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31.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6:14-20.

간단설명. 부활에 대한 믿음이 부족했던 제자들에게 주님의 부활과 승천은 복음전파에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6:14-20
한글본문.
14그 후에 열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나타나사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15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16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17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18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19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20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언하시니라]

영어본문.
14.Later Jesus appeared to the Eleven as they were eating; he rebuked them for their lack of faith and their stubborn refusal to believe those who had seen him after he had risen. 15.He said to them, “Go into all the world and preach the good news to all creation. 16.Whoever believes and is baptized will be saved, but whoever does not believe will be condemned. 17.And these signs will accompany those who believe: In my name they will drive out demons; they will speak in new tongues; 18.they will pick up snakes with their hands; and when they drink deadly poison, it will not hurt them at all; they will place their hands on sick people, and they will get well.” 19.After the Lord Jesus had spoken to them, he was taken up into heaven and he sat at the right hand of God. 20.Then the disciples went out and preached everywhere, and the Lord worked with them and confirmed his word by the signs that accompanied it.

도움말.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14절). 주님의 부활을 믿지 않는 제자들의 모습은 완악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믿을 수 없는 현상에 대한 것이라기보다는 3년 동안 부활에 대해 가르치신 주님의 말씀을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20절). 복음 전파는 성도들이 하는 일이지만 근본적으로 성령의 일이다. 주님은 성령이 오셔서 주님에 대해 증거할 것을 예고하셨다(요 14:26).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은 최종적으로 어떻게 입증되었는가(19절)?
⬇ 아래로 인간.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전해야 할 제자들의 한계는 무엇이었는가(14절)?
? 물어봐. 믿는 자들에게 표적이 동반하는 이유는 무엇인가(17-18절)?
! 느껴봐.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당신의 믿음은 얼마나 견고한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승천에 대한 믿음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가?

Meditation. 부활과 복음 전파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셨다가 사흘 만에 부활하셨다는 소식은 몇 사람만 듣고 기뻐할 일이 아니라, 온 세상이 다 알아야 할 기쁜 소식이었다. 이 일을 위해 주님은 사도들을 선발하셨고, 3년 동안 주님의 행적과 가르침을 보고 배우도록 훈련하셨다. 이제 제자들이 해야 할 일은 분명해졌다.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이다. 그 복음은 단순한 이야기 정도가 아니었다. 그 복음에는 반드시 사람들이 놀랄 정도의 표적이 따르게 된다. 귀신을 내어쫓으며 새 방언을 말하며 독에도 해를 받지 않으며 병든 사람을 치유하는 능력이 동반하게 된다. 왜냐하면 제자들이 복음을 전할 때 주님이 함께 역사하시기 때문이다. 전도의 명령을 주신 주님이 세상 끝날까지 함께하시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마 28:20).
당신이 믿는 복음은 주님의 부활에 근거한 것인가? 그래서 주님의 부활을 담대하게 사람들에게 계속 전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3-30.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6:9-13.

간단설명. 예수님이 부활의 사실을 열 한 제자에게 직접 알리시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통해 알리신 이유는 무엇이며, 제자들이 주님의 부활을 듣고도 믿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6:9-13
한글본문.
9[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전에 일곱 귀신을 쫓아내어 주신 막달라 마리아에게 먼저 보이시니 10마리아가 가서 예수와 함께 하던 사람들이 슬퍼하며 울고 있는 중에 이 일을 알리매 11그들은 예수께서 살아나셨다는 것과 마리아에게 보이셨다는 것을 듣고도 믿지 아니하니라 12그 후에 그들 중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 예수께서 다른 모양으로 그들에게 나타나시니 13두 사람이 가서 남은 제자들에게 알리었으되 역시 믿지 아니하니라

영어본문.
9.When Jesus rose early on the first day of the week, he appeared first to Mary Magdalene, out of whom he had driven seven demons. 10.She went and told those who had been with him and who were mourning and weeping. 11.When they heard that Jesus was alive and that she had seen him, they did not believe it. 12.Afterward Jesus appeared in a different form to two of them while they were walking in the country. 13.These returned and reported it to the rest; but they did not believe them either.

