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01. QT큐티체조. 여호수아 Joshua 1:1~9.

2022-01-0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말씀을 다 지켜 행하면 형통하리라

성경본문. 여호수아 Joshua 1:1~9
한글성경.
1여호와의 종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의 수종자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그들 곧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그 땅으로 가라 3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4곧 광야와 이 레바논에서부터 큰 강 곧 유브라데 강까지 헷 족속의 온 땅과 또 해 지는 쪽 대해까지 너희의 영토가 되리라 5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6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7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8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 9내가 네게 명령한 것이 아니냐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영어성경.
1After the death of Moses the servant of the LORD, the LORD said to Joshua son of Nun, Moses’ aide: 2″Moses my servant is dead. Now then, you and all these people, get ready to cross the Jordan River into the land I am about to give to them—to the Israelites. 3I will give you every place where you set your foot, as I promised Moses. 4Your territory will extend from the desert to Lebanon, and from the great river, the Euphrates–all the Hittite country–to the Great Sea on the west. 5No one will be able to stand up against you all the days of your life. As I was with Moses, so I will be with you; I will never leave you nor forsake you. 6″Be strong and courageous, because you will lead these people to inherit the land I swore to their forefathers to give them. 7Be strong and very courageous. Be careful to obey all the law my servant Moses gave you; do not turn from it to the right or to the left, that you may be successful wherever you go. 8Do not let this Book of the Law depart from your mouth; meditate on it day and night, so that you may be careful to do everything written in it. Then you will be prosperous and successful. 9Have I not commanded you? Be strong and courageous. Do not be terrified; do not be discouraged, for the LORD your God will be with you wherever you go.”

도움말.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3절). 하나님께서는 약속에 신실하신 분이시므로, 말씀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심
삼상 17:47 또 여호와의 구원하심이 칼과 창에 있지 아니함을 이 무리에게 알게 하리라 전쟁은 여호와께 속한 것인즉 그가 너희를 우리 손에 넘기시리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을 주신 때는 언제입니까?(1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께서는 모세 대신 백성을 이끌 여호수아에게 어떻게 하라고 하십니까?(7~8절)
? 물어봐.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할 것을 요구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참조 삼상 17:47)
! 느껴봐. 모든 싸움의 승패는 말씀에 대한 순종에 달려 있음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면서 여전히 내게 걱정되고 두려운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말씀에 순종하며 강하고 담대하게 살아가기 위해 지금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모세가 죽은 후, 여호수아가 새로운 지도자로 부름받습니다(1~2절).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주신 가나안 정복의 언약을 여호수아를 통해서도 변함없이 성취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3~4절).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이 밟는 땅이 그들의 소유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약속에 신실하신 하나님의 역사였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것이 유일한 형통의 길임을 기억해야 했습니다. 또한 말씀을 읊조리며 주야로 묵상할 때 비로소 강하고 담대해진다는 것을 깨달아야 했습니다(8~9절). 사실 여호수아가 모세로부터 이어받은 리더의 위치는 무척 부담스러운 자리입니다. 그런 여호수아가 용기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전쟁이 여호와께 달려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참조 삼상 17:47). 여호수아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는 것은 전쟁에서 승리하는 최고의 전략이었습니다. 혹시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끌어안고 걱정하고 있습니까?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고 지켜 행하는 것이, 나를 강하고 담대하게 만드는 유일한 길임을 기억합시다. 전쟁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따라 승리의 길, 순종의 길로 힘차게 나아가는 한 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1-12-31. QT큐티체조. 야고보서 James 5:12~20.

2021-12-3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믿음의 기도를 드릴 때 역사하신다.

성경본문. 야고보서 James 5:12~20
한글성경.
12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가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정죄 받음을 면하라 13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그는 찬송할지니라 14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15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그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받으리라 16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17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18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맺었느니라 19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20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의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할 것이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임이라

