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8-23. QT큐티체조. 요한계시록 20:7-10.

간단설명. 천년왕국 후 사탄이 잠시 놓여 성도들의 진과 성을 둘러싸지만,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사탄과 그를 따르는 무리들을 태워버린다.

성경본문. 요한계시록 20:7-10
한글본문.
7천 년이 차매 사탄이 그 옥에서 놓여 8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의 모래 같으리라 9그들이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태워버리고 10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영어본문.
7.When the thousand years are over, Satan will be released from his prison 8.and will go out to deceive the nations in the four corners of the earth–Gog and Magog–to gather them for battle. In number they are like the sand on the seashore. 9.They marched across the breadth of the earth and surrounded the camp of God’s people, the city he loves. But fire came down from heaven and devoured them. 10.And the devil, who deceived them, was thrown into the lake of burning sulfur, where the beast and the false prophet had been thrown. They will be tormented day and night for ever and ever.

도움말.
옥(7절). 무저갱을 의미한다(3절 참조).
곡과 마곡(8절). 곡은 에스겔 38-39장에 나오는 북쪽 땅의 왕을 의미하고, 마곡은 문자적으로 ‘곡의 땅’이라는 뜻으로 곡이 다스리던 영토를 의미한다. 그리스도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에 반대해 모인 만국을 상징한다.
성도들의 진(9절).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40년간 지내면서 성막을 중심으로 장막을 쳤던 것을 배경으로 한다. 광야교회의 모습을 보여주며, 이 땅에서 나그네로 치열하게 영적 전쟁을 수행하는 교회의 모습을 보여준다.
사랑하시는 성(9절). 하나님의 성전이 있던 예루살렘으로, 광야생활을 끝내고 정착해 안식하는 교회의 모습을 보여준다.
마귀(10절). 귀신의 왕인 사탄을 가리킨다(2절 참조). 마귀(헬. 디아볼로스)는 히브리어 ‘사탄’의 헬라어 번역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미혹하는 사탄과 그를 따르는 이들을 어떻게 심판하시는가(9-10절)?
⬇ 아래로 인간. 사탄이 옥에서 놓여나온 이유는 무엇인가(8절)?
? 물어봐. 곡과 마곡은 무엇일까(8절)?
! 느껴봐. 나는 사탄의 최후 멸망을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날 느끼는 전 지구적인 미혹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Meditation. 천년왕국 그 이후
천년왕국이 끝나자, 결박되어 있던 사탄이 옥에서 놓여 나와(마 8:29, 벧후 2:4, 계 12:12 참조) 세상의 왕 곡과 그의 땅인 마곡으로 상징되는 온 세상 사방에 있는 백성들을 미혹한다. 지면을 가득 메우고 성도들의 진, 즉 교회를 공격하려 하지만, 하나님은 불을 내려 순식간에 이들을 태워버리고, 마귀를 불과 유황 못에 내던지신다. 싸움을 해보기도 전에 하나님의 강력한 심판이 임해 사탄은 최후로 멸망당한다. 천년왕국은 성도들에게는 그리스도의 통치를 온전히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동시에 사탄과 그를 따르는 자들에게는 회개하며 하나님께 돌아올 수 있는 회개의 기회이기도 했다. 이들은 마지막 기회까지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고 반역하려 하다 결국에는 최후로 심판의 불못에 던져진다. 이는 이들의 생명이 끝난 것이 아니라 이들이 진 죄의 대가를 영원히 감당함을 의미한다.
지금도 사탄은 성도들을 전 지구적으로 미혹하려고 발악한다. 내가 느끼는 거대한 미혹의 풍조는 무엇이며,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