도움말.
9-20절 괄호가 쳐진 마가복음의 ‘추가’ 결말로, 가장 유력한 사본에는 없지만 다른 사본들에는 다양한 방식으로 덧붙여져 있다.
두 사람이 걸어서 시골로 갈 때에(12절). 글로바와 다른 한 제자가 예루살렘에서 엠마오 마을로 갈 때의 일을 말한다(눅 24:13-31). 그 길에서 주님은 두 제자에게 구약이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눅 24:25-27). 이는 자신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이 이미 예고된 것임을 입증하시기 위함이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님의 부활을 목격하고 경험하는 영광이 누구에게 주어지고 있는가(9, 12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부활을 직접 목격하기 전의 사도들의 믿음의 한계는 무엇이었는가(11, 13절)?
? 물어봐. 주님이 열한 사도에게 타인을 통해 부활을 알리신 이유는 무엇인가(9, 12절)?
! 느껴봐. 당신도 주님의 부활을 믿지 못하는 사도들과 유사한 점이 있지 않은가?
➡ 옆으로 실천해. 부활의 믿음을 위해 구약의 예언들을 어떻게 더 연구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부활 신앙에 실패하는 이유
왜 제자들은 주님의 부활을 믿지 못했을까? 주님은 부활 후에 제자들에게 자신의 고난과 부활에 대한 성경적 근거를 다시 설명해 주셨다(눅 24:25-27, 44-47). 이는 주님이 이미 3년 동안 함께하시면서 가르치신 내용이었다.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눅 24:44). 사도들이 주님의 부활을 믿지 않은 이유는 바로 주님께 배운 구약을 제대로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님의 고난과 부활은 하나님의 급박한 대안에서 나온 처방이 아니었다. 이 전략은 창세 이전에 예비하신 사건이며(엡 1:3-6), 하나님의 선교의 마스터 플랜이었다(고전 15:20-28). 부활의 근거는 사도들이 전해 준 증언도 있지만, 이미 구약의 오랜 역사를 통해 예고하신 성경 말씀에 있다.
당신의 부활에 대한 믿음은 어디에 근거하고 있는가? 성경 전체를 예수 그리스도 중심으로 보는 안목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3-29.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6:1-8.

간단설명.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무덤을 방문한 여자들에게 얼마나 큰 경외감과 두려움과 감격을 주었으며, 성경 전체의 스토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 사건인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6:1-8
한글본문.
1안식일이 지나매 막달라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가서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향품을 사다 두었다가 2안식 후 첫날 매우 일찍이 해 돋을 때에 그 무덤으로 가며 3서로 말하되 누가 우리를 위하여 무덤 문에서 돌을 굴려 주리요 하더니 4눈을 들어본즉 벌써 돌이 굴려져 있는데 그 돌이 심히 크더라 5무덤에 들어가서 흰 옷을 입은 한 청년이 우편에 앉은 것을 보고 놀라매 6청년이 이르되 놀라지 말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보라 그를 두었던 곳이니라 7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하는지라 8여자들이 몹시 놀라 떨며 나와 무덤에서 도망하고 무서워하여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 못하더라

영어본문.
1.When the Sabbath was over, Mary Magdalene, Mary the mother of James, and Salome bought spices so that they might go to anoint Jesus’ body. 2.Very early on the first day of the week, just after sunrise, they were on their way to the tomb 3.and they asked each other, “Who will roll the stone away from the entrance of the tomb?” 4.But when they looked up, they saw that the stone, which was very large, had been rolled away. 5.As they entered the tomb, they saw a young man dressed in a white robe sitting on the right side, and they were alarmed. 6.”Don’t be alarmed,” he said. “You are looking for Jesus the Nazarene, who was crucified. He has risen! He is not here. See the place where they laid him. 7.But go, tell his disciples and Peter, ‘He is going ahead of you into Galilee. There you will see him, just as he told you.’ ” 8.Trembling and bewildered, the women went out and fled from the tomb. They said nothing to anyone, because they were afraid.

