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9. QT큐티체조. 마가복음 4:26-34.

간단설명. 주님은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두 가지 비유를 통해 설명하셨다. 각각의 비유가 가지는 하나님 나라의 특징은 무엇일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4:26-34
한글본문.
26또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사람이 씨를 땅에 뿌림과 같으니 27그가 밤낮 자고 깨고 하는 중에 씨가 나서 자라되 어떻게 그리 되는지를 알지 못하느니라 28땅이 스스로 열매를 맺되 처음에는 싹이요 다음에는 이삭이요 그 다음에는 이삭에 충실한 곡식이라 29열매가 익으면 곧 낫을 대나니 이는 추수 때가 이르렀음이라 30또 이르시되 우리가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비교하며 또 무슨 비유로 나타낼까 31겨자씨 한 알과 같으니 땅에 심길 때에는 땅 위의 모든 씨보다 작은 것이로되 32심긴 후에는 자라서 모든 풀보다 커지며 큰 가지를 내나니 공중의 새들이 그 그늘에 깃들일 만큼 되느니라 33예수께서 이러한 많은 비유로 그들이 알아 들을 수 있는 대로 말씀을 가르치시되 34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아니하시고 다만 혼자 계실 때에 그 제자들에게 모든 것을 해석하시더라

영어본문.
26.He also said, “This is what the kingdom of God is like. A man scatters seed on the ground. 27.Night and day, whether he sleeps or gets up, the seed sprouts and grows, though he does not know how. 28.All by itself the soil produces grain–first the stalk, then the head, then the full kernel in the head. 29.As soon as the grain is ripe, he puts the sickle to it, because the harvest has come.” 30.Again he said, “What shall we say the kingdom of God is like, or what parable shall we use to describe it? 31.It is like a mustard seed, which is the smallest seed you plant in the ground. 32.Yet when planted, it grows and becomes the largest of all garden plants, with such big branches that the birds of the air can perch in its shade.” 33.With many similar parables Jesus spoke the word to them, as much as they could understand. 34.He did not say anything to them without using a parable. But when he was alone with his own disciples, he explained everything.

도움말.
겨자씨 한 알(31절). 하나님의 나라가 아브라함 부부로 시작해서 이스라엘을 이루고, 지금의 전세계적인 아브라함의 후손을 형성하게 된 것을 말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아주 작게 시작했지만 그 생명력이 너무도 강력해서 성장 속도와 범위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강력하다.
비유가 아니면(34절).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은 자신들이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땅에서의 이야기식(narrative)으로 설명되어야 했다. 그리고 다시 해석을 통해 온전히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 나라를 향한 하나님의 역할의 핵심은 무엇인가(26, 30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 나라에 참여하는 백성들에게 나타나는 자연스런 현상은 무엇인가(28, 32절)?
? 물어봐. 주님이 비유를 핵심적인 가르침의 도구로 사용하신 이유는 무엇인가(34절)?
! 느껴봐. 당신은 하나님 나라가 지금도 겨자씨처럼 확장되고 있음을 보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하나님 나라가 확장되고 있는 지금,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Meditation. 하나님 나라의 생명력
하나님 나라의 씨가 아브라함을 통해 밭에 뿌려졌다. 그 씨는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계속해서 성장하고 열매를 맺어 가고 있다. 모든 농사의 마지막 단계는 추수인데 지금이 바로 그 때이다. 바로 열방이 하나님의 가족으로 편입되는 때이다. 교회는 그 일을 위해 주님의 십자가의 구속으로 세워졌다. 그래서 교회와 성도들은 본질적으로 선교적(missional)인 존재이며 공동체이다. 하나님 나라는 처음에는 매우 보잘 것 없고 작아 보이지만 그 성장 속도와 규모는 엄청나게 크다. 그래서 지금은 수많은 민족들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복의 그늘에 들어와서 쉼을 얻고 있다. 그 그늘은 계속 확장되고 있다. 결국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통해 시작하신 하나님 나라 운동은 모든 헛된 사상과 가치관을 이기고 모든 민족을 구속하는 것으로 종지부를 찍게 될 것이다(계 5:9, 7:9).
당신이 구원받은 것은 이 하나님 나라 운동과 무슨 연관이 있는가? 당신은 하나님이 열정적으로 주도하시는 하나님 나라에 참여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w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