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31. QT큐티체조. 신명기 Deuteronomy 27:11~26.

간단설명. 말씀 앞에서 “아멘”으로 화답하라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27:11~26
한글성경.
11모세가 그 날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12너희가 요단을 건넌 후에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은 백성을 축복하기 위하여 그리심 산에 서고 13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 산에 서고 14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15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말하되 아멘 할지니라 16그의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7그의 이웃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8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9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0그의 아버지의 아내와 동침하는 자는 그의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냈으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1짐승과 교합하는 모든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2그의 자매 곧 그의 아버지의 딸이나 어머니의 딸과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3장모와 동침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4그의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5무죄한 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26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영어성경.
11On the same day Moses commanded the people: 12When you have crossed the Jordan, these tribes shall stand on Mount Gerizim to bless the people: Simeon, Levi, Judah, Issachar, Joseph and Benjamin. 13And these tribes shall stand on Mount Ebal to pronounce curses: Reuben, Gad, Asher, Zebulun, Dan and Naphtali. 14The Levites shall recite to all the people of Israel in a loud voice: 15″Cursed is the man who carves an image or casts an idol–a thing detestable to the LORD, the work of the craftsman’s hands–and sets it up in secret.”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16″Cursed is the man who dishonors his father or his mother.”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17″Cursed is the man who moves his neighbor’s boundary stone.”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18″Cursed is the man who leads the blind astray on the road.”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19″Cursed is the man who withholds justice from the alien, the fatherless or the widow.”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20″Cursed is the man who sleeps with his father’s wife, for he dishonors his father’s bed.”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21″Cursed is the man who has sexual relations with any animal.”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22″Cursed is the man who sleeps with his sister, the daughter of his father or the daughter of his mother.”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23″Cursed is the man who sleeps with his mother-in-law.”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24″Cursed is the man who kills his neighbor secretly.”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25″Cursed is the man who accepts a bribe to kill an innocent person.”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26″Cursed is the man who does not uphold the words of this law by carrying them out.” Then all the people shall say, “Amen!”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축복과 저주의 선포를 위해 모세는 그리심산과 에발산에 각각 어떤 지파를 세웁니까? (12~13절)
⬇ 아래로 인간. 모세는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않는 자가 무엇을 받게 되며, 이에 백성은 어떻게 반응해야 한다고 설명합니까?(26절)
? 물어봐. 모세는 왜 선포되는 명령에 모든 백성이 “아멘”으로 화답할 것을 요구합니까?
! 느껴봐. 모든 백성이 모든 명령에 대해 “아멘”으로 화답해야 함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 앞에서 “아멘”으로 화답하기에 어려운 말씀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주어진 모든 말씀에 “아멘”으로 화답하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모세는 축복과 저주를 행하기 위해, 해당 지파들을 각각 그리심산과 에발산에 서도록 명합니다. 세겜을 중심으로 남쪽 그리심산에는 축복을 위해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요셉, 베냐민 지파가, 세겜을 중심으로 북쪽 에발산에는 저주를 위해 르우벤, 갓, 아셀, 스불론, 단, 납달리 지파가 섰습니다. 이후 레위인들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저주를 선언합니다. 우상 숭배의 죄(15절)로 시작해,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죄(16절),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불의(17~19절), 성적 타락(20~23절), 이웃을 죽이려는 죄(24~25절) 그리고 율법을 실행하지 않는 자에 대해 저주를 선포합니다(26절). 그리고 백성은 저주가 선포될 때마다 “아멘”으로 대답해야 했는데, 이는 하나님 앞에서 엄중히 자신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고백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은 거룩함과 올바른 정체성을 갖고, 말씀이 요구하는 바를 수용해야 합니다. 비록 내가 수용하기 어려운 말씀이라 할지라도, “아멘”으로 화답하고 예외 없이 순종할 때,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지킬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모든 말씀 앞에서, 언제나 “아멘”으로 화답하며 순종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0-10-30. QT큐티체조. 신명기 Deuteronomy 27:1~10.

간단설명. 돌비와 돌단을 세우고 마음에 새기라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27:1~10
한글성경.
1모세와 이스라엘 장로들이 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명령을 너희는 다 지킬지니라 2너희가 요단을 건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는 날에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 3요단을 건넌 후에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위에 기록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네가 들어가기를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말씀하신 대로 하리라 4너희가 요단을 건너거든 내가 오늘 너희에게 명령하는 이 돌들을 에발 산에 세우고 그 위에 석회를 바를 것이며 5또 거기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 곧 돌단을 쌓되 그것에 쇠 연장을 대지 말지니라 6너는 다듬지 않은 돌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을 쌓고 그 위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 번제를 드릴 것이며 7또 화목제를 드리고 거기에서 먹으며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라 8너는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그 돌들 위에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할지니라 9모세와 레위 제사장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여 이르되 이스라엘아 잠잠하여 들으라 오늘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백성이 되었으니 10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 명령과 규례를 행할지니라