도움말.
흰 옷을 입은 한 청년(5절). 천사를 말한다. 하나님은 이미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대한 시나리오를 가지고 계셨다. 지금 등장하고 있는 천사도 그 일을 진행하기 위해 보내심을 받은 자였다.
갈릴리(7절). 주님이 처음 제자들을 부르셨고 대부분의 시간을 함께 보내셨던 곳으로, 주님은 부활하신 모습으로 제자들과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미션을 부여하실 것을 계획하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의 부활 현장은 어떠했는가(4-6절)?
⬇ 아래로 인간. 여자들은 어떤 이유로 무덤을 방문했으며, 그들이 천사의 말을 듣고 놀란 이유는 무엇인가(1, 5-6절)?
? 물어봐. 예수님이 부활하셔서 산헤드린이나 빌라도에게가 아니라 갈릴리로 가신 이유는 무엇인가(7절)?
! 느껴봐. 당신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어떤 감동을 주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을 전하는 증인의 삶을 살고 있는가?

Meditation. 십자가와 부활 사이에서
예수님을 장사지낸 무덤으로 위험을 무릅쓰고 찾아간 사람들이 있었다. 주님의 부활에 대한 기대보다는 단지 주님의 시체에 향품을 바르러 간 여자들이다. 이들에겐 무덤을 막고 있는 큰 돌도 문제였지만, 가장 큰 문제는 주님의 부활에 대한 기대가 없었다는 것이었다. 주님이 부활하실 가능성은 조금도 염두에 두지 않았다. 그래서 여인들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고 있었다. 아직 그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지 못했고, 천사가 하는 주님의 부활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놀라움으로 제자들에게 알리려고 달려가는 길에 예수님을 만나게 된다(마 28:9). 그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는 두 사건은 여인들에게 얼마나 크고 놀라운 경험이 됐을까?
당신의 믿음은 어떤 단계에 와 있는가? 아직도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를 찾는 단계인가, 아니면 부활하신 예수님을 이미 만나고 증거하는 단계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3-28.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5:40-47.

간단설명. 예수님을 장사지낸 요셉의 행동은 하나님 나라와 어떤 연관이 있는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5:40-47
한글본문.
40멀리서 바라보는 여자들도 있었는데 그 중에 막달라 마리아와 또 작은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살로메가 있었으니 41이들은 예수께서 갈릴리에 계실 때에 따르며 섬기던 자들이요 또 이 외에 예수와 함께 예루살렘에 올라온 여자들도 많이 있었더라 42이 날은 준비일 곧 안식일 전날이므로 저물었을 때에 43아리마대 사람 요셉이 와서 당돌히 빌라도에게 들어가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 사람은 존경 받는 공회원이요 하나님의 나라를 기다리는 자라 44빌라도는 예수께서 벌써 죽었을까 하고 이상히 여겨 백부장을 불러 죽은 지가 오래냐 묻고 45백부장에게 알아 본 후에 요셉에게 시체를 내주는지라 46요셉이 세마포를 사서 예수를 내려다가 그것으로 싸서 바위 속에 판 무덤에 넣어 두고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으매 47막달라 마리아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가 예수 둔 곳을 보더라

영어본문.
40.Some women were watching from a distance. Among them were Mary Magdalene, Mary the mother of James the younger and of Joses, and Salome. 41.In Galilee these women had followed him and cared for his needs. Many other women who had come up with him to Jerusalem were also there. 42.It was Preparation Day (that is, the day before the Sabbath). So as evening approached, 43.Joseph of Arimathea, a prominent member of the Council, who was himself waiting for the kingdom of God, went boldly to Pilate and asked for Jesus’ body. 44.Pilate was surprised to hear that he was already dead. Summoning the centurion, he asked him if Jesus had already died. 45.When he learned from the centurion that it was so, he gave the body to Joseph. 46.So Joseph bought some linen cloth, took down the body, wrapped it in the linen, and placed it in a tomb cut out of rock. Then he rolled a stone against the entrance of the tomb. 47.Mary Magdalene and Mary the mother of Joses saw where he was laid.

도움말.
공회원(43절). 71명으로 구성된 산헤드린 공회를 말하며, 이스라엘의 정치, 종교, 사법을 결정하는 최고 의결기관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요셉은 예수님의 시체를 장사지내면서 어떤 소망을 품었을까(43, 46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죽음을 목격하고 무덤까지 따라 온 이들은 누구인가(40-41, 47절)?
? 물어봐. 빌라도가 예수님의 죽은 때를 이상히 여긴 이유는 무엇인가(44절)?
! 느껴봐. 당신은 예수 그리스와 함께 죽음을 경험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하나님 나라를 기다리는 자로서 요셉처럼 행동해야 하는 영역은 무엇인가?

