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1-3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짧은 노래가 끝나고, 21:15-22에 이어 다윗의 용사들에 관한 또 다른 내용들이 언급된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23:8-17
한글본문. 8다윗의 용사들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다그몬 사람 요셉밧세벳이라고도 하고 에센 사람 아디노라고도 하는 자는 군지휘관의 두목이라 그가 단번에 팔백 명을 쳐죽였더라 9그 다음은 아호아 사람 도대의 아들 엘르아살이니 다윗과 함께 한 세 용사 중의 한 사람이라 블레셋 사람들이 싸우려고 거기에 모이매 이스라엘 사람들이 물러간지라 세 용사가 싸움을 돋우고 10그가 나가서 손이 피곤하여 그의 손이 칼에 붙기까지 블레셋 사람을 치니라 그 날에 여호와께서 크게 이기게 하셨으므로 백성들은 돌아와 그의 뒤를 따라가며 노략할 뿐이었더라 11그 다음은 하랄 사람 아게의 아들 삼마라 블레셋 사람들이 사기가 올라 거기 녹두나무가 가득한 한쪽 밭에 모이매 백성들은 블레셋 사람들 앞에서 도망하되 12그는 그 밭 가운데 서서 막아 블레셋 사람들을 친지라 여호와께서 큰 구원을 이루시니라 13또 삼십 두목 중 세 사람이 곡식 벨 때에 아둘람 굴에 내려가 다윗에게 나아갔는데 때에 블레셋 사람의 한 무리가 르바임 골짜기에 진 쳤더라 14그 때에 다윗은 산성에 있고 그 때에 블레셋 사람의 요새는 베들레헴에 있는지라 15다윗이 소원하여 이르되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 물을 누가 내게 마시게 할까 하매 16세 용사가 블레셋 사람의 진영을 돌파하고 지나가서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 물을 길어 가지고 다윗에게로 왔으나 다윗이 마시기를 기뻐하지 아니하고 그 물을 여호와께 부어 드리며 17이르되 여호와여 내가 나를 위하여 결단코 이런 일을 하지 아니하리이다 이는 목숨을 걸고 갔던 사람들의 피가 아니니이까 하고 마시기를 즐겨하지 아니하니라 세 용사가 이런 일을 행하였더라
영어본문. 8 These are the names of David’s mighty men: Josheb-Basshebeth, a Tahkemonite, was chief of the Three; he raised his spear against eight hundred men, whom he killed in one encounter. 9 Next to him was Eleazar son of Dodai the Ahohite. As one of the three mighty men, he was with David when they taunted the Philistines gathered at Pas Dammim for battle. Then the men of Israel retreated, 10 but he stood his ground and struck down the Philis-tines till his hand grew tired and froze to the sword. The LORD brought about a great victory that day. The troops returned to Eleazar, but only to strip the dead. 11 Next to him was Shammah son of Agee the Hararite. When the Philistines banded together at a place where there was a field full of lentils, Israel’s troops fled from them. 12 But Shammah took his stand in the middle of the field. He defended it and struck the Philistines down, and the LORD brought about a great victory. 13 During harvest time, three of the thirty chief men came down to David at the cave of Adullam, while a band of Philistines was encamped in the Valley of Rephaim. 14 At that time David was in the stronghold, and the Philistine garrison was at Bethlehem. 15 David longed for water and said, “Oh, that someone would get me a drink of water from the well near the gate of Bethlehem!” 16 So the three mighty men broke through the Philistine lines, drew water from the well near the gate of Bethlehem and carried it back to David. But he refused to drink it; instead, he poured it out before the LORD. 17 “Far be it from me, O LORD, to do this!” he said. “Is it not the blood of men who went at the risk of their lives?” And David would not drink it. Such were the exploits of the three mighty men.
도움말.
