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01. 주일에는 읽는 QT. BASIC 5_ 믿음의 절대 기본기 1

간단설명. 진정한 예배란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을 선포하고, 세상을 향한 그분의 마음을 품는 것이다. - 마크 래버튼

성경본문. 사도행전 16:25-26
한글본문.
25한밤중에 바울과 실라가 기도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매 죄수들이 듣더라 26이에 갑자기 큰 지진이 나서 옥터가 움직이고 문이 곧 다 열리며 모든 사람의 매인 것이 다 벗어진지라

영어본문.
25 About midnight Paul and Silas were praying and singing hymns to God, and the other prisoners were listening to them. 26 Suddenly there was such a violent earthquake that the foundations of the prison were shaken. At once all the prison doors flew open, and everybody’s chains came loose.

Meditation. Basic 1: 절대 예배
바울과 실라는 빌립보에서 사역하던 중 체포됩니다. 매를 맞고 차꼬에 채워져 깊은 감옥 안으로 던져집니다. 그날 밤, 그들이 갇혀 있던 감옥 문틈으로 소리가 새어나옵니다. 신음과 비명이었을까요? 놀랍게도 기도와 찬양입니다(25절). 예배를 드린 것입니다. 바로 그 예배가 감옥 안에 놀라운 일을 일으킵니다. 그들이 드린 예배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요?
사실 바울과 실라가 마주한 상황은 예배와 전혀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기도하며 찬양하기를 선택합니다. 감정과 상황을 거스릅니다. 믿음의 예배입니다. 감정과 상황에 매이지 않는 믿음의 예배, 그 예배가 오히려 그들의 감정과 상황을 변화시킵니다. 믿음의 예배는 그리스도인의 감정과 상황의 고삐입니다.
바울과 실라가 선택한 믿음의 예배는 단단히 채워진 차꼬를 풀었고 옥문을 열게 했습니다. 어느 누구의 한숨과 신음과 불평으로도 끊어낼 수 없었던 결박들이 기도와 찬양을 통해 풀리고 열렸습니다. 기도와 찬양 그 자체의 힘 때문일까요? 예배 중에 역사가 나타나는 이유는 하나님이 그 안에 거하시기 때문입니다(시 22:3). 한숨을 내쉬는 대신 기도하십시오. 불평 대신에 찬양하십시오. 예배 속에 두신 하나님의 열쇠가 온갖 결박을 풉니다.
바울과 실라가 기도와 찬송을 하자 감옥이 무너집니다. 그 곳이 교회가 됩니다. 설교가 진행되고(31절) 세례식이 거행됩니다(33절). 실제로 감옥이 있던 바로 그 곳에는 지금까지 바울 기념교회가 서 있습니다. 기도와 찬양 안에는 감옥을 교회로 변화시키는 역동이 있습니다. 감옥과 같이 매이고 묶이고 결박된 삶의 자리가 있으십니까? 이제 기도와 찬양을 시작하십시오. 목소리를 높이십시오. 그 곳에 영광스러운 교회가 세워질 것입니다.

승리하는 그리스도인의 삶 속에는 절대 예배가 있습니다. 이 예배가 모든 결박을 풀어 자유하게 합니다. 삶의 자리를 교회로 변화시킵니다. 예배하며 순례의 길을 걸어가십시오.

기도
“삶의 모든 시간과 장소에서 절대 예배자가 되게 하셔서 영광스러운 하늘 지성소를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10-3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여호와를 경외하고 선한 일에 열심을 내며 겸손하게 행할 때 은밀히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경험한다.

성경본문. 잠언 19:15-29
한글본문.
15게으름이 사람으로 깊이 잠들게 하나니 태만한 사람은 주릴 것이니라 16계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지키거니와 자기의 행실을 삼가지 아니하는 자는 죽으리라 17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18네가 네 아들에게 희망이 있은즉 그를 징계하되 죽일 마음은 두지 말지니라 19노하기를 맹렬히 하는 자는 벌을 받을 것이라 네가 그를 건져 주면 다시 그런 일이 생기리라 20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21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22사람은 자기의 인자함으로 남에게 사모함을 받느니라 가난한 자는 거짓말하는 자보다 나으니라 2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당하지 아니하느니라 24게으른 자는 자기의 손을 그릇에 넣고서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25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지혜를 얻으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26아비를 구박하고 어미를 쫓아내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며 능욕을 부르는 자식이니라 27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 28망령된 증인은 정의를 업신여기고 악인의 입은 죄악을 삼키느니라 29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

