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22.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1-7.

간단설명. 예수님이 선포하신 팔복의 다섯 번째, 긍휼히 여기는 자가 받는 복이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1-7
한글본문.
1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2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7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영어본문.
1.Now when he saw the crowds, he went up on a mountainside and sat down. His disciples came to him, 2.and he began to teach them saying: 3.”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4.Blessed are those who mourn, for they will be comforted. 5.Blessed are the meek, for they will inherit the earth. 6.Blessed are those who hunger and thirst for righteousness, for they will be filled. 7.Blessed are the merciful, for they will be shown mercy.

도움말.
긍휼히 여기는(7절). 헬라어 ‘엘레에몬’으로 어려움 속에 있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를 안타깝고 불쌍히 여기고 친절과 관용의 행동을 베푸는 것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긍휼히 여기시는가(7절)?
⬇ 아래로 인간. 긍휼히 여긴다는 것은 어떤 행동을 의미할까(7절)?
? 물어봐. 긍휼한 마음을 갖는 것과 긍휼히 여김을 받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7절)?
! 느껴봐. 내게는 주변 지체들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긍휼히 여기는 마음을 어떻게 적극적인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까?

Meditation. 긍휼, 행동하는 공감력을 키우라.
긍휼은 단순히 안타깝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을 의미하지 않는다. 본문은 ‘긍휼한 마음을 갖는 자’가 아닌 ‘긍휼히 여기는 자’의 복을 말한다. 긍휼한 마음을 넘어 긍휼히 ‘여기는’ 행동력까지 나아가야 하는데, 어떻게 내 지체를 긍휼하게 바라볼 수 있을까? 그의 입장에 서서 온전히 느껴보지 않고는 그를 안타깝게 여기기가 쉽지 않다. 그러려면 우리가 먼저 하나님의 큰 긍휼 입은 자임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를 사랑하고 불쌍히 여기신 하나님은 그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시고 그의 생명으로 우리를 살리는 큰 은혜를 베푸셨다. 이런 마음을 갖고 우리는 그 지체의 상황을 공감하고 위로하고, 더 나아가 나의 것을 자비롭게 나누는 행동력으로 이어가야 한다. “내가 너를 불쌍(긍휼)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긍휼)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마 18:33)
내 주변에 긍휼을 베풀 지체가 있는가? 긍휼히 여기는 공감력과 이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행동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