아둘람 굴(13절). 베들레헴에서 서남쪽 20km 지점에 위치한 곳으로, 다윗이 사울에게 쫓길 때 은신처로 사용했다.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 물(15절). 베들레헴에서 1.2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는, ‘다윗의 우물’이라고 불리는 곳으로, 전승에 의하면 물이 깊고 깨끗하고 시원했다고 한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의 용사들을 통해 어떤 일을 이루셨는가(12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의 용사들은 어떻게 헌신했는가(10절)?
? 물어봐. 다윗의 용사들은 어떻게 충성했는가(16-17절)?
! 느껴봐. 나는 주님께 온전히 헌신하며 충성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내 자신을 던져 충성을 다해 헌신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생명을 건 헌신과 충성
다윗의 최고위급 지휘관들인 세 용사는 밀려오는 블레셋 군대 앞에 단신으로 맞서 싸웠다. 다들 싸우러 나갈 엄두도 못 내거나 도망가기에 바빴지만, 그들은 혼자라도 싸우겠노라고 당당히 나섰다. 그런 그들을 통해 하나님은 큰 구원을 이루셨다.
한편, 다윗의 중간급 지휘관들인 삼십 용사들 가운데 두목격인 또 다른 세 용사의 에피소드는 그들이 다윗에게 얼마나 충성스러웠는지를 잘 보여준다. 다윗은 지나가는 말로 고향 베들레헴의 성문 곁 우물 물을 마셨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이 말을 들은 세 용사는 죽음을 각오하고 블레셋 진영을 돌파해 물을 길어왔다. 다윗은 그 물을 마시기를 기뻐하지 않았다. 그 물은 목숨을 건 그 용사들의 피나 다름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그 물을 감히 자신이 마실 수 없어서 하나님께 제물로 드렸다. 다윗 왕국은 다윗 혼자의 힘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위대한 용사들의 생명을 건 헌신과 충성이 있었다. 서로 서로 힘을 합해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충성되게 헌신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는가?
<young2080큐티진에서 가져왔습니다>

2013-11-2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앞의 시가 다윗의 통치 초기를 배경으로 한다면, 이제 본문은 죽음을 앞둔 다윗의 마지막 유언과도 같은 노래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23:1-7
한글본문. 1이는 다윗의 마지막 말이라 이새의 아들 다윗이 말함이여 높이 세워진 자, 야곱의 하나님께로부터 기름 부음 받은 자, 이스라엘의 노래 잘 하는 자가 말하노라 2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3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씀하시며 이스라엘의 반석이 내게 이르시기를 사람을 공의로 다스리는 자,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다스리는 자여 4그는 돋는 해의 아침 빛 같고 구름 없는 아침 같고 비 내린 후의 광선으로 땅에서 움이 돋는 새 풀 같으니라 하시도다 5내 집이 하나님 앞에 이같지 아니하냐 하나님이 나와 더불어 영원한 언약을 세우사 만사에 구비하고 견고하게 하셨으니 나의 모든 구원과 나의 모든 소원을 어찌 이루지 아니하시랴 6그러나 사악한 자는 다 내버려질 가시나무 같으니 이는 손으로 잡을 수 없음이로다 7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철과 창자루를 가져야 하리니 그것들이 당장에 불살리리로다 하니라
영어본문. 1 These are the last words of David: “The oracle of David son of Jesse, the oracle of the man exalted by the Most High, the man anointed by the God of Jacob, Israel’s singer of songs : 2 “The Spirit of the LORD spoke through me; his word was on my tongue. 3 The God of Israel spoke, the Rock of Israel said to me: ‘When one rules over men in righteousness, when he rules in the fear of God, 4 he is like the light of morning at sunrise on a cloudless morning, like the brightness after rain that brings the grass from the earth.’ 5 “Is not my house right with God? Has he not made with me an everlasting covenant, arranged and secured in every part? Will he not bring to fruition my salvation and grant me my every desire? 6 But evil men are all to be cast aside like thorns, which are not gathered with the hand. 7 Whoever touches thorns uses a tool of iron or the shaft of a spear; they are burned up where they lie.”
도움말.
