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01. QT큐티체조. 2017년 2월입니다.

간단설명. 제자들이 예수님으로 인해 가족들과 원수가 될 수 있으며, 그들을 영접하면 예수님을 영접할 때 받는 복을 받게 될 것을 가르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0:34-42
한글본문.
34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화평이 아니요 검을 주러 왔노라 35내가 온 것은 사람이 그 아버지와, 딸이 어머니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불화하게 하려 함이니 36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37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38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39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 40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41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42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34.”Do not suppose that I have come to bring peace to the earth. I did not come to bring peace, but a sword. 35.For I have come to turn ” ‘a man against his father, a daughter against her mother, a daughter-in-law against her mother-in-law – 36.a man’s enemies will be the members of his own household.’ 37.”Anyone who loves his father or mother more than me is not worthy of me; anyone who loves his son or daughter more than me is not worthy of me; 38.and anyone who does not take his cross and follow me is not worthy of me. 39.Whoever finds his life will lose it, and whoever loses his life for my sake will find it. 40.”He who receives you receives me, and he who receives me receives the one who sent me. 41.Anyone who receives a prophet because he is a prophet will receive a prophet’s reward, and anyone who receives a righteous man because he is a righteous man will receive a righteous man’s reward. 42.And if anyone gives even a cup of cold water to one of these little ones because he is my disciple, I tell you the truth, he will certainly not lose his reward.”

도움말.
목숨(39절). ‘프쉬케’라는 헬라어로, 영혼을 포함한 전인 혹은 소원과 의지를 포괄한 자아를 가리키는 말이다.
작은 자(42절). ‘미크로스’라는 헬라어로, 세상적 관점에서 볼 때 제자들은 하찮고 멸시받는 존재임을 뜻한다. 그러나 그 작은 존재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바꾸는 주체가 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오심으로 인해 이 땅에는 어떤 일이 생겨나는가(34-35절)?
아래로 인간. 예수님께 합당치 않은 제자들의 면모들은 무엇인가(37-38절)?
? 물어봐.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며, 그 결과는 무엇인가(40절)?
! 느껴봐. 나는 그 어떤 대상들보다 예수님을 더욱 사랑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주님을 향한 절대적 사랑을 오늘 어떻게 표현하겠는가?

Meditation. 새 언약 시대의 새 연결 방식
새 언약 시대에는 새로운 연결 방식이 요구된다. 새 언약 시대에 ‘합당한’(37-38절) 유대(紐帶)는 따로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예수님은 그를 따르는 제자들에게 검(34절)을 주시고, 불화(35절)를 야기하신다. 합당한 유대를 위한 필수적 선결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새 언약 시대의 유대는 세 가지 방향성과 관련한다. 위를 향해서는 주님과의 연결이며(37절), 안을 향해서는 자기 십자가와의 연결이다(38절). 그리고 옆을 향해서는 제자들 간에 서로 영접하고 대접하는 연결이다(42절). 이러한 연결이 이루어질 때 두 가지를 잃지 않는다. 곧 참되고 영원한 ‘목숨’(39절)과 그에 더한 ‘상’(41-42절)이다.
위로 주님과, 안으로 자기 십자가와, 그리고 옆으로 제자들과의 연결 고리로 단단히 묶일 때에 새 언약 시대 하나님 나라의 은총이 소통된다. 당신은 새 언약 시대에 합당한 연결과 유대를 위해 대가를 지불하고 있는가? 지금 믿음의 검을 들어야 할 관계는 무엇이며, 섭리적 불화를 인내해야 할 관계는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7-01-3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복음 증거를 위해 파송되는 제자들에게 오직 하나님만을 두려워하며 하나님을 시인하는 삶을 살라고 명하신다. 그리할 때 주님도 그를 하나님 앞에서 시인할 것을 약속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0:24-33
한글본문.
24제자가 그 선생보다, 또는 종이 그 상전보다 높지 못하나니 25제자가 그 선생 같고 종이 그 상전 같으면 족하도다 집 주인을 바알세불이라 하였거든 하물며 그 집 사람들이랴 26그런즉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은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27내가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이르는 것을 광명한 데서 말하며 너희가 귓속말로 듣는 것을 집 위에서 전파하라 28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29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30너희에게는 머리털까지 다 세신 바 되었나니 31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는 많은 참새보다 귀하니라 32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요 33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하리라
24.”A student is not above his teacher, nor a servant above his master. 25.It is enough for the student to be like his teacher, and the servant like his master. If the head of the house has been called Beelzebub, how much more the members of his household! 26.”So do not be afraid of them. There is nothing concealed that will not be disclosed, or hidden that will not be made known. 27.What I tell you in the dark, speak in the daylight; what is whispered in your ear, proclaim from the roofs. 28.Do not be afraid of those who kill the body but cannot kill the soul. Rather, be afraid of the One who can destroy both soul and body in hell. 29.Are not two sparrows sold for a penny? Yet not one of them will fall to the ground apart from the will of your Father. 30.And even the very hairs of your head are all numbered. 31.So don’t be afraid; you are worth more than many sparrows. 32.”Whoever acknowledges me before men, I will also acknowledge him before my Father in heaven. 33.But whoever disowns me before men, I will disown him before my Father in heaven.

