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0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야고보는 시험을 당하는 것은 하나님 때문이 아니며 오직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될 뿐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은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임을 밝힌다.

성경본문. 야고보서 1:12-18
한글본문.
12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13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4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15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16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17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8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영어본문.
12.Blessed is the man who perseveres under trial, because when he has stood the test, he will receive the crown of life that God has promised to those who love him. 13.When tempted, no one should say, “God is tempting me.” For God cannot be tempted by evil, nor does he tempt anyone; 14.but each one is tempted when, by his own evil desire, he is dragged away and enticed. 15.Then, after desire has conceived, it gives birth to sin; and sin, when it is full-grown, gives birth to death. 16.Don’t be deceived, my dear brothers. 17.Every good and perfect gift is from above, coming down from the Father of the heavenly lights, who does not change like shifting shadows. 18.He chose to give us birth through the word of truth, that we might be a kind of firstfruits of all he created.

도움말.
욕심(15절). 헬라어 ‘에피퇴미아’로서, 여성명사다. 유혹하는 특성과 죄를 잉태하는 속성을 설명하기 위한 의도가 보인다.
미혹됨이니(14절). 헬라어 ‘델레아조’로서, 미끼로 꾐을 당하거나 기만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빛들의 아버지(17절). 해와 달과 별들을 창조하신 하나님을 지칭하는 완곡어법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13, 17절)?
⬇ 아래로 인간. 사람이 미혹에 빠져 시험 당하는 이유는 무엇인가(14절)?
? 물어봐. 욕심이 만들어내는 결과는 무엇인가(15절)?
! 느껴봐. 나는 미혹하는 욕심에 좌우되지 않고 진리의 말씀을 따르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자주 끌려가는 욕심의 정체는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할 수 있겠는가?

Meditation. 위로부터 내려오는 오직 한 가지
야고보는 ‘속지 말라’(16절)고 외치며,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한 분별을 요구한다. ‘하나님께’(13절)와 ‘아버지께로부터’(17절)라는 표현은 ‘기원(起源)’을 뜻하는 동일한 전치사(헬, ‘아포’)를 가져 무엇이 하나님으로부터 오는지 드러내는데, 시험이 아니라 선물임을 분명히 한다. 시험(헬, ‘페이라스모스’)은 앞선 문맥(2절)과는 달리 유혹을 뜻하는데, 하나님은 성도를 위한 ‘연단의 시험’에는 적극적으로 개입하시지만, 인간의 욕심에서 기인한 ‘유혹의 시험’에는 책임이 없음을 밝힌다. 또한 야고보는 악의 진전과 하나님의 섭리의 과정을 생산 혹은 출산의 모티프로 설명한다. 곧 욕심이 죄를 낳고 죄는 사망을 낳지만(15절),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을 주시는 하나님은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아 피조물 중에 첫 열매가 되게 하신다고 가르친다(18절).
욕심은 죄와 사망을 낳고, 진리의 말씀이 끌어가면 위로부터 내려오는 온갖 좋은 선물을 누린다. 지금 당신을 끌어가는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