영어성경.
1Moses and the elders of Israel commanded the people: “Keep all these commands that I give you today. 2When you have crossed the Jordan into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set up some large stones and coat them with plaster. 3Write on them all the words of this law when you have crossed over to enter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just as the LORD, the God of your fathers, promised you. 4And when you have crossed the Jordan, set up these stones on Mount Ebal, as I command you today, and coat them with plaster. 5Build there an altar to the LORD your God, an altar of stones. Do not use any iron tool upon them. 6Build the altar of the LORD your God with fieldstones and offer burnt offerings on it to the LORD your God. 7Sacrifice fellowship offerings there, eating them and rejoicing in the presence of the LORD your God. 8And you shall write very clearly all the words of this law on these stones you have set up.” 9Then Moses and the priests, who are Levites, said to all Israel, “Be silent, O Israel, and listen! You have now become the people of the LORD your God. 10Obey the LORD your God and follow his commands and decrees that I give you today.”

도움말.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2절). 검은 돌에 석회를 발라 글자가 더욱 부각되게 함
에발산(4절). 세겜 북쪽에 있고, 주변에서 가장 높았음(해발 940m). 북쪽으로 헤르몬산, 동쪽으로는 요단강, 남쪽으로는 예루살렘, 서쪽으로는 지중해가 보여 예식에 알맞았음. 저주의 산으로 인식된 에발산에 기념비가 세워진 것은, 본문의 초점이 언약 위반에 따른 저주에 맞춰져 있기 때문임
돌단을 쌓되 그것에 쇠 연장을 대지 말지니라(5절). 돌을 다듬다 보면 우상을 조각하고 싶어질 것이라는 학설과 쇠가 전쟁에서 사람을 죽이는 데 쓰였기 때문이라는 학설, 돌을 다듬는 것이 가나안의 풍습이었다는 학설 등이 있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모세는 백성에게 요단강을 건넌 후 무엇을 행하라고 명합니까?(2~3절)
⬇ 아래로 인간. 모세는 에발산 위에 돌단을 쌓을 때 무엇을 주의하라고 말합니까?(5~6절)
? 물어봐. 모세는 왜 가나안에 들어간 후, 돌비를 세우고 돌단을 쌓으라고 명합니까?
! 느껴봐. 백성에게 가나안에서 율법이 새겨진 돌과 제단을 만들라고 명하는 모세를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셨던 일들을 기억하기 위해 무엇을 행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려면 무엇을 실천해야 합니까?

Meditation.
모세는 요단강을 건너지 못하고 죽을 것이기 때문에, 에발산에서의 예배를 주도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모세는 고별설교를 시작하면서, 이스라엘에게 요단강을 건넌 후 에발산에 돌을 세우고 석회 바를 것을 명합니다. 이후 그는 돌에 하나님의 율법을 기록해, 언약 비문으로 사용할 것을 명합니다(2~3절). 또한 돌단을 세워 여호와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고,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할 것을 가르칩니다(4~7절). 모세가 이 같은 일을 설명했던 이유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여호와의 백성으로 삼으셨기 때문입니다(9절).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항상 하나님께서 백성 삼아 주심에 감사하며, 말씀을 듣고 지키며 온전한 예배를 올려 드리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모세가 백성에게 율법의 모든 말씀을 돌들 위에 정확하게 기록하라고 했던 것처럼, 말씀 한 구절 한 구절을 마음의 돌판에 새기고 온전히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나는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하나님을 예배하며, 말씀대로 살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속에 새기고 순종해, 하나님의 백성으로 합당한 삶을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0-10-28. QT큐티체조. 신명기 Deuteronomy 26:12~19.

간단설명. 약한 자에게 은혜를 흘려 보내라.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26:12~19
한글성경.
12셋째 해 곧 십일조를 드리는 해에 네 모든 소산의 십일조 내기를 마친 후에 그것을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에게 주어 네 성읍 안에서 먹고 배부르게 하라 13그리 할 때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아뢰기를 내가 성물을 내 집에서 내어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에게 주기를 주께서 내게 명령하신 명령대로 하였사오니 내가 주의 명령을 범하지도 아니하였고 잊지도 아니하였나이다 14내가 애곡하는 날에 이 성물을 먹지 아니하였고 부정한 몸으로 이를 떼어두지 아니하였고 죽은 자를 위하여 이를 쓰지 아니하였고 내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여 주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다 행하였사오니 15원하건대 주의 거룩한 처소 하늘에서 보시고 주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복을 주시며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하여 우리에게 주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 복을 내리소서 할지니라 16오늘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규례와 법도를 행하라고 네게 명령하시나니 그런즉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지켜 행하라 17네가 오늘 여호와를 네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또 그 도를 행하고 그의 규례와 명령과 법도를 지키며 그의 소리를 들으라 18여호와께서도 네게 말씀하신 대로 오늘 너를 그의 보배로운 백성이 되게 하시고 그의 모든 명령을 지키라 확언하셨느니라 19그런즉 여호와께서 너를 그 지으신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사 찬송과 명예와 영광을 삼으시고 그가 말씀하신 대로 너를 네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라

