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7. QT큐티체조. 마태복음 5:17-20.

2022-05-1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율법을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5:17-20
한글성경.
17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18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19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20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영어성경.
17″Do not think that I have come to abolish the Law or the Prophets; I have not come to abolish them but to fulfill them. 18I tell you the truth, until heaven and earth disappear, not the smallest letter, not the least stroke of a pen, will by any means disappear from the Law until everything is accomplished. 19Anyone who breaks one of the least of these commandments and teaches others to do the same will be called least in the kingdom of heaven, but whoever practices and teaches these commands will be called great in the kingdom of heaven. 20For I tell you that unless your righteousness surpasses that of the Pharisee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you will certainly not enter the kingdom of heaven.

도움말.
율법이나 선지자(17절). 구약성경을 지칭하는 말. 기록된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의미함.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20절).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더 나은 의’는 윤리적 규범 준수 이상의 것으로, 하나님의 통치에 기초한 의,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을 의미함.
갈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율법을 어떻게 하기 위해 오셨다고 말씀하십니까?(17절)
⬇ 아래로 인간.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고 일컬음을 받게 될 사람은 누구입니까?(19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율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십니까?
! 느껴봐. 율법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며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이행하시는 예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의 말씀 중에 부분적으로 순종하거나 의도적으로 불순종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예외 없이 하나님의 모든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율법을 폐하려고 온 것이 아니라, 도리어 율법을 완전히 성취하기 위해 왔다고 선포하십니다. 여기서 율법을 완전하게 한다는 것은, 예수님께서 율법에 기록된 말씀을 성취하러 오신 메시아이시며, 이런 예수님을 믿을 때 의롭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남기지 않고 완전하게 하십니다. 그런데 예수님과 율법의 관계를 오해해, 율법 무용론 또는 율법주의에 빠져 본질을 놓치는 잘못을 범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되며 선한 일을 하는 능력을 주는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 힘써야 합니다. 또한 말씀을 통해 예수님께서 오신 이유를 깨닫고, 말씀을 기준 삼아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말씀을 성취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예수님과 예수님을 보내신 하나님의 뜻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항상 주님의 마음을 묵상하며, 말씀에 순종하는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율법을 성취하러 오신 예수님의 뜻을 온전히 깨닫고, 말씀에 순종하는 주님의 제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2-05-16.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13-16.

2022-05-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 살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13-16
한글성경.
13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4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15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16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영어성경.
13″You are the salt of the earth. But if the salt loses its saltiness, how can it be made salty again? It is no longer good for anything, except to be thrown out and trampled by men. 14″You are the light of the world. A city on a hill cannot be hidden. 15Neither do people light a lamp and put it under a bowl. Instead they put it on its stand, and it gives light to everyone in the house. 16In the same way, let your light shine before men, that they may see your good deeds and praise your Father in heaven.

도움말.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13절). 고대 팔레스타인은 돌에서 나온 소금을 사용해서 흙이나 불순물이 섞여 있었는데, 소금을 정제한 후 짠맛을 내지 않는 불순물은 모두 길거리에 버립니다.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15절). 빛을 감추려고 등불을 켜는 사람은 없다는 말로, 제자의 삼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것은 당연하다는 의미입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세상의 소금으로 부름받은 제자는 무엇을 잃으면 안 됩니까?(13절)
⬇ 아래로 인간. 빛으로 부름받은 제자들의 어떤 행실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됩니까?(16절)
? 물어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라고 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제자는 세상의 소금과 빛으로 살아야 한다는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맛을 잃은 소금처럼 세상에 동화돼 그리스도의 빛을 비추지 못했던 때가 있었습니까? 삶의 자리에서 소금과 빛처럼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 어떻게 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세상의 소금으로 살아야 하며, 그 맛을 잃으면 안 된다고 가르치십니다. 맛을 잃지 않는다는 것은 ‘정체성을 지킨다’라는 뜻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정체성을 잃지 않고, 어두운 세상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기를 바라셨습니다. 또한 제자는 세상의 빛으로 살아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빛은 주변을 환하게 만들고 어둠 속에서 더욱 드러나기에 사람들의 시선을 받게 됩니다. 이렇게 세상 가운데 드러난 자는 등경 위에 있으면서, 세상을 구석구석 밝혀 어두운 곳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빛이 제 위치에 있을 때 모든 공간이 빛의 영향력 안에 있게 되고, 사람들은 어두운 세상을 밝히는 제자들의 행실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됩니다. 이처럼 제자는 짠맛을 내는 소금이자, 등경 위를 지키는 빛으로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자입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소금과 빛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지킬 때, 어두웠던 세상도 하나님의 통치 안에서 사는 것이 얼마나 기쁜 일인지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로서 세상에서 소금과 빛의 사명을 온전히 지켜 내는 믿음의 자녀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2-05-14.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1-12.

