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25. QT큐티체조. 요한1서 1 John5:1-6

간단설명. 신자가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세상을 이길 수 있는지 입증한다.

성경본문. 요한1서 1 John5:1-6
한글본문.
1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니 또한 낳으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서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2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들을 지킬 때에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를 사랑하는 줄을 아느니라 3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4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5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6이는 물과 피로 임하신 이시니 곧 예수 그리스도시라 물로만 아니요 물과 피로 임하셨고 증언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영어본문.
1.Everyone who believes that Jesus is the Christ is born of God, and everyone who loves the father loves his child as well. 2.This is how we know that we love the children of God: by loving God and carrying out his commands. 3.This is love for God: to obey his commands. And his commands are not burdensome, 4.for everyone born of God overcomes the world. This is the victory that has overcome the world, even our faith. 5.Who is it that overcomes the world? Only he who believes that Jesus is the Son of God. 6.This is the one who came by water and blood–Jesus Christ. He did not come by water only, but by water and blood. And it is the Spirit who testifies, because the Spirit is the truth.

도움말.
자마다(4절). 헬라어 ‘파스’로 ‘모두’라는 뜻이다.
이기는 승리(4절). 단번에 쟁취한 승리를 의미하며, 여기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기초한 승리를 의미한다.
물과 피(6절).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흘리신 것(요 19:34-35 참조)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세례를 받으시고 십자가에 죽으시는 것으로 표현한 것이다.
임하신 이(6절). ‘임하신’은 부정과거분사로 역사상 단회적으로 임한 사실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어떻게 임하셨는가(6절)?
⬇ 아래로 인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특징은 무엇인가(1절)?
? 물어봐. 그리스도가 ‘물과 피로 임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6절)?
! 느껴봐. 나는 ‘사랑하라’는 하나님의 계명을 기쁘게 여기는가, 무겁게 여기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신앙이 사랑의 순종행위로 좀 더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할 영역은 없는가?

Meditation. 형제를 사랑하고 믿음으로 이기라.
요한의 제자였던 이레니우스는 AD 100년경 사도 요한과 거의 동시대에 활동했던 거짓 영지주의 교사였던 케린투스에 관한 일화를 기록한 바 있다. 케린투스가 에베소 공중 목욕탕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요한은 입욕을 거절했는데, 그만큼 그의 거짓 가르침을 주위에 경계했다는 것이다. 케린투스는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시면서 그리스도의 영이 임함으로 메시아가 되었고, 십자가를 지시기 전 영으로 떠나가셨다고 주장하면서, 그가 물(세례)로만 임했지 피로 임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이런 거짓 주장에 대해 사도 요한은 분명하게 예수 그리스도는 물로만 아니라 물과 피로 임하셨다고 선언한다(6절). 우리는 이런 그리스도를 믿어야 하고, 이럴 때 우리에게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며 이웃을 사랑하는 변화가 일어난다(1-2절).
나는 예수 그리스도가 내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쏟으신 것을 믿고, 그의 죽음과 부활이 나를 위한 것임을 확신하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