도움말.
바알세불(25절). 집주인이라는 뜻이다.
앗사리온(29절). 로마의 화폐로, 노동자의 하루 품삯인 데나리온의 1/16에 해당하는 가치다.
시인하면(32절). 헬라어 ‘호몰로게오’로서, ‘호모스’(같은)라는 단어와 ‘로고스’(말)라는 단어의 합성어다. 같은 것을 말한다는 뜻으로, 제자는 모든 상황에서 예수님과 같은 입장을 고백하고 표명해야 함을 의미한다.
두려워하라(28절). 헬라어 ‘포베오’로서, 공포(포보스)라는 명사를 어근으로 삼는다. phobia (공포증)라는 영어 단어가 이 단어에서 왔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을 두려워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28절)?
아래로 인간. 사람 앞에서 하나님을 시인하는 사람이 받게 될 보상은 무엇인가(32절)?
? 물어봐. 예수님은 우리가 당하는 고난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실까(24-25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모든 상황 속에서 하나님을 시인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아직도 하나님을 시인하지 못하고 있는 내 삶의 자리는 어디인가? 어떻게 하나님을 시인하는 삶을 살아야겠는가?

Meditation. 테오스 포비아(Theos phobia),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삶
사람 사는 곳엔 다양한 공포증(phobia)이 존재한다. 의학계에 보고된 경우만도 수백 가지에 이른다. 일단 특정 공포증에 붙들리면 다른 생각과 감각과 의지는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그 공포증의 실체 앞에 압도되고 만다. 그 공포증이 모든 것을 지배한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두려워하지 말라(26, 28, 31절)고 명하시면서 동시에 두려워해야 할 대상이 있다고 하신다(28절). 몸과 영혼을 공히 멸하실 수 있는 하나님만 두려워하라는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 소위 ‘테오스 포비아’다. 하나님에 대한 거룩한 두려움에 붙들리면 다른 것들이 두려울 리 만무하다. 오직 하나님의 현존만 그 앞에 실제가 된다. 그 두려움을 가진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시인하는 삶을 산다(32절).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며 복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 112:1). 당신은 하나님만을 두려워하면서, 다른 모든 두려움으로부터 자유함을 얻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7-01-3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복음 증거를 위해 파송될 제자들에게 박해 중에도 성령을 의지해 끝까지 인내할 것을 당부하신다. 또한 복음을 전하는 그 곳에 예수님도 친히 오실 것을 약속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0:16-23
한글본문.
16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 17사람들을 삼가라 그들이 너희를 공회에 넘겨 주겠고 그들의 회당에서 채찍질하리라 18또 너희가 나로 말미암아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 가리니 이는 그들과 이방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19너희를 넘겨 줄 때에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까 염려하지 말라 그 때에 너희에게 할 말을 주시리니 20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속에서 말씀하시는 이 곧 너희 아버지의 성령이시니라 21장차 형제가 형제를, 아버지가 자식을 죽는 데에 내주며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죽게 하리라 22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23이 동네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저 동네로 피하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의 모든 동네를 다 다니지 못하여서 인자가 오리라

