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8. QT큐티체조. 요한1서 1 John 3:1-8.

간단설명. 주를 향한 소망을 가진 성도는 날마다 거룩을 연습해야 한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 3:1-8
한글본문.
1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베푸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가, 우리가 그러하도다 그러므로 세상이 우리를 알지 못함은 그를 알지 못함이라 2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 3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 4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5그가 우리 죄를 없애려고 나타나신 것을 너희가 아나니 그에게는 죄가 없느니라 6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범죄하지 아니하나니 범죄하는 자마다 그를 보지도 못하였고 그를 알지도 못하였느니라 7자녀들아 아무도 너희를 미혹하지 못하게 하라 의를 행하는 자는 그의 의로우심과 같이 의롭고 8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

영어본문.
1.How great is the love the Father has lavished on us, that we should be called children of God! And that is what we are! The reason the world does not know us is that it did not know him. 2.Dear friends, now we are children of God, and what we will be has not yet been made known. But we know that when he appears,we shall be like him, for we shall see him as he is. 3.Everyone who has this hope in him purifies himself, just as he is pure. 4.Everyone who sins breaks the law; in fact, sin is lawlessness. 5.But you know that he appeared so that he might take away our sins. And in him is no sin. 6.No one who lives in him keeps on sinning. No one who continues to sin has either seen him or known him. 7.Dear children, do not let anyone lead you astray. He who does what is right is righteous, just as he is righteous. 8.He who does what is sinful is of the devil, because the devil has been sinning from the beginning. The reason the Son of God appeared was to destroy the devil’s work.

도움말.
이 소망(3절). 우리가 부활하신 영광의 그리스도처럼 될 것에 대한 소망이다.
불법(4절). 하나님의 법을 고의로 거스르고 반대하는 것을 말한다.
범죄하지 아니하나니(6절). ‘범죄한다’(헬. 하마르타노)는 동사는 현재형으로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죄를 범하는 동작을 의미한다. 따라서 범죄하지 아니한다는 표현은 계속적으로 죄를 행하며 죄 가운데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의 의로우심과 같이 의롭고(7절). 그리스도를 믿고 그 안에 거함으로 주어지는 의로움은 성도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의로운 행동을 하며 좋은 열매를 맺도록 한다.
죄를 짓는 자(8절).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죄를 행하며 그 가운데 머물러 있는 자를 말한다.
마귀의 일(8절). 사람으로 범죄하게 하기 위해 악의 유혹으로 사로잡는 일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에게 오신 이유는 무엇인가(5, 8절)?
⬇ 아래로 인간. 종말의 소망을 기대하는 성도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3절)?
? 물어봐. ‘그 안에 거하는 자마다 범죄하지 않는다’(6절)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 느껴봐. 나는 참된 소망을 갖고 살아가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지속적으로 깨끗케 하며 거룩을 드러내야 할 영역은 무엇일까?

Meditation. 날마다 거룩을 연습하라.
종말의 소망을 기다리는 성도는 날마다 자신을 깨끗하게 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3절). 물론 우리는 연약하다. 완벽하지 않다. 그래서 때로 죄를 짓는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회개하고 다시 그리스도 안에 온전히 거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이것이 거룩 연습이다. 이때 경계해야 할 것이 있는데, 우리가 연약해 죄를 짓는다고 해서 불법을 행하는 자이며 거룩이 불가능하다고 쉽게 결론 내리는 것이다(4절). 여기서 ‘죄를 짓는다’는 것은 반복적이고 습관적인 죄의 탐닉을 의미한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는 이런 죄의 유혹과 싸워 하나하나 이겨내며 거룩을 이루어가야 한다. 따라서 거룩을 이루어가야 할 성도가 지속적으로 힘써야 할 것은 그리스도 안에 끊임없이 거하는 연습이다. 그리스도와 온전히 연합해 계속해서 그의 임재 안에 거하며 그를 사랑하도록 힘써야 한다.
나의 삶을 붙드는 소망은 무엇인가? 나는 날마다 죄와 싸우며 거룩을 연습하는가? 좀 더 선명하게 드러내야 할 거룩의 영역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