영어본문.
15 Laziness brings on deep sleep, and the shiftless man goes hungry. 16 He who obeys instructions guards his life, but he who is contemptuous of his ways will die. 17 He who is kind to the poor lends to the LORD, and he will reward him for what he has done. 18 Discipline your son, for in that there is hope; do not be a willing party to his death. 19 A hot-tempered man must pay the penalty; if you rescue him, you will have to do it again. 20 Listen to advice and accept instruction, and in the end you will be wise. 21 Many are the plans in a man’s heart, but it is the LORD’s purpose that prevails. 22 What a man desires is unfailing love; better to be poor than a liar. 23 The fear of the LORD leads to life: Then one rests content, untouched by trouble. 24 The sluggard buries his hand in the dish; he will not even bring it back to his mouth! 25 Flog a mocker, and the simple will learn prudence; rebuke a discerning man, and he will gain knowledge. 26 He who robs his father and drives out his mother is a son who brings shame and disgrace. 27 Stop listening to instruction, my son, and you will stray from the words of knowledge. 28 A corrupt witness mocks at justice, and the mouth of the wicked gulps down evil. 29 Penalties are prepared for mockers, and beatings for the backs of fools.

도움말.
인자함(22절). 히브리어 ‘헤세드’에 해당하는 단어로, 변치 않는 신실한 사랑(steadfast love)을 의미한다.
지내고(23절). 밤을 보낸다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의 계획 가운데 어떻게 역사하시는가(21절)?
⬇ 아래로 인간. 게으름은 사람을 어떻게 만드는가(15절)?
? 물어봐. 자녀를 징계하다 죽일 마음까지 품는 이유는 무엇일까(18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께 얼마나 많이 꾸어 드리는가(17절)?
➡ 옆으로 실천해.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세상의 교훈을 어떻게 떨쳐낼 수 있을까?

Meditation. 숨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
하나님은 우리 삶을 은밀히 인도하시고 응답하신다. 하나님의 계명을 열심히 지키는 것은 나 자신이지만, 이런 나를 지켜주는 것은 도리어 하나님의 계명, 더 나아가서 그 계명 가운데 숨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이다. 그 하나님의 손길은 구제 가운데서도 나타난다. 가난한 사람을 돕는 것은 하나님께 꾸어드리는 것이다. 이방인 백부장 고넬료가 하나님의 특별한 은총을 입었던 것도 그의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었기 때문이다(행 10:4). 하나님은 꾸어 드린 사람에게 은밀한 중에 풍성하게 채워주신다(17절).
우리의 계획도 그렇다. 우리가 많은 계획을 세우지만, 결국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그렇기에 많은 계획 가운데서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서게 된다(21절). 따라서 우리는 모든 것을 내 통제 아래 두려는 마음을 내려놔야 한다. 자녀 또한 선한 마음으로 징계하지만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죽일 마음까지 품는 건 교만이다(18절). 나의 삶 가운데 숨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헤아려보라. 나는 그분을 온전히 신뢰하며 경외함으로 바라보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10-3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재물에 대한 건강한 태도와 마음을 지키는 것에 대한 내용이 이어진다.

성경본문. 잠언 19:1-14
한글본문.
1가난하여도 성실하게 행하는 자는 입술이 패역하고 미련한 자보다 나으니라 2지식 없는 소원은 선하지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잘못 가느니라 3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 4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5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하는 자도 피하지 못하리라 6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고 선물 주기를 좋아하는 자에게는 사람마다 친구가 되느니라 7가난한 자는 그의 형제들에게도 미움을 받거든 하물며 친구야 그를 멀리 하지 아니하겠느냐 따라가며 말하려 할지라도 그들이 없어졌으리라 8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느니라 9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뱉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 10미련한 자가 사치하는 것이 적당하지 못하거든 하물며 종이 방백을 다스림이랴 11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12왕의 노함은 사자의 부르짖음 같고 그의 은택은 풀 위의 이슬 같으니라 13미련한 아들은 그의 아비의 재앙이요 다투는 아내는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 14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