영어본문.
I am sending you out like sheep among wolves. Therefore be as shrewd as snakes and as innocent as doves. 17.”Be on your guard against men; they will hand you over to the local councils and flog you in their synagogues. 18.On my account you will be brought before governors and kings as witnesses to them and to the Gentiles. 19.But when they arrest you, do not worry about what to say or how to say it. At that time you will be given what to say, 20.for it will not be you speaking, but the Spirit of your Father speaking through you. 21.”Brother will betray brother to death, and a father his child; children will rebel against their parents and have them put to death. 22.All men will hate you because of me, but he who stands firm to the end will be saved. 23.When you are persecuted in one place, flee to another. I tell you the truth, you will not finish going through the cities of Israel before the Son of Man comes.

도움말.
공회(17절). 입법과 사법을 총괄하던 유대의 최고 기구인 산헤드린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성령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9-20절)?
아래로 인간. 때때로 제자 된 그리스도인이 끌려가는 삶을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18절)?
? 물어봐.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주신 약속은 무엇인가(23절)?
! 느껴봐. 뱀 같은 지혜와 비둘기 같은 순결 중에서 내게 좀 더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옆으로 실천해. 예수님이 함께하신다는 약속을 믿고 오늘 만나 복음을 들려주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Meditation. 세상 속에서 사도적 삶을 살아가는 방식
예수님은 복음 증거를 위해 파송되는 사도들을 향해 삼가고(17절) 피하는(23절) 뱀 같은 지혜와 함께, 할 말을 위해서 염려하지 않고 성령이 그들 속에서 말하실 것을 믿고 받는(19절) 비둘기 같은 순결함도 필요함을 말씀하신다. 또한 그 와중에 끌려가는 일도 생길 것을 예고하면서, 이는 총독과 임금들에게도 복음이 증거 되기 위한 경륜임을 말씀하신다(18절). 끌려가는 섭리가 아니면 못 만날 사람들을 위해 주님은 때로는 끌려가게 되는 섭리도 사용하신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그 자리에 홀로 보내지 않으신다는 사실이다. 사도직을 감당하는 그 자리에 예수님이 친히 오신다는 약속을 주신다(23절). 이것은 대위임령(28:20) 속에 담지 된 복음 증거자에게 영원토록 함께하신다는 약속의 실제적인 증거가 될 것이다.
주님의 제자는 세상 속에 보냄 받은 사도다. 때로 끌려가는 것 같은 상황 속에서도 사도적 삶의 의미가 있다. 옆을 둘러볼 때, 거기에 복음을 들어야 할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오늘 당신 옆에서 그 복음을 들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7-01-29. 주일에는 읽는 QT. 잃어버린 기도 5.

성경본문. 마태복음 6:9-13
한글본문.
9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9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나라가 임하시오며
10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2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12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13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13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영어본문.
9.”This, then, is how you should pray: ” ‘Our Father in heaven, hallowed be your name, 10.your kingdom come, your will be done on earth as it is in heaven. 11.Give us today our daily bread. 12.Forgive us our debts, as we also have forgiven our debtors. 13.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the evil one.’

Meditation. 나라가 임하시오며
주기도에는 ‘나라’가 앞뒤로 한 번씩 나오는데, 이는 우리가 이 기도를 아버지께 자녀의 신분으로 드리는 것과 더불어 왕이신 주님께 백성의 신분으로 드린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왕의 나라, 주님의 나라가 이 땅 가운데 임하시기를 간절히 기대하며 기도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세상에 휩쓸려 살면서 하나님 나라에 별 관심이 없다 보니 의례적이고 습관적으로 이 기도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부지기수입니다.