Meditation. 천국 시민의 공적 신앙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유대인들의 최고 권력 기관인 산헤드린과 식민지의 최고 통치권자인 빌라도의 결정에 의한 것이었다. 이런 살벌한 순간에 죄인의 시체를 달라고 나선 이가 있었는데, 산헤드린 공회 멤버였던 요셉이었다. 모두가 그 일에 연루되었음을 숨기려 한 때에 그는 하나님 나라를 간절히 기다리는 한 사람으로서 마땅한 일을 해야겠다고 결심했다. 그는 산헤드린 공회에서 예수를 처형에 넘기려고 결의할 때 찬성하지 않았다(눅 23:51). 산헤드린은 이스라엘의 자치 정부기관으로서 전반적으로 의롭지 못했지만, 그 안에 요셉과 니고데모 같은 의로운 인물이 있었다(요 7:50-51).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의로운 통치가 공공연하게 펼쳐지는 나라를 말한다. 하나님 나라를 간절히 기다리는 자들은 요셉처럼 이 땅에서 천국시민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공적인 행동들이 있다.
당신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가 이루어지도록 공공의 정의를 위해 행동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3-27.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5:25-39. 2018고난주간입니다.

간단설명.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어떻게 증명되었는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두 부류의 평판은 어떻게 대조적인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5:25-39
한글본문.
25때가 제삼시가 되어 십자가에 못 박으니라 26그 위에 있는 죄패에 유대인의 왕이라 썼고 27강도 둘을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으니 하나는 그의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28(없음) 29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이르되 아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다는 자여 30네가 너를 구원하여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고 31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함께 희롱하며 서로 말하되 그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32이스라엘의 왕 그리스도가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와 우리가 보고 믿게 할지어다 하며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자들도 예수를 욕하더라 33제육시가 되매 온 땅에 어둠이 임하여 제구시까지 계속하더니 34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 35곁에 섰던 자 중 어떤 이들이 듣고 이르되 보라 엘리야를 부른다 하고 36한 사람이 달려가서 해면에 신 포도주를 적시어 갈대에 꿰어 마시게 하고 이르되 가만 두라 엘리야가 와서 그를 내려 주나 보자 하더라 37예수께서 큰 소리를 지르시고 숨지시니라 38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니라 39예수를 향하여 섰던 백부장이 그렇게 숨지심을 보고 이르되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영어본문.
25.It was the third hour when they crucified him. 26.The written notice of the charge against him read: THE KING OF THE JEWS. 27.They crucified two robbers with him, one on his right and one on his left. 28. 29.Those who passed by hurled insults at him, shaking their heads and saying, “So! You who are going to destroy the temple and build it in three days, 30.come down from the cross and save yourself!” 31.In the same way the chief priest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mocked him among themselves. “He saved others,” they said, “but he can’t save himself! 32.Let this Christ, this King of Israel, come down now from the cross, that we may see and believe.” Those crucified with him also heaped insults on him. 33.At the sixth hour darkness came over the whole land until the ninth hour. 34.And at the ninth hour Jesus cried out in a loud voice, “Eloi, Eloi, lama sabachthani?”–which means, “My God, my God, why have you forsaken me?” 35.When some of those standing near heard this, they said, “Listen, he’s calling Elijah.” 36.One man ran, filled a sponge with wine vinegar, put it on a stick, and offered it to Jesus to drink. “Now leave him alone. Let’s see if Elijah comes to take him down,” he said. 37.With a loud cry, Jesus breathed his last.
38.The curtain of the temple was torn in two from top to bottom. 39.And when the centurion, who stood there in front of Jesus, heard his cry and saw how he died, he said, “Surely this man was the Son of God!”

도움말.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31절). 이미 하나님이 이사야를 통해 하신 구원의 계획(사 53장)을 이해하지 못한 자들의 해석이다.
숨지시니라(37절). 예수 그리스도는 태초에 아담의 코에 숨을 불어 넣어 생령이 되게 하신 삼위일체의 하나님이시다. 그 분이 인간이 되셔서 숨을 거두신 것이다. 얼마나 아이러니한 일인가? 죽으실 수 없는 영원무궁하신 분이 죽으신 것이다.
성소 휘장(38절).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천이다. 지성소는 하나님이 임재하는 곳으로 대제사장 외에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었는데, 이제 중보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한 번의 완전한 제사로 말미암아 사람들과 하나님 사이의 벽이 허물어지는 순간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십자가에서의 대속의 죽음이 주님께는 어떤 고통으로 체감되었는가(34절)?
⬇ 아래로 인간. 십자가 아래 섰던 백부장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가(39절)?
? 물어봐. 자신들을 구원하기 위한 주님의 대속을 인간들은 어떻게 조롱하고 있는가(29-32절)?
! 느껴봐. 당신은 두 강도들처럼 주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자신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으로 살고 있는가?