영어본문.
1 Better a poor man whose walk is blameless than a fool whose lips are perverse. 2 It is not good to have zeal without knowledge, nor to be hasty and miss the way. 3 A man’s own folly ruins his life, yet his heart rages against the LORD. 4 Wealth brings many friends, but a poor man’s friend deserts him. 5 A false witness will not go unpunished, and he who pours out lies will not go free. 6 Many curry favor with a ruler, and everyone is the friend of a man who gives gifts. 7 A poor man is shunned by all his relatives — how much more do his friends avoid him! Though he pursues them with pleading, they are nowhere to be found. 8 He who gets wisdom loves his own soul; he who cherishes understanding prospers. 9 A false witness will not go unpunished, and he who pours out lies will perish. 10 It is not fitting for a fool to live in luxury — how much worse for a slave to rule over princes! 11 A man’s wisdom gives him patience; it is to his glory to overlook an offense. 12 A king’s rage is like the roar of a lion, but his favor is like dew on the grass. 13 A foolish son is his father’s ruin, and a quarrelsome wife is like a constant dripping. 14 Houses and wealth are inherited from parents, but a prudent wife is from the LORD.

도움말.
지혜를 얻는 자(8절). 마음을 얻는 사람, 자기 마음을 잘 간직하고 다스리는 사람을 의미한다.
용서하는 것(11절). 용서하다는 동사 ‘아바르’는 지나가다라는 뜻이다. 여기서 용서하는 것은 지나쳐주는 것, 즉 허물을 덮어주고 눈감아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13절). 계속해서 쏟아져 내리는 빗방울을 뜻하며, 분노로 다툼의 말을 쏟아내는 모습을 빗댄 표현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거짓된 입술과 증언을 어떻게 대하시는가(5, 9절)?
⬇ 아래로 인간. 사람이 하나님을 원망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무엇인가(3절)?
? 물어봐. 소원을 이루는 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2절)?
! 느껴봐. 재물은 나의 삶에 어느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1, 4, 6, 7절)?
➡ 옆으로 실천해. 재물에 대한 가치관에 있어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소원에 지식을 더하라.
우리는 소원을 이루는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지식, 소원을 이루는 데 필요한 물질과 관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지식 없는 소원은 의욕만 앞서 서두르다 제대로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먼저 물질에 대한 지식을 생각해 보자. 물질은 그 자체로 중립적이지만, 잘 활용하면 많은 사람을 몰려들게 하고 또 친구를 사귀게 한다(4, 6절). 반면 물질이 없어 가난하면 주변에 가까이 있던 사람들과 멀어지게 된다(7절). 이것은 물질에 힘이 있어서라기보다, 사람들 안에 죄성 즉 자기 유익만을 좇는 원죄적 본성이 있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의 물질적 여유는 소원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지만, 물질을 위해 거짓을 일삼고 게으르게 행하는 것은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일이다(5, 9절).
둘째, 관계에 대한 지식이다. 관계에서 어려운 건 분노의 문제다. 미련한 사람이 사치하는 모습, 종이 주인을 다스리는 모습은 우리로 분노하게 만든다. 하지만 분노를 소나기 빗방울처럼 쏟아 붓고 싶을 때도 노하기를 더디하고 마음을 통제해야 한다. 물질의 문제와 분노의 감정도 하나님께 내어 맡길 수 있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파푸아에서 최성규, 김지숙, 종현, 종우의 11월 기도제목입니다.^^

1. 노악과 셈을 계속해서 가르치고 훈련시키고 있는데, 예수님의 제자로 잘 성장해서 부족의 귀한 사역자가 되도록

2. 12월에 마을 갈 준비가 잘 되어지도록:

(1) 번역 점검 준비 – 번역된 누가복음 5, 7장이 마을 사람들에게 잘 이해 되는지 점검해야 하는데, 이 점검을 위한 질문들을 잘 준비하도록

(2) 번역 – 전도에 사용할 꼼바이어로 된 복음이야기가 이전 것이 내용이 정확치 않은 부분이 있어서 재 녹음 해야하는데 잘 진행되도록/ 꼼바이 사람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십계명과 설명서 번역을 잘 할수 있도록

(3) 영적인 무장을 위해 – 예전에는 문화와 언어를 배우는데 집중했었으나 이제는 꼼바이 말로 복음을 전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영적 싸움이 예상되는데 11월 동안 잘 준비해서 기도와 성령으로 무장 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노악과 셈에게는 실습과 같은 시간일텐데 이들도 동일하게 잘 준비될 수 있도록 기도 부탁 드립니다.

