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진정한 예배란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선포하고, 세상을 향한 그분의 마음을 품는 것이다. - 마크 래버튼
성경본문. 사도행전 16:25-26
한글본문.
25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26이에 갑자기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진지라
영어본문.
25 About midnight Paul and Silas were praying and singing hymns to God, and the other prisoners were listening to them. 26 Suddenly there was such a violent earthquake that the foundations of the prison were shaken. At once all the prison doors flew open, and everybody’s chains came loose.
Meditation. Basic 1: 절대 예배
바울과 실라는 빌립보에서 사역하던 중 체포됩니다. 매를 맞고 차꼬에 채워져 깊은 감옥 안으로 던져집니다. 그날 밤, 그들이 갇혀 있던 감옥 문틈으로 소리가 새어나옵니다. 신음과 비명이었을까요? 놀랍게도 기도와 찬양입니다(25절). 예배를 드린 것입니다. 바로 그 예배가 감옥 안에 놀라운 일을 일으킵니다. 그들이 드린 예배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요?
사실 바울과 실라가 마주한 상황은 예배와 전혀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기도하며 찬양하기를 선택합니다. 감정과 상황을 거스릅니다. 믿음의 예배입니다. 감정과 상황에 매이지 않는 믿음의 예배, 그 예배가 오히려 그들의 감정과 상황을 변화시킵니다. 믿음의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감정과 상황의 고삐입니다.
바울과 실라가 선택한 믿음의 예배는 단단히 채워진 차꼬를 풀었고 옥문을 열게 했습니다. 어느 누구의 한숨과 신음과 불평으로도 끊어낼 수 없었던 결박들이 기도와 찬양을 통해 풀리고 열렸습니다. 기도와 찬양 그 자체의 힘 때문일까요? 예배 중에 역사가 나타나는 이유는 하나님이 그 안에 거하시기 때문입니다(시 22:3). 한숨을 내쉬는 대신 기도하십시오. 불평 대신에 찬양하십시오. 예배 속에 두신 하나님의 열쇠가 온갖 결박을 풉니다.
바울과 실라가 기도와 찬송을 하자 감옥이 무너집니다. 그 곳이 교회가 됩니다. 설교가 진행되고(31절) 세례식이 거행됩니다(33절). 실제로 감옥이 있던 바로 그 곳에는 지금까지 바울 기념교회가 서 있습니다. 기도와 찬양 안에는 감옥을 교회로 변화시키는 역동이 있습니다. 감옥과 같이 매이고 묶이고 결박된 삶의 자리가 있으십니까? 이제 기도와 찬양을 시작하십시오. 목소리를 높이십시오. 그 곳에 영광스러운 교회가 세워질 것입니다.
승리하는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는 절대 예배가 있습니다. 이 예배가 모든 결박을 풀어 자유하게 합니다. 삶의 자리를 교회로 변화시킵니다. 예배하며 순례의 길을 걸어가십시오.
기도
“삶의 모든 시간과 장소에서 절대 예배자가 되게 하셔서 영광스러운 하늘 지성소를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