2022-05-1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세상의 복과 다른 참된 복을 사모하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1-12
한글성경.
1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2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7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9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10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11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12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영어성경.
1Now when he saw the crowds, he went up on a mountainside and sat down. His disciples came to him, 2and he began to teach them saying: 3″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4Blessed are those who mourn, for they will be comforted. 5Blessed are the meek, for they will inherit the earth. 6Blessed are those who hunger and thirst for righteousness, for they will be filled. 7Blessed are the merciful, for they will be shown mercy. 8Blessed are the pure in heart, for they will see God. 9Blessed are the peacemakers, for they will be called sons of God. 10Blessed are those who are persecuted because of righteousness,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11″Blessed are you when people insult you, persecute you and falsely say all kinds of evil against you because of me. 12Rejoice and be glad, because great is your reward in heaven, for in the same way they persecuted the prophets who were before you.

도움말.
심령이 가난한 잘(3절). 하나님 외레는 누구에게도 호소할 수 없어, 전적으로 하나님을 의존하는 자.
애통하는 자(4절). 절망적인 상황으로 인해 철저한 상실과 무력함을 경험하는 자.
온유한 자(5절). 부드럽고 수동적인 태도를 넘어 억압과 착취로 아무것도 갖지 못해 하나님께 겸손히 의존하는 자.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6절). 하나님의 뜻에 맞게 행하는 자로, 하나님 나라가 완성될 때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가 없는 완성된 경험을 하게 됨.
긍휼히 여기는 자(7절). 자비로운 자를 의미함. 하나님께서는 원수에게까지 자비를 베풀기를 원하심.
마음이 청결한 자(8절). 하나님 앞에서 전적인 진실함과 충성심을 지닌 자.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갈릴리 호수 언덕에 올랐을 때 누가 나아옵니까?(1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은 박해받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까?(12절)
? 물어봐. 예수님의 제자와 구약의 선지자가 박해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제자는 박해받는 상황 속에서도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한다는 말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예수님을 전하기 위해 힘쓰다가 어려움에 처했던 경험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세상의 복보다 예수님이 주시는 복을 사모하며 복음 떄문에 받는 고난도 기뻐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산상수훈이라고 불리는 예수님의 공생애 첫 설교의 핵심은, 하나님의 통치는 누리는 자만이 참된 복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여덟 개의 복은 세상이 말하는 복과는 전혀 다릅니다. 그 때문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나라의 법과 원리를 지키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 땅에 속한 자들에게 박해를 받게 됩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아닌 세상의 법을 따라 쾌락을 추구하며 살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을 따르려고 하는 자는 세상의 저항을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구약의 선지자들도 동일한 박해를 경험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이런 고난과 핍박 속에서도 기뻐하고 즐거워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통치 아래에서 누리는 복은 세상의 복과는 비교할 수없이 크고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땅을 사는 예수님의 제자는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복받는 자의 모습을 기억하며,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통치를 기대해야 합니다. 잠시 지나가는 것에 눈을 두지 말고, 영원한 것에 시선을 두는 믿음의 자녀가 됩시다. 천국을 소유한 자로서 이 땅에서 복음 때문에 받는 박해를 기쁨으로 감당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2-05-13.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4:23-25.

2022-05-1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영혼을 구원하시는 예수님을 따르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4:23-25
한글성경.
23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24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종 병에 걸려서 고통 당하는 자, 귀신 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그들을 고치시더라 25갈릴리와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에서 수많은 무리가 따르니라

영어성경.
23Jesus went throughout Galilee, teaching in their synagogues, preaching the good news of the kingdom, and healing every disease and sickness among the people. 24News about him spread all over Syria, and people brought to him all who were ill with various diseases, those suffering severe pain, the demon-possessed, those having seizures, and the paralyzed, and he healed them. 25Large crowds from Galilee, the Decapolis, Jerusalem, Judea and the region across the Jordan followed him.