영어성경.
12When you have finished setting aside a tenth of all your produce in the third year, the year of the tithe, you shall give it to the Levite, the alien, the fatherless and the widow, so that they may eat in your towns and be satisfied. 13Then say to the LORD your God: “I have removed from my house the sacred portion and have given it to the Levite, the alien, the fatherless and the widow, according to all you commanded. I have not turned aside from your commands nor have I forgotten any of them. 14I have not eaten any of the sacred portion while I was in mourning, nor have I removed any of it while I was unclean, nor have I offered any of it to the dead. I have obeyed the LORD my God; I have done everything you commanded me. 15Look down from heaven, your holy dwelling place, and bless your people Israel and the land you have given us as you promised on oath to our forefathers,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16The LORD your God commands you this day to follow these decrees and laws; carefully observe them with all your heart and with all your soul. 17You have declared this day that the LORD is your God and that you will walk in his ways, that you will keep his decrees, commands and laws, and that you will obey him. 18And the LORD has declared this day that you are his people, his treasured possession as he promised, and that you are to keep all his commands. 19He has declared that he will set you in praise, fame and honor high above all the nations he has made and that you will be a people holy to the LORD your God, as he promised.

도움말.
셋째 해 곧 십일조를 드리는 해(12절). 십일조는 3단계로 구분함. 첫째는 한해 소출의 1/10을 구별해 레위인에게 줌. 둘째는 첫째 십일조를 드린 백성이 남은 소출 9/10 중 1/10을 구별해 축복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 축제로 드림. 셋째는 안식년 기준 3년과 6년째에 둘째 십일조로 잔치를 여는 대신, 성중에 레위인, 나그네, 고아, 과부 등의 구제로 사용함
애곡하는 날에… 죽은 자를 위하여 이를 쓰지 아니하였고(14절). 장례 기간 동안 십일조에 해당하는 것을 먹지 않았다는 의미. 가나안의 제사 풍습과 죽은 자의 제사를 드리는 우상 숭배를 거부했다는 뜻도 있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모세는 셋째 해에 드리는 소산의 십일조를 누구에게, 어떤 자세로 나누라고 명합니까? (12, 14절)
⬇ 아래로 인간. 모세는 하나님께서 주신 규례와 법도에 어떻게 순종하라고 말합니까?(16~17절)
? 물어봐. 모세는 왜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십일조를 따로 구분해 준비하라고 합니까?
! 느껴봐. 사회적 약자를 위한 구제가 선택이 아닌, 하나님의 명령이며 거룩한 의무라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사회적 약자를 섬기기 위한 구제에 어떻게 힘쓰고 있습니까? 사회적 약자와 이웃을 온전히 섬기기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모세는 안식년 기준으로, 3년째와 6년째 되는 해에 걷는 십일조는, 레위인과 사회적 약자를 돕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라고 명합니다(12절). 백성은 이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지키기 위해 절제의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14절).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구제를 위한 십일조를 구별해 준비하라고 명령하셨고, 이를 통해 가난한 자를 보살피는 일은 이스라엘 백성의 거룩한 의무임을 밝히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이 나눔의 정의를 실현하길 간절히 원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은 가나안 족속처럼 개인의 풍요와 욕망만을 추구하는 삶이 아닌, 연약한 이웃과 더불어 살며 사랑과 정의를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같이 하나님의 규례와 명령과 법도를 온전히 지키는 자는 여호와 하나님의 성민(聖民)입니다(16~19절).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은 마음과 뜻을 다해 사회적 약자와 이웃을 사랑하고, 항상 받은 은혜를 흘려 보내는 것이 택함받은 자의 의무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혜를 소외된 이웃들에게 넉넉히 흘려 보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0-10-28. QT큐티체조. 신명기 Deuteronomy 26:1~11.

