 짓밟는 기간은 얼마동안인가(2절)?
? 물어봐. 하나님은 왜 성전 바깥 마당을 측량하지 말라고 하셨을까(2절)?
! 느껴봐. 나는 두 증인의 사명을 고난 가운데서도 잘 감당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열심히 전도하는 공동체, 선교하는 공동체가 되려면 우리 공동체에 어떤 변화와 결단이 필요할까?

Meditation. 42개월간 감당해야 할 사명
하나님은 요한에게 하나님의 성전을 측량하라고 하신다(1절). 구약 에스겔(40-42장)과 스가랴(2:1-5)를 배경으로, 성전이 하나님의 소유이며 하나님이 보호하고 계심을 의미한다.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라고 하시는데(2절), 이방인들이 42개월 동안 짓밟도록 허락되었기 때문이다. 42개월은 교회의 핍박받는 기간으로, 교회의 탄생과 더불어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까지 교회의 시대 전체를 망라하는 기간이다. 하나님의 성전인 교회는 핍박이 있는 이 기간 동안 하늘 권세를 받고 굵은 베옷을 입고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해야 한다(3절). 교회는 왕같은 제사장의 사명을 감당해야 할 두 감람나무 같은 존재이고(슥 4장), 분명한 진리를 세상에 증거해야 할 두 촛대 같은 존재다(4절). 교회는 하늘과 땅의 권세를 갖고 세상에서 증언하며 하나님의 주권을 세우도록 부름 받는다(5-6절).
나는 교회에 어려움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어떻게 공동체와 함께 증인 공동체 사명을 감당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