(4) 마을 생활을 위해서 잘 준비 되도록 – 고장 나서 센타니로 가져온 마을 냉동고가 잘 고쳐지도록. 필요물품과 음식류 등등도 지난 번처럼 이것저것 빼먹고 가서 고생하지 말고 잘 챙기도록

4. 학기 말인데 여러 학교 행사들로 바쁜중에 중요한 것(주님과의 만남, 마을 준비 등) 잊지 않고, 종현이가 기말 시험들을 잘 감당해서 성적이 향상 되도록.

5. 김선교사의 고지혈증, 빈혈,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고쳐 주시도록.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관리 잘하도록.

2015-10-2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공동체 안에서 성도가 거룩함을 이루어가려면 먼저 듣고, 마음을 격려하며, 입을 지혜롭게 사용해야 한다.

성경본문. 잠언 18:13-24
한글본문.
13사연을 듣기 전에 대답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하느니라 14사람의 심령은 그의 병을 능히 이기려니와 심령이 상하면 그것을 누가 일으키겠느냐 15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하느니라 16사람의 선물은 그의 길을 넓게 하며 또 존귀한 자 앞으로 그를 인도하느니라 17송사에서는 먼저 온 사람의 말이 바른 것 같으나 그의 상대자가 와서 밝히느니라 18제비 뽑는 것은 다툼을 그치게 하여 강한 자 사이에 해결하게 하느니라 19노엽게 한 형제와 화목하기가 견고한 성을 취하기보다 어려운즉 이러한 다툼은 산성 문빗장 같으니라 20사람은 입에서 나오는 열매로 말미암아 배부르게 되나니 곧 그의 입술에서 나는 것으로 말미암아 만족하게 되느니라 21죽고 사는 것이 혀의 힘에 달렸나니 혀를 쓰기 좋아하는 자는 혀의 열매를 먹으리라 22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는 자니라 23가난한 자는 간절한 말로 구하여도 부자는 엄한 말로 대답하느니라 24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

영어본문.
13 He who answers before listening — that is his folly and his shame. 14 A man’s spirit sustains him in sickness, but a crushed spirit who can bear? 15 The heart of the discerning acquires knowledge; the ears of the wise seek it out. 16 A gift opens the way for the giver and ushers him into the presence of the great. 17 The first to present his case seems right, till another comes forward and questions him. 18 Casting the lot settles disputes and keeps strong opponents apart. 19 An offended brother is more unyielding than a fortified city, and disputes are like the barred gates of a citadel. 20 From the fruit of his mouth a man’s stomach is filled; with the harvest from his lips he is satisfied. 21 The tongue has the power of life and death, and those who love it will eat its fruit. 22 He who finds a wife finds what is good and receives favor from the LORD. 23 A poor man pleads for mercy, but a rich man answers harshly. 24 A man of many companions may come to ruin, but there is a friend who sticks closer than a brother.

도움말.
노엽게 한(19절). 히브리어 ‘파솨’의 주요 의미는 ‘배반당한’이다.
많은 친구를 얻는 자(24절). 친구들이 있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원문에는 ‘많다’는 의미가 없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사람 사이의 갈등 가운데 어떻게 개입하시는가(18절)?
⬇ 아래로 인간.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어떤 영향력을 갖는가(20-21절)?
? 물어봐. 마음가짐을 어떻게 갖느냐는 어느 정도로 중요한 일인가(14절)?
! 느껴봐. 내 입술은 주변의 관계 가운데 어떤 열매를 맺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공동체 안에서 형제보다 친밀한 친구를 얻기 위해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가?

Meditation. 사람은 이야기로 이루어진 존재다.
사람은 이야기 덩어리다. 이미 살아온 수많은 이야기, 살아가고 싶은 이야기로 가득 차 있다. 이런 사람을 겉모습이나 그가 하는 몇 마디 말로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참으로 미련하고도 위험한 일이다(13절). 그래서 먼저 충분히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어야 한다. 이럴 때 마음과 마음이 이어지고 마음에 용기를 얻는다. 제대로 듣지 않고 내뱉는 어설픈 충고는 용기를 주기는커녕, 오히려 근심과 낙담을 준다.
공동체에 필요한 것은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는 노하우에 대한 조언이 아니다. 이런 것은 대부분 웬만큼은 다 알고 있다. 서로에게 필요한 것은 용기 있게 나아갈 수 있는 마음의 격려다. 미련하고 성급한 평가와 몇 마디 조언으로 마음이 상하면 일어나기가 어렵다(14절). 그래서 우리는 잘 듣고, 격려와 소망의 용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갈등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다. 한쪽 사람의 말만 듣고, ‘누가 그러던데 당신 이렇게 했다며?’라고 일방적으로 추궁하는 건 매우 미련한 태도다. 우리는 판단하기 이전에 반드시 양쪽 말을 들어야 한다. 나는 겸손하게 듣고, 지혜롭게 격려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10-2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성도는 공동체 생활과 언어생활에 지혜를 갖추어야 한다.