간단설명. 주님께 드리는 감사의 첫 열매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26:1~11
한글성경.
1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어 차지하게 하실 땅에 네가 들어가서 거기에 거주할 때에 2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땅에서 그 토지의 모든 소산의 맏물을 거둔 후에 그것을 가져다가 광주리에 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으로 그것을 가지고 가서 3그 때의 제사장에게 나아가 그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늘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아뢰나이다 내가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겠다고 우리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렀나이다 할 것이요 4제사장은 네 손에서 그 광주리를 받아서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 앞에 놓을 것이며 5너는 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아뢰기를 내 조상은 방랑하는 아람 사람으로서 애굽에 내려가 거기에서 소수로 거류하였더니 거기에서 크고 강하고 번성한 민족이 되었는데 6애굽 사람이 우리를 학대하며 우리를 괴롭히며 우리에게 중노동을 시키므로 7우리가 우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우리 음성을 들으시고 우리의 고통과 신고와 압제를 보시고 8여호와께서 강한 손과 편 팔과 큰 위엄과 이적과 기사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9이곳으로 인도하사 이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셨나이다 10여호와여 이제 내가 주께서 내게 주신 토지 소산의 맏물을 가져왔나이다 하고 너는 그것을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두고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경배할 것이며 11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네 집에 주신 모든 복으로 말미암아 너는 레위인과 너희 가운데에 거류하는 객과 함께 즐거워할지니라

영어성경.
1When you have entered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s an inheritance and have taken possession of it and settled in it, 2take some of the firstfruits of all that you produce from the soil of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nd put them in a basket. Then go to the place the LORD your God will choose as a dwelling for his Name 3and say to the priest in office at the time, “I declare today to the LORD your God that I have come to the land the LORD swore to our forefathers to give us.” 4The priest shall take the basket from your hands and set it down in front of the altar of the LORD your God. 5Then you shall declare before the LORD your God: “My father was a wandering Aramean, and he went down into Egypt with a few people and lived there and became a great nation, powerful and numerous. 6But the Egyptians mistreated us and made us suffer, putting us to hard labor. 7Then we cried out to the LORD, the God of our fathers, and the LORD heard our voice and saw our misery, toil and oppression. 8So the LORD brought us out of Egypt with a mighty hand and an outstretched arm, with great terror and with miraculous signs and wonders. 9He brought us to this place and gave us this land, a land flowing with milk and honey; 10and now I bring the firstfruits of the soil that you, O LORD, have given me.” Place the basket before the LORD your God and bow down before him. 11And you and the Levites and the aliens among you shall rejoice in all the good things the LORD your God has given to you and your household.

도움말,
맏물(2절). 첫 열매를 가리키는 말로, 가나안 땅에서 처음으로 생산한 소출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말함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2절). 중앙 성소를 말함. 가나안 족속들은 각기 제사하는 장소가 달랐는데, 하나님께서는 한곳을 지정하셔서 제사를 드리도록 하심. 가나안 거주 초기에는 실로가 중앙 성소였음
내 조상은 방랑하는 아람 사람(5절). 이스라엘의 조상인 야곱을 일컬음. 야곱을 아람 사람이라고 일컫는 이유는 야곱이 20년 동안 아람 지방인 밧단아람에서 머물렀기 때문임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모세는 가나안 땅에서 첫 수확으로 얻은 맏물을 어떻게 하라고 명합니까?(2절)
⬇ 아래로 인간.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인도하셨다고 설명합니까?(7~9절)
? 물어봐. 모세는 왜 가나안 땅에서 첫 수확의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라고 가르칩니까?
! 느껴봐.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서 수확한 햇곡식을 가지고 성소를 찾아가라고 명하는 모세를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여전히 내 노력으로 얻었다고 생각되는 영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내 삶의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주셨음을 고백하며, 이번 주에 어떤 감사와 헌신을 드리겠습니까?

Meditation.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서 첫 수확을 얻을 때, 지켜야 할 규례를 설명합니다. 애굽 종살이 후 광야에서만 머물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농사를 통해 열매를 얻는다는 것은 감격 그 자체였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언약의 땅에서 처음 얻게 된 산물을 마땅히 하나님께 드려야 했습니다(2~3절). 이는 출애굽을 통해 허락하신 구원 역사와 가나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께 드려야 할 감사의 표현이었습니다. 또한 내가 누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고백하는 증표이기도 했습니다. 가나안 땅은 풍요의 우상인 바알을 숭배하는 문화로 가득한 곳이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의 영향으로 바알을 섬기는 것에 대해 우려하며,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림으로써 하나님만이 은혜 베푸시는 분임을 기억하길 바랐습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은 나의 모든 것을 채우시는 공급자가 하나님이심을 인정하고, 마땅히 주신 것에 감사를 표해야 합니다. 나는 내 필요를 채우시는 하나님께 온전한 감사를 드리고 있습니까? 내 삶의 모든 것을 채우시는 공급자 되신 하나님께 매일 감사의 제사를 드리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0-10-27. QT큐티체조. 신명기 Deuteronomy 25:11~19.

