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19.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1-4.

간단설명. 예수님이 선포하신 팔복의 두 번째, 애통하는 자의 복이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1-4
한글본문
1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2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영어본문.
1.Now when he saw the crowds, he went up on a mountainside and sat down. His disciples came to him, 2.and he began to teach them saying: 3.”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4.Blessed are those who mourn, for they will be comforted.

도움말.
애통하는 자(4절). 헬라어 ‘펜툰테스’로, 70인역 이사야 61:2의 ‘슬픈 자’와 같은 용어다. 마땅히 있어야 할 하나님의 통치와 공의가 없음을 안타까워하며 슬피 통곡하는 행동을 말한다.
위로를 받을 것(4절). 위로한다는 동사를 수동적으로 사용했는데, 위로하는 주체가 은밀한 곳에 숨어 은밀한 방식으로 위로함을 나타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애통하는 백성들을 어떻게 다루시는가(4절)?
⬇ 아래로 인간. 애통하는 자는 위로를 어떻게 경험하게 되는가(4절)?
? 물어봐. 애통함이란 무엇일까(4절)?
! 느껴봐. 내게는 하나님의 뜻과 통치가 이 땅에 온전히 구현되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애통함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 가운데 하나님의 정의로 인해 애통해하고 회복해야 할 일은 없겠는가?

Meditation, 하나님의 공의를 적극적으로 구하라.
성도가 심령이 가난해져 천국을 맛보기 시작할 때 애통함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이는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현재적으로, 점차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운데 여전히 견고하게 자리를 잡고 불의로 성도들을 짓누르고 핍박하는 공중권세의 역사로 인한 것이다(계 6:10-11 참조). 작게는 나의 삶과 주변 환경을, 크게는 전 지구적인 핍박과 구조적 죄악으로 성도들을 짓누른다. 하나님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며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그러나 이루어져야 할 공의로 인해 애통하는 성도들을 기쁘게 여기신다. 그리고 그들에게 은밀한 하늘의 위로를 주신다. 눈물을 닦아 주시고(계 21:4) 용기를 주시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주신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또렷하게 듣고 순종할 힘을 주신다(사 66:2 참조). 이 땅의 불의로 인해 고난받고 빼앗기고 착취되고 희생돼 많은 피눈물을 흘렸던 이들에 대한 하나님의 공의의 회복이다.
내게는 실현돼야 할, 그러나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하나님의 공의로 인한 애통함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