하나님 나라보다는 천국과 천당 개념에 익숙한 우리들은 하나님의 왕권과 통치에 별 관심이 없고, 자연히 그분의 다스림을 받는 것이 익숙하지 않고 어색한 게 사실입니다. 이걸 자기중심적인 개인주의라 해야 할지, 신앙과 일상이 유리된 이원론적 신앙이라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결과적으로 주님이 다스리시고 우리는 복종한다는 Lordship은 제자훈련 과목의 한 주제로 전락해 버린 게 사실입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이미 시작되어 현재 우리 가운데 임해 있고, 갈등 속에서 진보하고 있으며, 장차 완전히 도래할 것이다. 이러한 하나님 나라의 특성을 이해한 이들은 ‘하나님 나라가 오시옵소서’라고 기도하기 시작한다.”(164-5면) 우리 기도가 이기적 욕망이나 당장의 필요를 넘어 하나님 나라에 대한 관심과 갈망과 기대감으로 충만해지면 얼마나 좋을까요.

기도 “주님이 오시는 것이 유일한 소망입니다. 간절히 기도하오니 주님의 나라가 오시옵소서.”

2017-01-28. QT큐티체조. 마태복음 10장.

간단설명.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권능과 함께 사도의 직책을 부여하시고 그들을 파송하신다. 또한 복음 전하는 자의 마땅한 자세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0:2-15
한글본문.
2열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3빌립과 바돌로매, 도마와 세리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다대오, 4가나나인 시몬 및 가룟 유다 곧 예수를 판 자라 5예수께서 이 열둘을 내보내시며 명하여 이르시되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고 6오히려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7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이 왔다 하고 8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9너희 전대에 금이나 은이나 동을 가지지 말고 10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11어떤 성이나 마을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가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12또 그 집에 들어가면서 평안하기를 빌라 13그 집이 이에 합당하면 너희 빈 평안이 거기 임할 것이요 만일 합당하지 아니하면 그 평안이 너희에게 돌아올 것이니라 14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15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심판 날에 소돔과 고모라 땅이 그 성보다 견디기 쉬우리라

영어본문.
2.These are the names of the twelve apostles: first, Simon (who is called Peter) and his brother Andrew; James son of Zebedee, and his brother John; 3.Philip and Bartholomew; Thomas and Matthew the tax collector; James son of Alphaeus, and Thaddaeus; 4.Simon the Zealot and Judas Iscariot, who betrayed him. 5.These twelve Jesus sent out with the following instructions: “Do not go among the Gentiles or enter any town of the Samaritans. 6.Go rather to the lost sheep of Israel. 7.As you go, preach this message: ‘The kingdom of heaven is near.’ 8.Heal the sick, raise the dead, cleanse those who have leprosy,drive out demons. Freely you have received, freely give. 9.Do not take along any gold or silver or copper in your belts;
10.take no bag for the journey, or extra tunic, or sandals or a staff; for the worker is worth his keep. 11.”Whatever town or village you enter, search for some worthy person there and stay at his house until you leave. 12.As you enter the home, give it your greeting. 13.If the home is deserving, let your peace rest on it; if it is not, let your peace return to you. 14.If anyone will not welcome you or listen to your words, shake the dust off your feet when you leave that home or town. 15.I tell you the truth, it will be more bearable for Sodom and Gomorrah on the day of judgment than for that town.