간단설명. 공정한 저울추를 두라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25:11~19
한글성경.
11두 사람이 서로 싸울 때에 한 사람의 아내가 그 치는 자의 손에서 그의 남편을 구하려 하여 가까이 가서 손을 벌려 그 사람의 음낭을 잡거든 12너는 그 여인의 손을 찍어버릴 것이고 네 눈이 그를 불쌍히 여기지 말지니라 13너는 네 주머니에 두 종류의 저울추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넣지 말 것이며 14네 집에 두 종류의 되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두지 말 것이요 15오직 온전하고 공정한 저울추를 두며 온전하고 공정한 되를 둘 것이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 날이 길리라 16이런 일들을 행하는 모든 자, 악을 행하는 모든 자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하니라 17너희는 애굽에서 나오는 길에 아말렉이 네게 행한 일을 기억하라 18곧 그들이 너를 길에서 만나 네가 피곤할 때에 네 뒤에 떨어진 약한 자들을 쳤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였느니라 19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어 차지하게 하시는 땅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사방에 있는 모든 적군으로부터 네게 안식을 주실 때에 너는 천하에서 아말렉에 대한 기억을 지워버리라 너는 잊지 말지니라

영어성경.
11If two men are fighting and the wife of one of them comes to rescue her husband from his assailant, and she reaches out and seizes him by his private parts, 12you shall cut off her hand. Show her no pity. 13Do not have two differing weights in your bag–one heavy, one light. 14Do not have two differing measures in your house–one large, one small. 15You must have accurate and honest weights and measures, so that you may live long in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16For the LORD your God detests anyone who does these things, anyone who deals dishonestly. 17Remember what the Amalekites did to you along the way when you came out of Egypt. 18When you were weary and worn out, they met you on your journey and cut off all who were lagging behind; they had no fear of God. 19When the LORD your God gives you rest from all the enemies around you in the land he is giving you to possess as an inheritance, you shall blot out the memory of Amalek from under heaven. Do not forget!

도움말.
두 사람이 서로 싸울 때에… 네 눈이 그를 불쌍히 여기지 말지니라(11~12절). 아무리 다급한 상황이라 할지라도 부적절한 행동이 용인될 수 없음을 의미함
두 종류의 저울추(13절). 당시 사회에서는 돌로 만든 저울추를 사용해 무게를 측정했음. 본문에서는 물건을 팔 때는 무거운 추를, 살 때는 가벼운 추를 사용해 부당한 이득을 남기는 경우를 의미함
공정한(15절). 성경에서 하나님의 ‘의’(義)를 말할 때 많이 사용됨. 본문에서는 측정 단위로서 ‘공정’, ‘정확’을 의미함
가증하니라(16절). 하나님께서는 부정직함을 우상 숭배나 이방인의 악한 행위처럼 보심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모세는 공정한 거래를 위해 무엇을 금하고, 어떻게 하라고 명합니까?(13~15a절)
⬇ 아래로 인간. 모세는 부당한 거래를 하나님께서 어떻게 평가하신다고 가르칩니까?(16절)
? 물어봐. 하나님께서는 왜 속이며 거래를 하는 자들을 가증하게 여기십니까?
! 느껴봐. 이웃을 속이고 기만하는 행동에 대해 악하다고 하시며 가증히 여기시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불공정하고 정직하지 않게 처리했던 일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내 삶 속에 공의와 정직함이 드러나려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고대 근동에서는 물건을 사고팔 때에 돌로 만든 추를 사용해 무게를 달았습니다. 이때 부정직한 자들은 무게가 다른 두 개의 추를 사용해 부당 이득을 챙겼습니다(13~14절). 이를 두고 모세는 우상 숭배나 이방인의 악한 행위와 같이 하나님께 가증한 행위라고 가르칩니다(16절). 부당한 이득을 챙기는 행위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이웃 관계의 방식인, 공의와 정의의 실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관계 안에서의 공의와 정의는 하나님의 의로움이 실제로 표현되는 방법입니다. 만일 이스라엘이 불공정하고 부정직한 모습으로 산다면, 이스라엘이 피곤할 때 뒤를 공격해 약한 자를 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비열한 아말렉과 다를 바가 없는 것입니다(18절). 하나님의 백성은 이 땅 가운데 하나님의 공의와 정의를 온전히 드러내는 자가 돼야 합니다. 이를 위해 내 주변 관계에서부터 하나님의 정직과 의로움이 온전히 드러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공의와 정의를 이 땅 가운데 실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백성답게 이 땅 가운데 하나님의 공의와 정의를 온전히 드러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0-10-26. QT큐티체조. 신명기 Deuteronomy 25:1~10.