영어성경.
12Above all, my brothers, do not swear–not by heaven or by earth or by anything else. Let your “Yes” be yes, and your “No,” no, or you will be condemned. 13Is any one of you in trouble? He should pray. Is anyone happy? Let him sing songs of praise. 14Is any one of you sick? He should call the elders of the church to pray over him and anoint him with oil in the name of the Lord. 15And the prayer offered in faith will make the sick person well; the Lord will raise him up. If he has sinned, he will be forgiven. 16Therefore confess your sins to each other and pray for each other so that you may be healed. The prayer of a righteous man is powerful and effective. 17Elijah was a man just like us. He prayed earnestly that it would not rain, and it did not rain on the land for three and a half years. 18Again he prayed, and the heavens gave rain, and the earth produced its crops. 19My brothers, if one of you should wander from the truth and someone should bring him back, 20remember this: Whoever turns a sinner from the error of his way will save him from death and cover over a multitude of sins.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야고보는 교회 안에 병든 사람이 있을 때 어떻게 할 것을 권면합니까?(14~16절)
⬇ 아래로 인간. 야고보는 기도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해 누구를 예로 듭니까?(17~18절)
? 물어봐. 야고보가 성도들에게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느껴봐. 믿음의 기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삶의 문제가 닥칠 때 어떻게 반응하고 해결합니까? 문제가 생겼을 때 행동에 앞서 먼저 주님 앞에 엎드려 믿음으로 기도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야고보는 고난 중에 있을 때 기도할 것을 권면합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로 고난을 이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즐거울 때 찬송할 것을 권하는데, 이는 기쁨과 즐거움의 근원이 여호와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성도가 즐거움을 주신 분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너무나 마땅한 일입니다. 야고보는 믿음의 기도가 치유를 가져온다는 확신을 전하며, 기도를 통한 회복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12~16절). 그리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로 엘리야의 기도를 언급하며, 하나님께서는 의인의 간구에 응답하시는 분임을 증명합니다. 엘리야가 비가 오지 않기를 기도했던 것이나, 비를 달라고 기도했던 행위 모두는 천지 만물을 주관하시는 분이 오직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는 행위입니다(17~18절). 이처럼 성도는 진리 안에 서 있기를 갈망하면서,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놓이도록 간구해야 합니다. 오직 기도만이 모든 문제 해결을 위한 믿음의 고백임을 기억하며, 주님 앞에 납작 엎드려 기도하는 자로 살아가는 믿음의 자녀가 됩시다. 오직 기도만이 모든 문제 해결을 위한 길임을 깨달아, 항상 엎드려 기도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1-12-30, QT큐티체조. 야고보서 James 5:7~11.

2021-12-3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길이 참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라

성경본문. 야고보서 James 5:7~11
한글성경.
7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9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주가 문 밖에 서 계시니라 10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으라 11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영어성경.
7Be patient, then, brothers, until the Lord’s coming. See how the farmer waits for the land to yield its valuable crop and how patient he is for the autumn and spring rains. 8You too, be patient and stand firm, because the Lord’s coming is near. 9Don’t grumble against each other, brothers, or you will be judged. The Judge is standing at the door! 10Brothers, as an example of patience in the face of suffering, take the prophets who spoke in the name of the Lord. 11As you know, we consider blessed those who have persevered. You have heard of Job’s perseverance and have seen what the Lord finally brought about. The Lord is full of compassion and mercy.

도움말.
욥 42:12~13 여호와께서 욥의 말년에 욥에게 처음보다 더 복을 주시니 그가 양 만 사천과 낙타 육천과 소 천 겨리와 암나귀 천을 두었고 또 아들 일곱과 딸 셋을 두었으며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야고보는 성도들에게 주님 강림 때까지 어떤 태도를 지닐 것을 권면합니까?(7~9절)
⬇ 아래로 인간. 야고보가 선지자들과 욥의 본을 통해 강조하는 삶의 태도는 무엇입니까?(10~11절)
? 물어봐. 야고보는 왜 성도들에게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인내할 것을 요구합니까?
! 느껴봐. 고난 중에도 인내하며 마음을 굳건히 하라는 야고보의 가르침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고난 중에 있을 때 인내하지 못하고 원망했던 적은 언제입니까? 지금 겪고 있는 고난을 인내하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초대 교회 성도들은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소망으로 신앙생활에 몰두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재림이 일어나지 않자, 성도들의 신앙은 흔들렸고 형제들을 원망하는 자들도 생겼습니다(9절). 야고보는 이들의 조급함을 꾸짖으며, 주의 재림을 기다리는 자들은 인내로써 기다려야 한다고 권면합니다. 야고보는 인내의 본을 설명하기 위해 농부와 구약의 선지자들, 욥을 소개합니다. 농부는 풍성한 열매를 거두기 위해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고, 선지자들은 고통당할 것을 알고도 주의 이름 부르기를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욥은 하루아침에 모든 것을 잃고 생명만 부지했지만, 고난 가운데서도 인내함으로 가정과 재물을 회복했습니다(참조 욥 42:12~13). 이처럼 성도에게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날마다 주의 재림을 소망하며 주님의 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영역에 있음을 신뢰하면서, 고난 가운데서도 인내할 때 하나님께서 주시는 복을 누리게 됩니다. 인내는 쓰지만 그 열매는 달다는 것을 잊지 않길 소망합니다. 다시 오실 주님을 바라보며, 어려운 순간에도 끝까지 인내함으로 주님의 칭찬을 받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1-12-29. QT큐티체조. 야고보서 James 5:1~6.