반석(3절). 크고 견고한 바위를 가리키며, 하나님의 불변성과 신실하심을 상징한다.
불(7절). 진노의 상징이자 심판의 도구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 앞에 바로 선 왕은 어떤 축복을 받게 되는가(4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은 자신과 자신의 후손들을 위해 어떻게 축복하는가(5절)?
? 물어봐. 왕을 통한 하나님의 의로운 통치에 대적하는 사람들은 어떤 운명에 처하게 되는가(6-7절)?
! 느껴봐. 나는 온전히 하나님을 경외하고 공의를 행하며 살아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은혜로 더욱 빛나는 삶을 살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나님을 경외하며 공의로 다스리는 자
다윗은 성령이 주시는 영감으로 자신과 후손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메시지를 선포한다. 하나님은 그를 기름 부어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워주셨다. 신정왕국 이스라엘에서 왕의 소임은 위로는 겸손히 하나님을 경외하며, 아래로는 공의로 백성을 다스리는 것이다. 이처럼 자기 본분을 다할 때 왕은 점점 더 빛을 발하는 ‘돋는 해 아침 빛’이 되고, 점점 빛을 잃어버리는 ‘지는 해 석양 빛’이 되지 않는다. 그가 여는 민족의 아침에는 구름 한 점 없을 것이며, 그의 통치를 받는 나라는 비 온 후의 새 풀처럼 번성해 갈 것이다.
다윗은 왕조의 영속성을 보장해주신 다윗 언약의 축복 아래 그와 그의 후손들이 이와 같은 왕이 되기를 기원한다. 이러한 왕에 대한 이상은 다윗의 후손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온전히 성취되었다. 반면, 하나님이 세우신 왕의 의로운 통치에 대적하는 사악한 자들은 가시나무처럼 뿌리째 뽑혀 불태워지고 말 것이다. 당신의 삶 속에 더욱 하나님을 경외하며, 공의를 행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2013-11-2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다윗은 원수들로부터 얻은 모든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림으로 자신의 시를 마친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22:38-51
한글본문 38내가 내 원수를 뒤쫓아 멸하였사오며 그들을 무찌르기 전에는 돌이키지 아니하였나이다 39내가 그들을 무찔러 전멸시켰더니 그들이 내 발 아래에 엎드러지고 능히 일어나지 못하였나이다 40이는 주께서 내게 전쟁하게 하려고 능력으로 내게 띠 띠우사 일어나 나를 치는 자를 내게 굴복하게 하셨사오며 41주께서 또 내 원수들이 등을 내게로 향하게 하시고 내게 나를 미워하는 자를 끊어 버리게 하셨음이니이다 42그들이 도움을 구해도 구원할 자가 없었고 여호와께 부르짖어도 대답하지 아니하셨나이다 43내가 그들을 땅의 티끌 같이 부스러뜨리고 거리의 진흙 같이 밟아 헤쳤나이다 44주께서 또 나를 내 백성의 다툼에서 건지시고 나를 보전하사 모든 민족의 으뜸으로 삼으셨으니 내가 알지 못하는 백성이 나를 섬기리이다 45이방인들이 내게 굴복함이여 그들이 내 소문을 귀로 듣고 곧 내게 순복하리로다 46이방인들이 쇠약하여 그들의 견고한 곳에서 떨며 나오리로다 47여호와의 사심을 두고 나의 반석을 찬송하며 내 구원의 반석이신 하나님을 높일지로다 48이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보복하시고 민족들이 내게 복종하게 하시며 49나를 원수들에게서 이끌어 내시며 나를 대적하는 자 위에 나를 높이시고 나를 강포한 자에게서 건지시는도다 50이러므로 여호와여 내가 모든 민족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51여호와께서 그의 왕에게 큰 구원을 주시며 기름 부음 받은 자에게 인자를 베푸심이여 영원하도록 다윗과 그 후손에게로다 하였더라
영어본문 38 “I pursued my enemies and crushed them; I did not turn back till they were destroyed. 39 I crushed them completely, and they could not rise; they fell beneath my feet. 40 You armed me with strength for battle; you made my adversaries bow at my feet. 41 You made my enemies turn their backs in flight, and I destroyed my foes. 42 They cried for help, but there was no one to save them– to the LORD, but he did not answer. 43 I beat them as fine as the dust of the earth; I pounded and trampled them like mud in the streets. 44 “You have delivered me from the attacks of my people; you have preserved me as the head of nations. People I did not know are subject to me, 45 and foreigners come cringing to me; as soon as they hear me, they obey me. 46 They all lose heart; they come trembling from their strongholds. 47 “The LORD lives! Praise be to my Rock! Exalted be God, the Rock, my Savior! 48 He is the God who avenges me, who puts the nations under me, 49 who sets me free from my enemies. You exalted me above my foes; from violent men you rescued me. 50 Therefore I will praise you, O LORD, among the nations; I will sing praises to your name. 51 He gives his king great victories; he shows unfailing kindness to his anointed, to David and his descendants forever.”