Meditation. 같은 사건, 다른 평판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리셨다. 양편에 두 강도들과 함께 말이다. 우주의 주인이신 주님이 강도들과 같은 평판을 받고 계셨다. 사실 그 자리에는 밑에서 주님을 희롱하는 자들이 못 박혔어야 했다. 그들의 말처럼 주님은 십자가에서 내려오시고 자신들이 그 자리에 올라갔어야 했다. 주님은 많은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자신을 버리셨어야만 했다(요 10:17-18). 이러한 고통은 주님뿐 아니라 성부 하나님도 마찬가지였다. 하나님은 독생자를 버리셔야만 했던 구원의 역사를 위해 세 시간 가까이 온 땅에 어둠이 임하게 하셨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지금이 그들을 향한 구원의 때임을 알지 못했다. 인류의 구원을 향한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이 절규는 하나님 아들의 죽음에 대한 이해하지 못할 신비한 구원의 절규였다. 그 진정한 응답은 백부장과 같아야 한다. “이 사람은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다.”
당신은 날마다 백부장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을 고백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3-26.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5:16-24.

간단설명.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은 어떤 면에서 전인격적으로 이루어진 사건이었으며, 구레네 시몬의 모습은 제자도의 어떤 측면을 보여주고 있는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15:16-24
한글본문.
16군인들이 예수를 끌고 브라이도리온이라는 뜰 안으로 들어가서 온 군대를 모으고 17예수에게 자색 옷을 입히고 가시관을 엮어 씌우고 18경례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고 19갈대로 그의 머리를 치며 침을 뱉으며 꿇어 절하더라 20희롱을 다 한 후 자색 옷을 벗기고 도로 그의 옷을 입히고 십자가에 못 박으려고 끌고 나가니라 21마침 알렉산더와 루포의 아버지인 구레네 사람 시몬이 시골로부터 와서 지나가는데 그들이 그를 억지로 같이 가게 하여 예수의 십자가를 지우고 22예수를 끌고 골고다라 하는 곳(번역하면 해골의 곳)에 이르러 23몰약을 탄 포도주를 주었으나 예수께서 받지 아니하시니라 24십자가에 못 박고 그 옷을 나눌새 누가 어느 것을 가질까 하여 제비를 뽑더라

영어본문.
16.The soldiers led Jesus away into the palace (that is, the Praetorium) and called together the whole company of soldiers. 17.They put a purple robe on him, then twisted together a crown of thorns and set it on him. 18.And they began to call out to him, “Hail, king of the Jews!” 19.Again and again they struck him on the head with a staff and spit on him. Falling on their knees, they paid homage to him. 20.And when they had mocked him, they took off the purple robe and put his own clothes on him. Then they led him out to crucify him. 21.A certain man from Cyrene, Simon, the father of Alexander and Rufus, was passing by on his way in from the country, and they forced him to carry the cross. 22.They brought Jesus to the place called Golgotha (which means The Place of the Skull). 23.Then they offered him wine mixed with myrrh, but he did not take it. 24.And they crucified him. Dividing up his clothes, they cast lots to see what each would get.

