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22.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20:1-6.

간단설명. 첫째 부활에 참여한 이들이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노릇 한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20:1-6
한글본문.
1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3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4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영어본문.
1.And I saw an angel coming down out of heaven, having the key to the Abyss and holding in his hand a great chain. 2.He seized the dragon, that ancient serpent, who is the devil, or Satan, and bound him for a thousand years. 3.He threw him into the Abyss, and locked and sealed it over him, to keep him from deceiving the nations anymore until the thousand years were ended. After that, he must be set free for a short time. 4.I saw thrones on which were seated those who had been given authority to judge. And I saw the souls of those who had been beheaded because of their testimony for Jesus and because of the word of God. They had not worshiped the beast or his image and had not received his mark on their foreheads or their hands. They came to life and reigned with Christ a thousand years. 5.(The rest of the dead did not come to life until the thousand years were ended.) This is the first resurrection. 6.Blessed and holy are those who have part in the first resurrection. The second death has no power over them, but they will be priests of God and of Christ and will reign with him for a thousand years.

도움말.
또 내가 보매(1절). 시간의 흐름이 아닌 장면전환을 나타내는 기술적 용어다.
무저갱(1절). 사탄과 악령들이 최후 운명을 맞이하기 위해 기다리는 감옥이다. 지리적 장소라기보다 어둠의 권세가 작용하는 영적 영역을 가리킨다.
천 년(2절). 문자적 의미의 천 년이 아니라 매우 긴 시간을 나타내는 상징적 시간이다.
결박하여(2절). 몸이나 손 따위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묶는 것이고, 성경은 예수께서 사탄을 결박하셨다고 말한다(막 3:27, 마 12:29, 눅 10:17-19, 요 12:31, 골 2:15, 히 2:14). 결박이 사탄이 어느 정도의 활동을 하지만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할 때, 천년왕국은 교회의 시대를 가리키며 이는 무천년설을 지지한다. 반면 결박이 사탄의 활동 자체를 완전히 봉쇄하는 것을 의미할 때 전천년설을 지지하게 된다. 자세한 것은 개론의 설명을 참조하라.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4절). 영어성경은 이 두 부류가 같은 사람임을 보여준다.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 그들은 …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입니다’라는 뜻이다. 이단은 이를 다른 두 부류로 주장하며 순교자들의 영혼과 이 땅에서 표를 받지 않은 이단에 속한 이들이 신인(영육)합일을 한다는 억지 주장을 한다.
왕 노릇(4절). 그리스도의 왕권을 드러내는 활동을 말한다(고전 6:2, 단 7:22, 마 19:28, 엡 1:10-14, 빌 2:10-11 참조).
나머지 죽은 자들(5절). 직역하면 ‘죽은 자들의 나머지들’로 죽은 불신자를 가리킨다.
첫째 부활(5절). 그리스도인이 중생해 생명을 얻는 상태를 말한다(요 5:24 참조). 영적으로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 상태다.
둘째 사망(6절). 육체의 죽음을 너머 영혼까지를 포함한 영원한 심판을 의미한다(20:14-15 참조).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그리스도는 예수의 증인으로 생명을 걸었던 이들을 장차 어떻게 하시는가(4절)?
⬇ 아래로 인간. 천년왕국이 진행되는 동안 사탄은 어떻게 되는가(1-2절)?
? 물어봐.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가 복된 이유는 무엇인가(6절)?
! 느껴봐. 내게는 장차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노릇 할 소망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그리스도의 제사장으로 내 삶의 영역 가운데 좀 더 담대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지금 이곳에 펼쳐진 천년왕국
천년왕국 하면 막연한 먼 미래의 일로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에게 가까이 와 있다. 이단은 용을 결박하고 천년왕국이 이루어지는 사건을 기성교회와 교단이 멸망하고 자기네 이단 단체가 세워지는 사건으로 억지 해석을 시도하는데, 사실이 아니다. 천년왕국은 용 곧 사탄이 결박당해 그 활동이 제한되면서부터 시작된다(2-3절). 이 결박이 현재의 상태, 즉 사탄이 활동은 하지만 그 머리는 부수어지고 십자가에서 무력화 되어(골 2:15) 그 활동이 제한된 상태라면, 이미 시작된 교회의 시대를 통해 천년왕국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때 예수 그리스도를 위해 생명을 바쳤던 이들은 하늘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 하며 지금도 계속해서 그리스도의 통치가 온 세계로 퍼져 나가기를 힘쓰며 기도하고 있다. 우리는 이 천년왕국을 이 땅에 실질적으로 확장시키도록 부름받은 사람들이다.
내 삶에서 그리스도의 통치가 더욱 담대하게 선포돼야 할 영역은 어디인가? 나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 어떻게 쓰임받을 수 있을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