간단설명. 공동체를 책임지는 사랑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25:1~10
1사람들 사이에 시비가 생겨 재판을 청하면 재판장은 그들을 재판하여 의인은 의롭다 하고 악인은 정죄할 것이며 2악인에게 태형이 합당하면 재판장은 그를 엎드리게 하고 그 앞에서 그의 죄에 따라 수를 맞추어 때리게 하라 3사십까지는 때리려니와 그것을 넘기지는 못할지니 만일 그것을 넘겨 매를 지나치게 때리면 네가 네 형제를 경히 여기는 것이 될까 하노라 4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 5형제들이 함께 사는데 그 중 하나가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죽은 자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 가지 말 것이요 그의 남편의 형제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를 맞이하여 아내로 삼아 그의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그에게 다 행할 것이요 6그 여인이 낳은 첫 아들이 그 죽은 형제의 이름을 잇게 하여 그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서 끊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 7그러나 그 사람이 만일 그 형제의 아내 맞이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면 그 형제의 아내는 그 성문으로 장로들에게로 나아가서 말하기를 내 남편의 형제가 그의 형제의 이름을 이스라엘 중에 잇기를 싫어하여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내게 행하지 아니하나이다 할 것이요 8그 성읍 장로들은 그를 불러다가 말할 것이며 그가 이미 정한 뜻대로 말하기를 내가 그 여자를 맞이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노라 하면 9그의 형제의 아내가 장로들 앞에서 그에게 나아가서 그의 발에서 신을 벗기고 그의 얼굴에 침을 뱉으며 이르기를 그의 형제의 집을 세우기를 즐겨 아니하는 자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하고 10이스라엘 중에서 그의 이름을 신 벗김 받은 자의 집이라 부를 것이니라한글성경.

영어성경.
1When men have a dispute, they are to take it to court and the judges will decide the case, acquitting the innocent and condemning the guilty. 2If the guilty man deserves to be beaten, the judge shall make him lie down and have him flogged in his presence with the number of lashes his crime deserves, 3but he must not give him more than forty lashes. If he is flogged more than that, your brother will be degraded in your eyes. 4Do not muzzle an ox while it is treading out the grain. 5If brothers are living together and one of them dies without a son, his widow must not marry outside the family. Her husband’s brother shall take her and marry her and fulfill the duty of a brother-in-law to her. 6The first son she bears shall carry on the name of the dead brother so that his name will not be blotted out from Israel. 7However, if a man does not want to marry his brother’s wife, she shall go to the elders at the town gate and say, “My husband’s brother refuses to carry on his brother’s name in Israel. He will not fulfill the duty of a brother-in-law to me.” 8Then the elders of his town shall summon him and talk to him. If he persists in saying, “I do not want to marry her,” 9his brother’s widow shall go up to him in the presence of the elders, take off one of his sandals, spit in his face and say, “This is what is done to the man who will not build up his brother’s family line.” 10That man’s line shall be known in Israel as The Family of the Unsandaled.

도움말.
사람들 사이에 시비가 생겨… 그의 죄에 따라 수를 맞추어 때리게 하라(1~2절). 체벌이 행해지기 전에 공개적 체벌을 해야 할 만큼 죄질이 나쁜지, 그리고 체벌이 필요하다면 몇 대나 때려야 하는지를 정해야 함
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4절). 타작하는 짐승들이 배가 고프면 곡식과 줄기를 먹고 싶어 하는데, 짐승들이 일을 하다가 멈추는 것이 싫거나 곡식을 아끼기 위해 입에다 망을 씌우는 잔인한 일을 하지 말라는 것임
이스라엘 중에서 끊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6절). 죽은 자의 유산 상속권과 그 아내의 법적, 경제적 권한을 보호함
신 벗김받은 자의 집(10절). 신을 벗는다는 것은 소유권 포기, 즉 장자의 권리를 포기하는 것을 뜻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모세는 죽은 형제의 아내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한다고 가르칩니까?(5~6절)
⬇ 아래로 인간. 모세는 죽은 형제의 아내를 맞이하고 싶지 않아 한다면 어떻게 하라고 명합니까?(7절)
? 물어봐. 모세는 왜 죽은 형제의 아내를 통해 대를 이으라고 명합니까?
! 느껴봐. 공동체의 안정을 위해 율법으로 계대 결혼을 제정하시는 하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어려움에 처한 가족을 돌보지 못하고 외면한 적이 있다면 언제였습니까? 가족 공동체를 위해 내가 감당해야 할 책임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모세는 백성이 범죄를 저질렀을 때, 공개 체벌을 통해 범죄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하라고 가르칩니다(1~2절). 그뿐 아니라 모세는 형제가 아들이 없이 죽었을 때, 살아 있는 형제는 죽은 형제의 아내를 자기 아내로 맞아야 한다고 설명합니다(5절). 이것을 두고 ‘계대(繼代) 결혼’이라고 하는데, 이는 죽은 형제의 가족에 대한 경제적 배려로 제정된 것입니다. 또한 이 여인이 이방인과 결혼할 경우 신앙을 잃어버릴 수 있기에, 이런 위험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안전장치였습니다. 이 같은 조치가 오늘날의 정서와는 맞지 않지만, 당시 시대 상황에서 ‘계대 결혼’은 이스라엘의 가족 제도를 지킴과 동시에, 신앙을 유지하는 모체가 됐습니다. 이처럼 공개 체벌을 통한 징계와 ‘계대 결혼’은 모두 공동체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시기 위한 하나님의 마음에서 비롯된 규율입니다. 그러므로 형식은 오늘날의 상황에 맞게 변화돼야겠지만, 공동체의 안정과 이웃 사랑을 위해 허락하신 율법의 정신은 고스란히 계승해 실천하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공동체의 안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책임지는 사랑을 실천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2020-10-24. QT큐티체조. 신명기 Deuteronomy 24:1~22.