성경본문. 잠언 18:1-12
한글본문.
1무리에게서 스스로 갈라지는 자는 자기 소욕을 따르는 자라 온갖 참 지혜를 배척하느니라 2미련한 자는 명철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 기뻐하느니라 3악한 자가 이를 때에는 멸시도 따라오고 부끄러운 것이 이를 때에는 능욕도 함께 오느니라 4명철한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솟구쳐 흐르는 내와 같으니라 5악인을 두둔하는 것과 재판할 때에 의인을 억울하게 하는 것이 선하지 아니하니라 6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의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7미련한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 그의 입술은 그의 영혼의 그물이 되느니라 8남의 말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가느니라 9자기의 일을 게을리하는 자는 패가하는 자의 형제니라 10여호와의 이름은 견고한 망대라 의인은 그리로 달려가서 안전함을 얻느니라 11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라 그가 높은 성벽 같이 여기느니라 12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영어본문.
1 An unfriendly man pursues selfish ends; he defies all sound judgment. 2 A fool finds no pleasure in understanding but delights in airing his own opinions. 3 When wickedness comes, so does contempt, and with shame comes disgrace. 4 The words of a man’s mouth are deep waters, but the fountain of wisdom is a bubbling brook. 5 It is not good to be partial to the wicked or to deprive the innocent of justice. 6 A fool’s lips bring him strife, and his mouth invites a beating. 7 A fool’s mouth is his undoing, and his lips are a snare to his soul. 8 The words of a gossip are like choice morsels; they go down to a man’s inmost parts. 9 One who is slack in his work is brother to one who destroys. 10 The name of the LORD is a strong tower; the righteous run to it and are safe. 11 The wealth of the rich is their fortified city; they imagine it an unscalable wall. 12 Before his downfall a man’s heart is proud, but humility comes before honor.

도움말.
별식(8절). 평소에 먹던 것과 다르게 만든 색다른 음식을 가리킨다.
망대(10절). 주위의 동정을 살피기 위해 높이 세워놓은 대를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의인에게 어떤 존재와 같으신 분인가(10절)?
⬇ 아래로 인간. 지혜를 배척하는 미련한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1-2절)?
? 물어봐. 험담을 즐기는 사람의 말은 왜 별식과 같이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갈까(8절)?
! 느껴봐. 나에게 신앙공동체는 어떤 존재인가?
➡ 옆으로 실천해. 바람직한 언어생활을 위해 향상시켜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공동체를 배려하는 것이 지혜다.
지혜는 공동체와 함께 간다. 공동체와 함께하는 것이 더 큰 선과 유익을 이루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전 4:9-12 참조). 그러나 미련함은 우리로 공동체에서 이탈하도록 충동질한다. 함께 합력하여 선을 이루기보다, 자기 의견이 관철되기만을 요구한다. 이런 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말들은 파괴적인 영향력을 갖는다. 이런 이들의 이기적이고 악한 말들은 파괴적인 영성을 담고 있기에, 공동체 구성원들의 내면 깊은 곳으로 내려가 자리 잡고 그들의 마음과 생각을 뒤흔든다(8절). 악한 영향력이 발휘되는 것이다. 이런 말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공동체를 다툼과 분열로 몰아가고(6절), 게으름으로 몰고 간다.
신약시대를 사는 성도들에게 이 공동체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혜는 바로 이 땅 위에 우리를 위해 오신 그리스도다. 이렇게 볼 때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몸인 공동체는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이다. 지혜는 그의 몸인 공동체를 배려하고 공동체에 깊이 스며들어야 한다. 나에게는 공동체를 배려하는 지혜가 있는가? 공동체를 건강하게 살리려면 어떤 언어생활이 필요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10-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인간관계, 보증, 뇌물, 재판 등의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지혜가 무엇인지를 말씀한다.