2021-12-2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재물을 잘 관리해 이웃과 나누라

성경본문. 야고보서 James 5:1~6
한글성경.
1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 2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3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 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4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5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방종하여 살륙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 6너희는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으나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영어성경.
1Now listen, you rich people, weep and wail because of the misery that is coming upon you. 2Your wealth has rotted, and moths have eaten your clothes. 3Your gold and silver are corroded. Their corrosion will testify against you and eat your flesh like fire. You have hoarded wealth in the last days. 4Look! The wages you failed to pay the workmen who mowed your fields are crying out against you. The cries of the harvesters have reached the ears of the Lord Almighty. 5You have lived on earth in luxury and self-indulgence. You have fattened yourselves in the day of slaughter. 6You have condemned and murdered innocent men, who were not opposing you.

도움말.
부한 자들(1절). 기독교 공동체를 반대하는 부유한 비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킴. 불의한 자와 동의어로 사용될 수 있음
임할 고생(1절). 세상적이고 일시적인 고통이 아니라, 심판 날에 하나님께 받을 유죄 선고와 처벌을 가리킴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2절). 물질적 재산의 덧없음을 보여 줌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3절). 그리스도의 재림에 있을 심판을 의미함
너희는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으나(6절). 부자들이 가난한 성도를 임금 체불 문제 등의 이유로 정죄하고 죽였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야고보는 누구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합니까?(1절)
⬇ 아래로 인간. 야고보는 부자들의 악행으로 말미암아 무슨 소리가 주의 귀에 들렸다고 말합니까?(4절)
? 물어봐. 야고보는 왜 부자들에게 임할 고생으로 인해 통곡함이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까?
! 느껴봐. 불의한 재물을 쌓고 땅에서 사치하는 자들이 겪게 될 모습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께서 주신 재물을 대하는 내 태도는 어떠합니까? 내 것을 어려운 이웃들과 나누기 위해 오늘 하루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야고보는 불의한 방법으로 재물을 쌓은 자들을 향해 비난과 경고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야고보가 그들에게 “들으라”라고 선포한 것은 그들이 행한 악과 사회적 부당 행위 때문입니다. 야고보는 그들의 잘못된 부의 축적에 대한 단면으로, 일꾼에게 삯을 주지 않는 것을 지적합니다(4절). 악한 부자들은 자신들의 배만 채우며, 재물을 가난한 자들과 나누지 않고 축적했습니다. 그러기에 그들의 재물은 썩고 좀먹으며 녹슬었습니다. 부자들이 쌓은 부는 결국 썩어질 것으로, 심판의 때에 그들의 악한 행위를 증명하는 증거물로 쓰이게 될 것입니다. 야고보는 이 같은 부자들의 탐욕에 대해 마치 살육을 기다리며 자신들의 마음을 살찌게 한 짐승과 같다고 합니다(5절). 그리고 이 모든 행위를 주께서 아시고 심판하실 것이라고 선언합니다. 이처럼 성도는 부를 성공의 척도로 여기는 물질 만능주의에서 벗어나, 성도의 정체성을 지키는 데 힘써야 합니다. 부가 잠깐의 쾌락은 줄 수 있을지 몰라도, 영혼의 기쁨은 마르게 한다는 것이 시대를 불문한 진리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물질을 잘 관리하고 어려운 이웃과 나눌 수 있는 믿음을 갖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씁니다>

2021-12-28. QT큐티체조. 야고보서 James 4:11~17.

2021-12-2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나는 무엇을 자랑하고 있는가?