도움말.
수리아(24절). 로마 관할의 갈릴리 북쪽 광범위한 지역을 의미함. 주요 도시로 안디옥이 있음.
그들을 고치시더라(24절). 마태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에 대한 예수님의 선포가 모든 것을 회복하며, 그 결과 실제적인 병 고침도 일어남을 강조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행하신 세 가지 주요 사역은 무엇입니까?(23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에 대한 소문이 수리아지역에 퍼지자 어떤 일이 발생합니까?(24절)
? 물어봐. 예수님께서는 왜 가르치고 전파하는 사역과 함께 병 고치는 사역을 행하십니까?
! 느껴봐. 예수님을 따르는 수 많은 사람들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지금 내게 주님께서 치유해 주시길 원하는 육적, 영적 질병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육신의 필요 때문에 주님을 찾지 않고, 생명의 말씀이신 주님과 교제하는 자가 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의 사역은 가르치고, 복음을 전파하며, 병을 고치는 사역이었습니다. 당시 회당은 유대인이 율법을 가르치던 곳으로, 회당에서 복음이 선포된 것만으로도 그들에게는 엄청난 충격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사역은 갈릴리를 기점으로 동서남북 사방으로 퍼졌고,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따릅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사역 중 특히 병 고치는 사역에 열광합니다. 당시는 지금처럼 의료 기술이 발전하지 않아서 작은 병에도 목숨을 잃는 경우가 많았기에, 예수님의 병 고침은 사람들을 환호하게 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병 고침은 단순한 육체의 회복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거기에는 예수님의 말씀 선포로 하나님 나라가 도래하면 육체의 회복은 물론이요, 영혼의 구원까지 일어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따르는 자는, 이 땅을 구원하러 오신 주님의 메시아 되심을 깨닫고 주님의 자녀가 돼야 합니다. 병 고침을 넘어 영원한 회복으로 인도하시는 주님의 말씀에 일평생 귀 기울이며, 믿음으로 반응하길 기도합니다. 병 고침을 넘어 영혼의 구원을 주시는 주님을 온전히 따르는 제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2-05-12. QT큐티체도. 마태복음 Matthew 4:18-22.

2022-05-12. QT큐티체도.
간단설명. 주저함을 내려놓고 즉각 순종하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4:18-22
한글성경.
18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9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20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21거기서 더 가시다가 다른 두 형제 곧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이 그의 아버지 세베대와 함께 배에서 그물 깁는 것을 보시고 부르시니 22그들이 곧 배와 아버지를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영어성경.
18As Jesus was walking beside the Sea of Galilee, he saw two brothers, Simon called Peter and his brother Andrew. They were casting a net into the lake, for they were fishermen. 19″Come, follow me,” Jesus said, “and I will make you fishers of men.” 20At once they left their nets and followed him. 21Going on from there, he saw two other brothers, James son of Zebedee and his brother John. They were in a boat with their father Zebedee, preparing their nets. Jesus called them, 22and immediately they left the boat and their father and followed him.

도움말.
시몬(18절). 별명은 ‘베드로’, ‘베드로’는 바위, 반석이라는 뜻의 헬라식 이름이며, 아람어로는 ‘게바’임.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시몬과 안드레의 직업은 무엇이며, 예수님은 그들에게 어떤 소명을 주십니까?(18-19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말씀 앞에 시몬과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은 어떻게 반응합니까?(20, 22절)
? 물어봐.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은 왜 그물과 배, 아버지를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릅니까?
! 느껴봐. 예수님을 만난 사람들이 곧장 예수님을 따르는 모습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거나 읽은 후에 어떻게 반응합니까? 말씀에 즉각 순종하는 변화된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고 실천해야 합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동역할 사람들을 찾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이들을 통해 자신의 부활과 승천 이후의 구원 사역을 이어 가고자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먼저 시몬과 안드레, 그리고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을 부르십니다.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은 이들은 주저함 없이 곧장 예수님을 따릅니다. 생업의 도구와 가족까지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랐다는 것은 그들이 예수님의 부르심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지를 보여 줍니다. ‘곧’이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은 지체하지 않고 예수님의 부르심에 반응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자신을 부르신 예수님이 누구이신지를 알았고, 그분의 부르심이 어떤 무게를 지니는지 알았기에 가능했습니다. 이처럼 제자로 부름받은 자는 즉각 순종의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만일 주저하고 있다면, 그것은 애가 아직 주님께서 누구이신지를 정확히 깨닫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저함을 내려놓고 즉각 순종의 자세로 무장하기 바랍니다. 제자의 바른 모습은 주님의 말씀 앞에 주저함 없이 반응하는 것임을 기억합시다. 부르심의 엄중함을 깨닫고, 주님 앞에 즉각 순종하는 신실한 제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2-05-11. QT큐티체조. 마태복음 4:12-17

2022-05-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말씀을 따라 움직이는 삶을 살자.

성경본문. 마태복음 4:12-17
한글성경.
12예수께서 요한이 잡혔음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13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경 해변에 있는 가버나움에 가서 가시니 14이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15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16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이 빛이 비치었도다 하였느니라 17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니라

영어성경.
12When Jesus heard that John had been put in prison, he returned to Galilee. 13Leaving Nazareth, he went and lived in Capernaum, which was by the lake in the area of Zebulun and Naphtali– 14to fulfill what was said through the prophet Isaiah: 15″Land of Zebulun and land of Naphtali, the way to the sea, along the Jordan, Galilee of the Gentiles– 16the people living in darkness have seen a great light; on those living in the land of the shadow of death a light has dawned.” 17From that time on Jesus began to preach, “Repent, for the kingdom of heaven is near.”

