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01. QT큐티체조. 로마서 10장.

간단설명. 바울은 이스라엘이 자기 의를 세우려고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않았음을 지적하고, 스스로 율법의 마침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시인하면 의와 구원에 이르게 됨을 확언한다.

성경본문. 로마서 10:1-13
한글본문.
1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함이라 2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3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4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5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6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7혹은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8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9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11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12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13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영어본문.
1.Brothers, my heart’s desire and prayer to God for the Israelites is that they may be saved. 2.For I can testify about them that they are zealous for God, but their zeal is not based on knowledge. 3.Since they did not know the righteousness that comes from God and sought to establish their own, they did not submit to God’s righteousness. 4.Christ is the end of the law so that there may be righteousness for everyone who believes. 5.Moses describes in this way the righteousness that is by the law: “The man who does these things will live by them.” 6.But the righteousness that is by faith says: “Do not say in your heart, ‘Who will ascend into heaven?'” (that is, to bring Christ down) 7.”or ‘Who will descend into the deep?'” (that is, to bring Christ up from the dead). 8.But what does it say? “The word is near you; it is in your mouth and in your heart,” that is, the word of faith we are proclaiming: 9.That if you confess with your mouth, “Jesus is Lord,” and believe in your heart that God raised him from the dead, you will be saved. 10.For it is with your heart that you believe and are justified, and it is with your mouth that you confess and are saved. 11.As the Scripture says, “Anyone who trusts in him will never be put to shame.” 12.For there is no difference between Jew and Gentile–the same Lord is Lord of all and richly blesses all who call on him, 13.for, “Everyone who calls on the name of the Lord will be saved.”

도움말.
율법의 마침(4절). ‘마침’은 종료, 대체, 완성의 의미를 다 포함한다.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6절),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7절). 모두 다 사람의 행위를 강조하는 말로써 그리스도와 십자가의 공로를 위아래로 흔드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논지다. 무저갱은 다른 성경에서는 음부, 깊은 곳, 지옥으로 번역되기도 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의 주 되심은 어떻게 나타나는가(12절)?
⬇ 아래로 인간. 사람이 의와 구원에 이르는 유일한 방법은 무엇인가(10절)?
? 물어봐. 예수 그리스도가 율법과 관련해 성취하신 일은 무엇인가(4절)?
! 느껴봐. 하나님께 대한 나의 열심은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인가?
➡ 옆으로 실천해. 자기 의를 위해서 열심을 내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어떻게 그 문제를 극복하겠는가?

Meditation. 율법 성취의 획기적 알고리즘
이스라엘의 구원을 바라고 기도하던(1절) 바울은 구원에 큰 걸림돌이 되는 병폐 하나를 지적한다. 무지에 근거한 열심이다. 그들에겐 하나님을 향한 열심이 있었지만, 무지에 근거한 것이었다(2절). 하나님의 의는 모른 채 자기 의를 세우려 했던 것이다. 바울은 참된 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밝히는데(3절), 그리스도가 율법의 마침이 되신다고 천명한다(4절).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완전한 의가 성취된다는 주장이다. 그리고 율법의 의(5절)와 믿음의 의(6-7절)를 비교하면서 믿음의 의를 촉구하는데, 그것은 결코 어렵지도, 복잡하지도 않다. 단순명료하다.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고백하면 된다(9절).
‘예수를 믿고 그 이름을 부르면 구원을 받는다는 것’, 이것은 꿈도 못 꾸던 일이다. 613가지 율법 조항들이 아니라, 한 분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이 성취된다는 것은 분명 획기적 구원의 알고리즘이다. 당신은 지금 그리스도 안에 있는가? 그 안에서 율법의 요구를 넉넉히 성취하며 구원을 만끽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