도움말.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14절). 이방에서 이스라엘 경계로 들어올 때 하던 행동으로, 그 곳을 하나님의 심판에 맡기는 행위이다.
지팡이(10절). 마태와 누가(눅 9:3)는 예수님이 지팡이를 가져가지 말라고 하셨다고 하며, 마가는 예수님이 지팡이 외에는 가져가지 말라고 하셨다고 기록한다(막 6:8). 이러한 기록의 갈등은 여분의 지팡이 혹은 호신용 막대기에 대한 관점 차이 때문이다.
천국이 가까이 왔다(7절). 과거완료시제다. 예수님으로 인해 시작된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이 강조되어 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5-8절)?
아래로 인간. 열두 제자에게 주어진 다른 호칭은 무엇인가(2절)?
? 물어봐. 복음에 합당하지 않은 자들을 향해서는 어떠한 행동을 하라고 하시는가(14절)?
! 느껴봐. 나는 주님의 제자의 자리를 지나서 사도의 자리에까지 나아가고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세상에 보냄 받은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내 삶에는 어떤 구체적 변화가 있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제자의 지평을 넘어 사도의 지평으로
예수님은 제자들을 불러 권능을 부여하신 후(1절), 그들을 사도라 칭하고 보내신다(2, 5절). 그들을 부르신 예수님이 그들을 보내신 것이다. 예수님의 사람은 ‘오라’는 명령 앞에는 제자의 삶으로, ‘가라’는 명령 앞에는 사도의 삶으로 응답하는 사람이다. 예수님은 그들에게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 명하신다. 아직 이방인 구원의 때가 무르익지 않았고, 복음의 내용(예수님의 수난과 부활)이 완성되지 않았기에 하나님 나라 도래에 대한 내용을 증거하게 하신다. 이는 선교를 금한 것이 아니라, 당시 상황에 착안된 효과적 선교전략을 주신 것이다. 예수님은 사도들에게 구체적인 복음 증거 방법까지 일러주신다. 효과적 복음 증거의 여행을 위하여(10절) 소유의 최적화를 요청하신다. 또한 합당한 자들에게는 복음을 증거하지만, 반면 합당하지 않은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심판의 징표를 보여 복음의 영광이 훼손되지 않게 하라고 하신다(13-14절).
당신의 삶이 효과적인 복음 증거의 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겠는가? 무엇을 내려놓아야 하며 무엇을 더욱 붙잡아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7-01-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눈먼 자, 말 못하는 자, 귀신들린 자들을 고치시는 예수님은 점점 메시아로 드러나게 된다. 그리고 예수님은 제자들을 불러 복음의 일꾼으로 삼으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9:27-10:1
한글본문.
27예수께서 거기에서 떠나가실새 두 맹인이 따라오며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더니 28예수께서 집에 들어가시매 맹인들이 그에게 나아오거늘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능히 이 일 할 줄을 믿느냐 대답하되 주여 그러하오이다 하니 29이에 예수께서 그들의 눈을 만지시며 이르시되 너희 믿음대로 되라 하시니 30그 눈들이 밝아진지라 예수께서 엄히 경고하시되 삼가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라 하셨으나 31그들이 나가서 예수의 소문을 그 온 땅에 퍼뜨리니라 32그들이 나갈 때에 귀신 들려 말 못하는 사람을 예수께 데려오니 33귀신이 쫓겨나고 말 못하는 사람이 말하거늘 무리가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스라엘 가운데서 이런 일을 본 적이 없다 하되 34바리새인들은 이르되 그가 귀신의 왕을 의지하여 귀신을 쫓아낸다 하더라 35예수께서 모든 도시와 마을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36무리를 보시고 불쌍히 여기시니 이는 그들이 목자 없는 양과 같이 고생하며 기진함이라 37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38그러므로 추수하는 주인에게 청하여 추수할 일꾼들을 보내 주소서 하라 하시니라 10:1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영어본문.
27.As Jesus went on from there, two blind men followed him, calling out, “Have mercy on us, Son of David!” 28.When he had gone indoors, the blind men came to him, and he asked them, “Do you believe that I am able to do this?” “Yes, Lord,” they replied.
29.Then he touched their eyes and said, “According to your faith will it be done to you”; 30.and their sight was restored. Jesus warned them sternly, “See that no one knows about this.” 31.But they went out and spread the news about him all over that region. 32.While they were going out, a man who was demon-possessed and could not talk was brought to Jesus. 33.And when the demon was driven out, the man who had been mute spoke. The crowd was amazed and said, “Nothing like this has ever been seen in Israel.” 34.But the Pharisees said, “It is by the prince of demons that he drives out demons.” 35.Jesus went through all the towns and villages, teaching in their synagogues, preaching the good news of the kingdom and healing every disease and sickness. 36.When he saw the crowds, he had compassion on them, because they were harassed and helpless, like sheep without a shepherd. 37.Then he said to his disciples, “The harvest is plentiful but the workers are few. 38.Ask the Lord of the harvest, therefore, to send out workers into his harvest field.” 10.1.He called his twelve disciples to him and gave them authority to drive out evil spirits and to heal every disease and sickness.