성경본문. 잠언 17:15-28
한글본문.
15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 16미련한 자는 무지하거늘 손에 값을 가지고 지혜를 사려 함은 어찜인고 17친구는 사랑이 끊어지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하여 났느니라 18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의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19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과를 좋아하는 자요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니라 20마음이 굽은 자는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21미련한 자를 낳는 자는 근심을 당하나니 미련한 자의 아비는 낙이 없느니라 22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23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하느니라 24지혜는 명철한 자 앞에 있거늘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두느니라 25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그 어미의 고통이 되느니라 26의인을 벌하는 것과 귀인을 정직하다고 때리는 것은 선하지 못하니라 27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28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지느니라

영어본문.
15 Acquitting the guilty and condemning the innocent — the LORD detests them both. 16 Of what use is money in the hand of a fool, since he has no desire to get wisdom? 17 A friend loves at all times, and a brother is born for adversity. 18 A man lacking in judgment strikes hands in pledge and puts up security for his neighbor. 19 He who loves a quarrel loves sin; he who builds a high gate invites destruction. 20 A man of perverse heart does not prosper; he whose tongue is deceitful falls into trouble. 21 To have a fool for a son brings grief; there is no joy for the father of a fool. 22 A cheerful heart is good medicine, but a crushed spirit dries up the bones. 23 A wicked man accepts a bribe in secret to pervert the course of justice. 24 A discerning man keeps wisdom in view, but a fool’s eyes wander to the ends of the earth. 25 A foolish son brings grief to his father and bitterness to the one who bore him. 26 It is not good to punish an innocent man, or to flog officials for their integrity. 27 A man of knowledge uses words with restraint, and a man of understanding is even-tempered. 28 Even a fool is thought wise if he keeps silent, and discerning if he holds his tongue.

도움말.
남의 손을 잡고(18절). ‘손뼉을 마주치고’라는 뜻으로, 양자가 합의에 이르러 계약이 이루어진다는 의미다.
자기 문을 높이는 자(19절). 집의 문을 높고 화려하게 꾸민다는 의미로, 다른 사람 앞에 교만하고 자랑하는 모습을 보이는 사람을 말한다.
말을 아끼는 자(27절). ‘말을 삼가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성품이 냉철한 자(27절). 차갑고 냉정한 사람이 아니라, 차분하여 안정감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미워하시는가(15절)?
⬇ 아래로 인간. 말을 아끼는 것의 유익은 무엇인가(27-28절)?
? 물어봐. 근심은 얼마나 해로운 것으로 묘사되는가(22절)?
! 느껴봐. 나에게는 사랑이 끊어지지 않는 믿음의 친구, 위급할 때 도와줄 수 있는 형제자매가 있는가(17절)?
➡ 옆으로 실천해. 부모님과 주위 사람에게 진정한 기쁨을 주기 위해 고쳐야 할 관점은 무엇인가?

Meditation. 분별력 있는 사랑을 하라.
사랑은 덮어놓고 믿고 잘해주는 것이 아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주변에 사랑의 관계로 이어진 친구와 믿음의 형제자매가 많이 있지만, 미련한 사람은 사랑을 빙자한 채무관계와 보증관계로 어려움을 당한다. 따라서 관계를 위험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지혜롭게 분별하며 사랑해야 한다. 첫째, 말이 중요하다. 미련한 사람은 악인을 의롭다고 평가하려 하고, 시샘나는 의인을 악하다 중상모략하고 싶어 한다. 이럴 때는 차라리 입술을 닫고 있는 것이 낫다(28절). 둘째, 돈이 중요하다. 돈을 돌려받을 생각으로 보증을 서거나 빌려주는 것은 삼가야 한다. 이는 그 사람이 문제라기보다 돈이 갖고 있는 힘 때문이다. 우리의 죄성이 돈에 힘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힘에 사로잡히다 보면 선한 의도로 시작했던 보증과 합의가 오히려 관계를 파멸로 이끈다.
주변 사람들을 분별력 있게 힘껏 사랑하라. 지금 내 주변에는 얼마나 소중한 믿음의 친구들이 있는가? 혹시 나의 거짓된 입술이나 돈으로 엮여 관계가 힘들어지지는 않는가? 사랑의 마음과 분별력 있는 지혜를 구하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