간단설명.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해 남겨 두라

성경본문. 신명기 Deuteronomy 24:1~22
한글성경.
1사람이 아내를 맞이하여 데려온 후에 그에게 수치되는 일이 있음을 발견하고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면 이혼 증서를 써서 그의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에서 내보낼 것이요 2그 여자는 그의 집에서 나가서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되려니와 3그의 둘째 남편도 그를 미워하여 이혼 증서를 써서 그의 손에 주고 그를 자기 집에서 내보냈거나 또는 그를 아내로 맞이한 둘째 남편이 죽었다 하자 4그 여자는 이미 몸을 더럽혔은즉 그를 내보낸 전남편이 그를 다시 아내로 맞이하지 말지니 이 일은 여호와 앞에 가증한 것이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기업으로 주시는 땅을 범죄하게 하지 말지니라 5사람이 새로이 아내를 맞이하였으면 그를 군대로 내보내지 말 것이요 아무 직무도 그에게 맡기지 말 것이며 그는 일 년 동안 한가하게 집에 있으면서 그가 맞이한 아내를 즐겁게 할지니라 6사람이 맷돌이나 그 위짝을 전당 잡지 말지니 이는 그 생명을 전당 잡음이니라 7사람이 자기 형제 곧 이스라엘 자손 중 한 사람을 유인하여 종으로 삼거나 판 것이 발견되면 그 유인한 자를 죽일지니 이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 8너는 나병에 대하여 삼가서 레위 사람 제사장들이 너희에게 가르치는 대로 네가 힘써 다 지켜 행하되 너희는 내가 그들에게 명령한 대로 지켜 행하라 9너희는 애굽에서 나오는 길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미리암에게 행하신 일을 기억할지니라 10네 이웃에게 무엇을 꾸어줄 때에 너는 그의 집에 들어가서 전당물을 취하지 말고 11너는 밖에 서 있고 네게 꾸는 자가 전당물을 밖으로 가지고 나와서 네게 줄 것이며 12그가 가난한 자이면 너는 그의 전당물을 가지고 자지 말고 13해 질 때에 그 전당물을 반드시 그에게 돌려줄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그 옷을 입고 자며 너를 위하여 축복하리니 그 일이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네 공의로움이 되리라 14곤궁하고 빈한한 품꾼은 너희 형제든지 네 땅 성문 안에 우거하는 객이든지 그를 학대하지 말며 15그 품삯을 당일에 주고 해 진 후까지 미루지 말라 이는 그가 가난하므로 그 품삯을 간절히 바람이라 그가 너를 여호와께 호소하지 않게 하라 그렇지 않으면 그것이 네게 죄가 될 것임이라 16아버지는 그 자식들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하지 않을 것이요 자식들은 그 아버지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하지 않을 것이니 각 사람은 자기 죄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할 것이니라 17너는 객이나 고아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지 말며 과부의 옷을 전당 잡지 말라 18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일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거기서 속량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러므로 내가 네게 이 일을 행하라 명령하노라 19네가 밭에서 곡식을 벨 때에 그 한 뭇을 밭에 잊어버렸거든 다시 가서 가져오지 말고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리라 20네가 네 감람나무를 떤 후에 그 가지를 다시 살피지 말고 그 남은 것은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며 21네가 네 포도원의 포도를 딴 후에 그 남은 것을 다시 따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라 22너는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라 이러므로 내가 네게 이 일을 행하라 명령하노라