도움말.
브라이도리온(16절). 로마 군대의 본부를 일컫는 말이다. 주로 해당 지역의 왕들이 거처하던 곳을 빼앗아 캠프로 사용하곤 했다.
골고다(22절). 골고다 언덕은 그 모양이 해골을 닮아서 붙여진 별명으로, 일반 죄수들을 처형했던 곳이다.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친 곳이기도 하다(창 22:2).
몰약을 탄 포도주(23절). 유대인들은 사형수들에게 마취성분이 있는 몰약에 탄 포도주를 주곤 했다. 이는 고통을 덜어주기 위함이었지만 주님은 이를 거부하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님이 몰약을 탄 포도주를 받지 않으신 이유는 무엇인가(23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을 희롱하는 군병들의 모습은 현 세상에서 하나님의 평판과 어떤 유사점이 있는가(17-20절, 시 22:6-7 참조)?
? 물어봐. 주님의 옷을 군병들이 제비 뽑아 가진 일은 예언의 성취와 어떤 관련이 있는가(24절, 시 22:18 참조)?
! 느껴봐. 당신이 얻은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전인격적인 희생에 의한 것임을 믿는가?
➡ 옆으로 실천해. 억지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기쁘게 주님을 따르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얼떨결에 지고 간 십자가
주님이 군병들에게 채찍질을 당하고, 상할 대로 상한 몸으로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를 향하고 계셨다. 여러 번을 넘어지셨을 것이다. 그래서 그 십자가를 대신 지고 갈 사람이 필요했다. 마침 구레네 출신의 시몬이 유월절 순례를 위해 예루살렘을 방문했다. 군병들은 자원하지 않는 그를 향해 억지로 십자가를 떠넘겼다. 그래서 얼떨결에 그는 주님의 십자가를 대신 지게 되었다. 어쩌면 우리도 구레네에서 온 시몬처럼 우연한 기회에 주님의 주위를 얼쩡거리다가 주님의 일에 참여한 자들인지도 모른다. 우리가 주님을 믿고 따른 것이 아니라 주께서 우리를 택하셨으니 말이다(요 15:16). 그러나 훗날 시몬의 삶이 주님을 향해 어떻게 변했을까? 아마도 그는 그 날 얼떨결에 주님을 대신해서 십자가를 졌던 것을 평생 동안 잊지 못했을 것이다.
당신은 어떤 마음으로 주님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르고 있는가? 억지론가, 아니면 자발적인 기쁨의 마음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3-25. 주일에는 읽는 큐티 QT. 내 이름은 야곱입니다 4.

간단설명. 사람이 더 이상 자신의 죽음 너머를 볼 수 없을 때, 그리고 인생의 시공간 너머와 자신을 연결하지 못할 때, 그는 창의적인 열망과 인간으로서의 기쁨과 흥분을 잃는다. - 헨리 나우웬

성경본문. 창세기 28:15-21
한글본문.
15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
20야곱이 서원하여 이르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셔서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떡과 입을 옷을 주시어 21내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Meditation. 두 번의 귀향.
“야곱은 구약성경의 돌아온 탕자이다. 누가복음 15장에서 예수님이 설명하신 탕자는 아버지에게 유산을 미리 받아 먼 고장으로 가서 재산을 다 허비하고 심한 고생을 한 후 제정신을 차리고 집으로 돌아온다. 탕자는 그 과정을 통해 자신과 아버지를 동시에 발견한다. 이 놀라운 이야기는 우리에게 야곱이 경험한 두 번의 귀향을 연상하게 하며, 우리를 그런 두 번의 귀향으로 초대한다. 하나는 하나님에게로, 또 하나는 우리 자신에게로 돌아가는 것이다. 둘 중 어느 하나만 할 수는 없다.”(26면)

야곱의 생애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전에 폴 스티븐스는 야곱을 구약성경의 돌아온 탕자에 비유하면서 우리의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얼핏 보면 별거 아닌 것 같지만, 대단한 통찰력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 책, 한 본문, 한 인물을 40년 이상 붙잡고 씨름한 노대가에게서만 나올 수 있는 번뜩이는 지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도 지금부터 한 인물을 붙잡고 마치 강아지가 주인이 던져준 뼈다귀를 물고 뜯고 핥으면서 윤이 나도록 갖고 놀듯이 말씀을 치열하게 연구할 수 있다면 언젠가 저자와 비슷한 통찰력을 흉내낼 수 있지 않을까요.

야곱의 생애를 다룬 창세기 25-35장을 메시지 성경으로 통으로 읽어보십시오, 뉘앙스가 다르고, 깨달음도 다를 것입니다. 저자가 야곱의 생애를 분류한 출생-먹기-가족-잠자기-구애-결혼-일-회심-섹스-집-부르심-옷입기-죽음 등을 묵상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을 야곱의 생애, 야곱의 삶, 야곱의 하나님과의 복 된 여정으로 초대합니다.

“파란만장했던 야곱의 생활 영성을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현대를 사는 그리스도인에게 필요한 영성을 추구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