도움말.
땅의 티끌 같이(43절). 땅의 티끌이나 거리의 진흙은 값어치가 전혀 없는 존재를 상징한다. 이는 다윗의 대적들이 처하게 된 비참한 처지를 가리키는 표현이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을 얼마나 높여 주셨는가(44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은 하나님의 은혜를 어떻게 찬양했는가(50절)?
? 물어봐.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다윗을 대적하는 사람들은 어떤 처지가 됐는가(43절)?
! 느껴봐. 나는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삶을 사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께 온전히 돌려드리지 못하고 혹여 가로채고 있는 영광은 없는가?

Meditation. 승리보다 어려운 찬양
원수들은 다윗만 보면 등을 돌려 도망가기 바빴다. 다윗은 그들을 끝까지 추격해 멸했다. 다윗이 이처럼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부르짖을 때마다 하나님이 능력으로 띠를 띠워주셨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윗의 원수들은 아무리 부르짖어도 응답이 없었다. 승패는 누가 강하냐가 아니라, 하나님이 누구에게 응답하시느냐에서 갈렸다. 하나님은 다윗을 내전에서 승리하게 하셨을 뿐 아니라, 주변 열방과의 전쟁에서도 승리하게 하셨다. 다윗은 모든 민족 중에서 그를 높이신 하나님을 모든 민족 중에서 찬양한다(50절). 다윗은 그 큰 구원과 인자가 그 후손들에게까지 이어지기를 기도한다.
다윗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는 교만의 함정에 빠지지 않았고, 한 걸음 비켜서서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렸다. 부르짖던 다윗이 승리한 다윗이 되었고, 승리한 다윗은 찬양하는 다윗이 되었다. 부르짖으면 다 승리하지만, 승리한 사람들이 모두 찬양하지는 않는다. 찬양은 승리보다 어렵다. 당신이 오직 하나님께만 승리의 영광을 돌려야 할 일은 없는가?