영어성경.
1If a man marries a woman who becomes displeasing to him because he finds something indecent about her, and he writes her a certificate of divorce, gives it to her and sends her from his house, 2and if after she leaves his house she becomes the wife of another man, 3and her second husband dislikes her and writes her a certificate of divorce, gives it to her and sends her from his house, or if he dies, 4then her first husband, who divorced her, is not allowed to marry her again after she has been defiled. That would be detestable in the eyes of the LORD. Do not bring sin upon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as an inheritance. 5If a man has recently married, he must not be sent to war or have any other duty laid on him. For one year he is to be free to stay at home and bring happiness to the wife he has married. 6Do not take a pair of millstones–not even the upper one–as security for a debt, because that would be taking a man’s livelihood as security. 7If a man is caught kidnapping one of his brother Israelites and treats him as a slave or sells him, the kidnapper must die. You must purge the evil from among you. 8In cases of leprous diseases be very careful to do exactly as the priests, who are Levites, instruct you. You must follow carefully what I have commanded them. 9Remember what the LORD your God did to Miriam along the way after you came out of Egypt. 10When you make a loan of any kind to your neighbor, do not go into his house to get what he is offering as a pledge. 11Stay outside and let the man to whom you are making the loan bring the pledge out to you. 12If the man is poor, do not go to sleep with his pledge in your possession. 13Return his cloak to him by sunset so that he may sleep in it. Then he will thank you, and it will be regarded as a righteous act in the sight of the LORD your God. 14Do not take advantage of a hired man who is poor and needy, whether he is a brother Israelite or an alien living in one of your towns. 15Pay him his wages each day before sunset, because he is poor and is counting on it. Otherwise he may cry to the LORD against you, and you will be guilty of sin. 16Fathers shall not be put to death for their children, nor children put to death for their fathers; each is to die for his own sin. 17Do not deprive the alien or the fatherless of justice, or take the cloak of the widow as a pledge. 18Remember that you were slaves in Egypt and the LORD your God redeemed you from there. That is why I command you to do this. 19When you are harvesting in your field and you overlook a sheaf, do not go back to get it. Leave it for the alien, the fatherless and the widow, so that the LORD your God may bless you in all the work of your hands. 20When you beat the olives from your trees, do not go over the branches a second time. Leave what remains for the alien, the fatherless and the widow. 21When you harvest the grapes in your vineyard, do not go over the vines again. Leave what remains for the alien, the fatherless and the widow. 22Remember that you were slaves in Egypt. That is why I command you to do this.

도움말.
전당물(10절). 당시 전당물은 주로 겉옷이 사용됐는데, 이는 가난한 자들에게는 한밤에 추위를 피하기 위해 덮고 자는 용도로 꼭 필요한 것이었음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모세는 이웃에게 꾸어 줄 때 어떻게 할 것을 가르칩니까?(10~13절)
⬇ 아래로 인간. 모세는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를 위해 어떻게 하라고 말합니까?(19~21절)
? 물어봐. 모세는 왜 애굽 땅에서 종이었던 때를 기억하면서, 가난한 자의 어려운 사정을 배려하라고 가르칩니까?
! 느껴봐.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것이 가나안 땅에서 해야 할 마땅한 일임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주위의 어려운 환경에 처한 사람들을 어떤 자세로 대하고 있습니까?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주위를 섬기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모세는 재혼한 여자가 다시 홀로 됐을 때 전 남편에게 돌아갈 수 없음을 말하며, 이혼에 관한 결정은 신중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1~4절). 또한 사회적 약자에 관해 설명하면서, 채권자는 채무자의 집에 들어가 전당물을 취하지 말라고 가르칩니다. 만일 채무자가 가난해 담보가 겉옷뿐인 경우, 채권자는 해 지기 전에 겉옷을 돌려줘야 하며, 이렇게 은혜를 입은 채무자는 채권자를 축복할 것이라고 말합니다(10~13절). 또한, 곤궁한 품꾼을 학대하지 말 것과 품삯을 당일에 주고 미루지 말라고도 가르칩니다(15절). 그뿐 아니라, 나그네 및 고아와 과부를 위해서는 경작지에서 추수하고 남은 것들을 남겨 둬서 그들이 가져갈 수 있도록 배려하라고 명합니다(19~21절). 이처럼 모세는 가나안 땅에서 생활할 때, 애굽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반드시 기억하면서 사회적 약자를 대하라고 가르칩니다.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태도는 하나님께 은혜받은 백성이 행해야 할 기본자세입니다. 항상 어려웠던 시절을 기억하면서, 받은 은혜를 흘려 보낼 수 있는 주님의 자녀가 되길 소망합니다. 사회적 약자를 돌보며 배려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본받아, 매일 이웃을 섬기면서 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