성경본문. 야고보서 James 4:11~17
한글성경.
11형제들아 서로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형제를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만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관이로다 12입법자와 재판관은 오직 한 분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이기에 이웃을 판단하느냐 13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 14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15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16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17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영어성경.
11Brothers, do not slander one another. Anyone who speaks against his brother or judges him speaks against the law and judges it. When you judge the law, you are not keeping it, but sitting in judgment on it. 12There is only one Lawgiver and Judge, the one who is able to save and destroy. But you–who are you to judge your neighbor? 13Now listen, you who say, “Today or tomorrow we will go to this or that city, spend a year there, carry on business and make money.” 14Why, you do not even know what will happen tomorrow. What is your life? You are a mist that appears for a little while and then vanishes. 15Instead, you ought to say, “If it is the Lord’s will, we will live and do this or that.” 16As it is, you boast and brag. All such boasting is evil. 17Anyone, then, who knows the good he ought to do and doesn’t do it, sins.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야고보는 편지를 받는 수신자들을 누구라고 부릅니까?(11절)
⬇ 아래로 인간. 야고보는 누구에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합니까?(13절)
? 물어봐. 야고보는 왜 허탄한 생각을 하는 자들이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라고 말합니까?
! 느껴봐. 내일 일도 알지 못하는 삶 속에서 허탄한 것을 자랑하는 사람들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최근에 자랑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허탄한 자랑을 버리고,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영원함을 추구하려면 무엇을 결단겠습니까?

Meditation.
야고보는 성도들을 향해 서로 비방하거나 판단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합니다. 또한 입법자와 재판관은 하나님 한 분이시므로 성도가 그 판단의 자리에 있으면 안 되는 것을 설명합니다. 야고보는 이 글을 보는 수신자들을 영적으로 맺어진 형제로 생각했습니다(11~12절). 이를 설명하며 야고보는 도시에 가서 1년간 장사하며 돈을 벌겠다는 사람에게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이 사는 삶의 어리석음을 강조합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내일 일도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존재이며, 언젠가는 사라질 수밖에 없는 안개 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야고보는 눈앞의 유익을 얻는 데만 집중하면서 허탄한 것을 자랑한다면, 선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오직 주의 뜻에 따라 선을 행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온전한 성도의 자세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13~17절). 혹시 나는 유한한 존재인 것을 깨닫지 못하고, 허탄한 것을 자랑하며 살고 있지는 않습니까? 주의 뜻을 깨닫고 영원함을 추구하는 것이 이 땅을 사는 성도가 가야 할 길임을 기억하는 하루가 됩시다. 눈앞의 유익을 좇는 허탄한 삶이 아닌 주님의 뜻에 순종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1-12-27. QT큐티체조. 야고보서 James 4:1~10.

2021-12-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정욕을 버리고 하나님을 가까이하라

성경본문. 야고보서 James 4:1~10
한글성경.
1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디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2너희는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여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므로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3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 4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5너희는 하나님이 우리 속에 거하게 하신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사모한다 하신 말씀을 헛된 줄로 생각하느냐 6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7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8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하게 하라 9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 10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영어성경.
1What causes fights and quarrels among you? Don’t they come from your desires that battle within you? 2You want something but don’t get it. You kill and covet, but you cannot have what you want. You quarrel and fight. You do not have, because you do not ask God. 3When you ask, you do not receive, because you ask with wrong motives, that you may spend what you get on your pleasures. 4You adulterous people, don’t you know that friendship with the world is hatred toward God? Anyone who chooses to be a friend of the world becomes an enemy of God. 5Or do you think Scripture says without reason that the spirit he caused to live in us envies intensely? 6But he gives us more grace. That is why Scripture says: “God opposes the proud but gives grace to the humble.” 7Submit yourselves, then, to God. Resist the devil, and he will flee from you. 8Come near to God and he will come near to you. Wash your hands, you sinners, and purify your hearts, you double-minded. 9Grieve, mourn and wail. Change your laughter to mourning and your joy to gloom. 10Humble yourselves before the Lord, and he will lift you up.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야고보는 성도가 원하는 것을 얻고자 힘써도 얻지 못하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말합니까?(2~3절)
⬇ 아래로 인간. 야고보는 성도가 추구해야 할 삶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합니까?(7~8절)
? 물어봐. 하나님께서는 왜 성도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는 것에 대해 질책하십니까?
! 느껴봐. 성도가 더 큰 은혜를 누리기 위해 하나님께 복종하고, 하나님을 가까이해야 한다는 말씀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 욕심과 정욕을 만족시키고자 구하는 기도제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하나님께 복종하고, 하나님을 더욱 가까이 하기 위해서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야고보는 성도들 가운데 싸움과 다툼이 나는 이유가 자기중심적인 욕망 때문임을 지적합니다(1절). 이런 욕망은 살인과 시기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위험한 것입니다(2절). 당시에도 사람들은 자기 욕망을 채우기에 급급했고, 간음을 저지르는 행위도 죄의식 없이 행했습니다. 야고보는 이런 마음을, 세상과 친구 하려다가 하나님과 원수가 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4절). 이처럼 성도는 세상과 친구 하려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더욱 큰 은혜를 사모하는 자로 살아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 복종하며,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주 앞에서 자신을 낮추는 겸손한 모습을 지녀야 합니다(6~8절). 왜냐하면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가 우선돼야,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를 온전히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삶은 욕심과 정욕을 버리고, 말씀과 기도에 사로잡혀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삶이어야 합니다. 하나님과의 긴밀한 관계로 나아가, 더욱 크고 풍성한 은혜를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욕심과 정욕을 버리고 말씀과 기도에 사로잡혀 하나님을 가까이하는 백성이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1-12-25. QT큐티체조. 이사야 9:1~7.