도움말.
가버나움(13절). 갈릴리 바닷가에 있던 큰 성읍, 당시 교역과 상업이 번창해 세관이 있었음.
마 14:3. 전에 헤롯이 그 동생 빌립의 아내 헤로디아의 일로 요한을 잡아 결박하여 옥에 가두었으니
사 9:1-2. 전에 고통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블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세례요한의 체포 소식을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행동하십니까?(12-13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에서 사역하시며 선포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17절)
? 물어봐. 예수님께서는 왜 갈릴리 가버나움에서 복음 전파 사역을 시작하십니까?
! 느껴봐. 말씀을 따라 움직이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말씀을 따르지 못하고 상황에 따른 결정으로 후회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내 뜻이나 상황이 아니라, 말씀에 순종하면서 살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는 세례 요한이 헤롯왕에게 붙잡혀 투옥됐다는 소식을 들으십니다. 이후 예수님께서는 유대에서 갈릴리로 물러가셨다가 나사렛을 떠나 가버나움으로 가십니다. 예수님께서는 풍요로운 도시 가버나움을 향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라고 선포하시며 공식적인 사역을 시작하십니다. 예수님께서 가버나움에서 천국 복음을 선포하신 이유는, 이사야 9장 1~2절에 기록된 말씀을 성취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당시 가버나움이 있던 갈릴리는 여러 역사적 사건을 지나며 정치적, 종교적 이유로 소외된 지역이었습니다. 갈릴리에는 이방인과 유대인이 섞여 살고 있었는데, 바로 이 이유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갈릴리에서 사역을 시작하십니다.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도 구원의 대상으로 여기셨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어두운 땅을 비추시며 모든 이의 소망이 되셨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말씀을 온전히 성취하시기 위해 믿음으로 순종하신 예수님을 본받아 순종의 길을 걸어가야 합니다. 믿음으로 순종하신 예수님처럼 삶 속에서 말씀의 온전한 성취를 이루는 인생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2-05-10.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4:1-11.

2022-05-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시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4:1-11
한글성경.
1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2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3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5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7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8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9이르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10이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사탄아 물러가라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11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영어성경.
1Then Jesus was led by the Spirit into the desert to be tempted by the devil. 2After fasting forty days and forty nights, he was hungry. 3The tempter came to him and said, “If you are the Son of God, tell these stones to become bread.” 4Jesus answered, “It is written: ‘Man does not live on bread alone, but on every word that comes from the mouth of God.'” 5Then the devil took him to the holy city and had him stand on the highest point of the temple. 6″If you are the Son of God,” he said, “throw yourself down. For it is written: ” ‘He will command his angels concerning you, and they will lift you up in their hands, so that you will not strike your foot against a stone.'” 7Jesus answered him, “It is also written: ‘Do not put the Lord your God to the test.'” 8Again, the devil took him to a very high mountain and showed him all the kingdoms of the world and their splendor. 9″All this I will give you,” he said, “if you will bow down and worship me.” 10Jesus said to him, “Away from me, Satan! For it is written: ‘Worship the Lord your God, and serve him only.'” 11Then the devil left him, and angels came and attended him.

도움말.
출 34:28.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사십 일 사십 야를 거기 있으면서 떡도 먹지 아니하였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였으며 여호와께서는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그 판들에 기록하셨더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실 때 예수님의 육체적 상태는 어떠했습니까(2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께서 마귀의 시험에 대응하면서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4,7,10절)
? 물어봐. 예수님께서는 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마귀의 시험에 대응하십니까?
! 느껴봐.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영적 권위와 능력을 갖는다는 사실에는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삶에서 시험을 만날 때 어떻게 반응합니까? 오늘 내가 말씀의 능력을 신뢰하며 대응해야 하는 문제는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떤 말씀을 붙잡겠습니까?

Meditation.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예수님께서는, 성령님에 이끌려 유대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십니다. 당시 예수님께서는 모세가 40일 동안 금식하며 십계명을 받았던 때처럼, 40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셨기에 육체적으로 매우 피곤한 상태였습니다. 그때 마귀가 나타나 예수님을 시험하는데, 처음 두 가지 시험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예수님의 존재를 증명하라는 요구였고, 마지막은 자신에게 경배하고 세상의 영광을 취하라는 유혹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이 세 가지 시험을 구약성경에 기록된 말씀으로 대적하시며, 하나님의 약속과 명령을 선포하십니다. 예수님께서 구약성경에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신 것은, 기록된 말씀 자체가 하나님의 권위와 능력을 가졌음을 증명하시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예수님 스스로 기록된 말씀의 성취자로 이 땅에 오셨음을 드러내시기 위해서입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은 예수님께서 보여 주신 말씀의 능력을 신뢰하며, 오직 말씀으로 시험을 이기는 삶을 살아가기를 소원합니다. 성경의 절대 권위를 인정하며 오직 말씀으로 살아가는 믿음의 자녀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