도움말.
다윗의 자손(27절). 예수님을 메시아로 지칭하는 가장 대중적 방식이다.
불쌍히 여기소서(27절), 불쌍히 여기시니(36절). 각각 ‘엘레에오’와 ‘스플랑크니조마이’라는 다른 단어를 사용하고 있으나, 백성을 향한 긍휼은 언제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출발점이 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35, 10:1)?
아래로 인간. 두 맹인은 예수님을 어떻게 부르고 있는가(27절)?
? 물어봐. 제자들을 불러 일꾼을 위해 기도하라고 하신 예수님은 결국 누구를 일꾼으로 삼으시는가(10:1)?
! 느껴봐. 기도하는 제자들에게 권능을 부여하신 예수님의 의도는 무엇인가?
옆으로 실천해. 가정과 직장과 대인관계에서 권능 있는 사도적 삶을 살기 위해 기도해야 할 제목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주님의 일과 주님의 일꾼
예수님은 자신을 다윗의 자손이라 부르며 따라오던 두 맹인을 눈뜨게 하신다. 다윗의 자손이라는 칭호(마 1:1)가 사람의 입에서 고백되기는 처음이다. 단지 병 고치는 이가 아닌 만유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믿고 고백한 그들에게 그 믿음에 합당한 선물이 수여된다. 이로 인해 예수님의 소문이 퍼져 나간다. 그 소문 속에는 ‘그가 귀신의 왕을 의지하며 귀신을 쫓아낸다’(34절)는 바리새인들의 소리도 함께 섞인다. 그러나 예수님은 아랑곳하지 않으시고 사명의 행보를 더욱 확대해 가신다. 그리고 예수님은 제자들을 불러 이 거룩한 사역을 위한 일꾼을 보내주시도록 하나님께 기도할 것을 요청하신다(37절). 그런데 놀라운 것은 기도하라 하신 예수님은 돌연 기도하는 제자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부르시며 권능을 주셔서 그들을 일꾼으로 세우신다(10:1). 기도한 장본인들에게 권능을 주셔서 하나님의 일을 하게 하신 것이다.
당신에게 주님은 어떤 분이신가? 그저 당신의 필요를 채우는 분이신가, 당신의 인생과 세계를 통치하는 왕이신가? 그리고 당신은 기도만 하지 않고, 일어나 주님의 일꾼으로 일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7-01-2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관습이 되어 버린 금식에 대해 비판하시면서 참된 기쁨의 삶에 대해 말씀하신다. 또한 주님의 옷과 손에 접촉된 여인과 소녀에게 새 생명을 주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9:14-26
한글본문.
14그 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우리와 바리새인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15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 슬퍼할 수 있느냐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때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16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이는 기운 것이 그 옷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됨이요 17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 18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관리가 와서 절하며 이르되 내 딸이 방금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어 주소서 그러면 살아나겠나이다 하니 19예수께서 일어나 따라가시매 제자들도 가더니 20열두 해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21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22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23예수께서 그 관리의 집에 가사 피리 부는 자들과 떠드는 무리를 보시고 24이르시되 물러가라 이 소녀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그들이 비웃더라 25무리를 내보낸 후에 예수께서 들어가사 소녀의 손을 잡으시매 일어나는지라 26그 소문이 그 온 땅에 퍼지더라