2021-12-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평강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

성경본문. 이사야 9:1~7
한글성경.
1전에 고통 받던 자들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이 멸시를 당하게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쪽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2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주하던 자에게 빛이 비치도다 3주께서 이 나라를 창성하게 하시며 그 즐거움을 더하게 하셨으므로 추수하는 즐거움과 탈취물을 나눌 때의 즐거움 같이 그들이 주 앞에서 즐거워하오니 4이는 그들이 무겁게 멘 멍에와 그들의 어깨의 채찍과 그 압제자의 막대기를 주께서 꺾으시되 미디안의 날과 같이 하셨음이니이다 5어지러이 싸우는 군인들의 신과 피 묻은 겉옷이 불에 섶 같이 살라지리니 6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7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영어성경.
1Nevertheless, there will be no more gloom for those who were in distress. In the past he humbled the land of Zebulun and the land of Naphtali, but in the future he will honor Galilee of the Gentiles, by the way of the sea, along the Jordan- 2The people walking in darkness have seen a great light; on those living in the land of the shadow of death a light has dawned. 3You have enlarged the nation and increased their joy; they rejoice before you as people rejoice at the harvest, as men rejoice when dividing the plunder. 4For as in the day of Midian’s defeat, you have shattered the yoke that burdens them, the bar across their shoulders, the rod of their oppressor. 5Every warrior’s boot used in battle and every garment rolled in blood will be destined for burning, will be fuel for the fire. 6For to us a child is born, to us a son is given, and the government will be on his shoulders. And he will be called Wonderful Counselor, Mighty God, Everlasting Father, Prince of Peace. 7Of the increase of his government and peace there will be no end. He will reign on David’s throne and over his kingdom, establishing and upholding it with justice and righteousness from that time on and forever. The zeal of the LORD Almighty will accomplish this.

도움말.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1절). 북쪽의 침입국들이 제일 먼저 쳐들어오는 이스라엘지역
갈릴리(1절). 예수님께서 처음 사역을 시작하신 곳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께서 백성을 회복시키실 때 이스라엘은 어떤 변화를 맞이합니까?(3~4절)
⬇ 아래로 인간. 고통받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찾아오실 메시아는 어떤 분이십니까?(6절)
? 물어봐. 하나님께서는 왜 이스라엘에 참된 왕을 보내셔서 회복시키십니까?
! 느껴봐. 독생자를 이 땅에 보내셔서 회복시키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빛 되신 하나님을 바라보며 절망이 희망으로 바뀐 적은 언제입니까? 평강의 왕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기뻐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남북으로 분열된 상황에서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의 침략을 받았으며, 북쪽 지역인 스불론과 납달리 땅은 전쟁 시에 제일 먼저 침략을 당했습니다(1절). 이는 마치 열국에 둘러싸여 앞날을 알 수 없는 이스라엘 전체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해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는 한 아이의 탄생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인류의 생명 되시고, 소망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흑암 가운데 있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빛으로 오신 분이십니다. 그는 기묘자이며, 모사이십니다. 또한 전능하신 하나님이시며, 영존하시는 아버지이십니다. 그리고 이 땅에 평강의 왕으로 오신 분이십니다. 결국 이런 예수님께서 통치하시는 나라는 참된 평화가 가득하며, 기쁨이 충만한 나라가 될 것입니다(6절). 이처럼 진정한 평화와 참된 소망은 오직 예수님께서 통치하실 때만 오게 됩니다. 성탄절을 맞이해 평강의 왕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묵상하며, 가족 및 성도들과 함께 예수님의 사랑을 나누는 행복한 성탄절이 되길 소망합니다. 평강의 왕으로 오신 예수님을 함께 묵상하며, 참된 평안을 누리는 하루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