영어본문.
14.Then John’s disciples came and asked him, “How is it that we and the Pharisees fast, but your disciples do not fast?” 15.Jesus answered, “How can the guests of the bridegroom mourn while he is with them? The time will come when the bridegroom will be taken from them; then they will fast. 16.”No one sews a patch of unshrunk cloth on an old garment, for the patch will pull away from the garment, making the tear worse. 17.Neither do men pour new wine into old wineskins. If they do, the skins will burst, the wine will run out and the wineskins will be ruined. No, they pour new wine into new wineskins, and both are preserved.” 18.While he was saying this, a ruler came and knelt before him and said, “My daughter has just died. But come and put your hand on her, and she will live.” 19.Jesus got up and went with him, and so did his disciples. 20.Just then a woman who had been subject to bleeding for twelve years came up behind him and touched the edge of his cloak. 21.She said to herself, “If I only touch his cloak, I will be healed.” 22.Jesus turned and saw her. “Take heart, daughter,” he said, “your faith has healed you.” And the woman was healed from that moment. 23.When Jesus entered the ruler’s house and saw the flute players and the noisy crowd, 24.he said, “Go away. The girl is not dead but asleep.” But they laughed at him. 25.After the crowd had been put outside, he went in and took the girl by the hand, and she got up. 26.News of this spread through all that region.

도움말.
새 포도주(17절).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예증된 복음의 새로움을 의미한다.
혈루증(20절). 만성 자궁출혈 증세로서, 이 증세를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의식상(레 15:25-33) 부정한 상태로 간주되었다.
그 겉옷 가(20절). 겉옷에 부착되어 있는 옷술을 의미한다(민 15:37-38).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22, 25절)?
아래로 인간. 많은 사람들 가운데서 예수님께 큰 은혜를 입은 사람은 누구인가(18, 20절)?
? 물어봐. 예수님에 의해 새 삶을 살게 된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20, 25절)?
! 느껴봐. 나는 복음의 시대를 살고 있는가, 여전히 율법의 시대를 살고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내 신앙과 삶에서 복음의 새 포도주를 담기에 합당치 않은 옛 가죽 부대 방식은 무엇인가?

Meditation. ‘가스펠 제너레이션’, 복음 시대 사람들
떠들썩한 마태의 집 만찬석에 또 한 번 소동이 일었다. 요한의 제자들이 들이닥쳐 왜 예수님의 제자들이 금식하지 않는지 질문한다. 이에 예수님은 혼인을 예로 들며 복음의 시대에 합당한 공동체의 면모를 일러주신다. 이러한 예수 공동체와 요한 공동체의 조우는 복음과 율법의 충돌, 신약과 구약의 갈등을 단적으로 상징하는 그림과도 같다. 예수님은 이러한 두 공동체의 충돌과 갈등을 생베와 낡은 옷, 새 포도주와 낡은 부대에 비유해 설명하면서 잔치와 같은 복음 공동체로서 교회를 제시하신다. 이어서 예수 공동체 안으로 복음의 시대에 합당한 사람 둘이 나아온다. 시체에 손을 얹거나(민 19:11), 하혈하는 여인과의 접촉(레 15:25)이 율법으로 금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관리와 혈루증을 앓던 여인은 예수님 앞으로 나온다. 예수님은 이들의 행동을 복음에 합당한 믿음이라고 칭찬하며 그 믿음에 합당한 은혜를 베푸신다.
활짝 열린 복음의 시대, 당신은 아직도 율법의 사람으로 살고 있지는 않는가? 복음의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 당신이 내려놓아야 할 것과 붙잡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