2013-11-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다윗은 부르짖는 사람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한 데 이어, 순종하고 의지하는 사람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 노래한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22:21-37
한글본문 21여호와께서 내 공의를 따라 상 주시며 내 손의 깨끗함을 따라 갚으셨으니 22이는 내가 여호와의 도를 지키고 악을 행함으로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며 23그의 모든 법도를 내 앞에 두고 그의 규례를 버리지 아니하였음이로다 24내가 또 그의 앞에 완전하여 스스로 지켜 죄악을 피하였나니 25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내 의대로, 그의 눈앞에서 내 깨끗한 대로 내게 갚으셨도다 26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27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사악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르심을 보이시리이다 28주께서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자를 살피사 낮추시리이다 29여호와여 주는 나의 등불이시니 여호와께서 나의 어둠을 밝히시리이다 30내가 주를 의뢰하고 적진으로 달리며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성벽을 뛰어넘나이다 31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진실하니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에게 방패시로다 32여호와 외에 누가 하나님이며 우리 하나님 외에 누가 반석이냐 33하나님은 나의 견고한 요새시며 나를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시며 34나의 발로 암사슴 발 같게 하시며 나를 나의 높은 곳에 세우시며 35내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니 내 팔이 놋 활을 당기도다 36주께서 또 주의 구원의 방패를 내게 주시며 주의 온유함이 나를 크게 하셨나이다 37내 걸음을 넓게 하셨고 내 발이 미끄러지지 아니하게 하셨나이다
영어본문 21 “The LORD has dealt with me according to my righteousness; according to the cleanness of my hands he has rewarded me. 22 For I have kept the ways of the LORD; I have not done evil by turning from my God. 23 All his laws are before me; I have not turned away from his decrees. 24 I have been blameless before him and have kept myself from sin. 25 The LORD has rewarded me according to my righteousness, according to my cleanness in his sight. 26 “To the faithful you show yourself faithful, to the blameless you show yourself blameless, 27 to the pure you show yourself pure, but to the crooked you show yourself shrewd. 28 You save the humble, but your eyes are on the haughty to bring them low. 29 You are my lamp, O LORD; the LORD turns my darkness into light. 30 With your help I can advance against a troop ; with my God I can scale a wall. 31 “As for God, his way is perfect; the word of the LORD is flawless. He is a shield for all who take refuge in him. 32 For who is God besides the LORD ? And who is the Rock except our God? 33 It is God who arms me with strength and makes my way perfect. 34 He makes my feet like the feet of a deer; he enables me to stand on the heights. 35 He trains my hands for battle; my arms can bend a bow of bronze. 36 You give me your shield of victory; you stoop down to make me great. 37 You broaden the path beneath me, so that my ankles do not turn.
도움되는 말.
높은 곳(34절). 하나님의 도움으로 전쟁에서 승리하여 얻게 되는 영광(높이 들림)을 의미한다.
온유함(36절) . 온유함(gentleness)은 여러 가지로 번역될 수 있는데 ‘귀를 기울여 듣고 응답하다’, ‘(앞길에 위험한 것을 미리 치워) 도와주다’, ‘섭리하다’ 등의 의미를 갖는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의 순종하는 삶에 어떤 보상을 주셨는가(21-23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이 하나님을 의지할 때 어떤 은혜를 입었는가(30절)?
? 물어봐. 사람을 대하는 하나님의 일관된 원칙은 무엇인가(28절)?
! 느껴봐. 나는 늘 주님을 의지하고 순종하며 살아가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주님을 의지하고 순종해야 할 일은 무엇이 있는가?

Meditation. 의지하고 순종하는 길
다윗은 비록 완전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말씀대로 의롭고 깨끗하게 살고자 애썼음을 강조한다. 그런 자신을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그 보상으로 자신을 건져주셨다고 고백한다. 하나님은 행한 대로 갚으신다. 사람은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과 똑같은 모습의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26-27절).
또한 하나님은 자신을 의지하는 사람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나님은 약하지만 하나님을 의지하는 겸손한 사람을 들어 강하지만 하나님을 대적하는 교만한 사람을 물리치신다. 하나님은 그에게 방패가 되어 지켜주시고, 등불이 되어 밝혀주신다. 그의 발에 능력을 주셔서 적진을 향해 힘 있게 달리고, 높이 뛰어 성벽을 넘게 하시며, 암사슴처럼 빨리 달리게 하시고, 걸음을 넓게 하시며, 미끄러지지 않게 하신다.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고 손에 힘을 주셔서 놋 활을 당길 수 있게 하신다. 온 몸에 은혜로 전신갑주를 입혀주시고, 위대한 승리자가 되게 하신다. 당신도 다윗처럼 이와 같은 간증을 쏟아내며 살아가기 위해선 어떤 삶의 자세를 갖춰야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3-11-2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다윗은 부르짖는 자신에게 응답하신 하나님의 구원을 더 구체적으로 노래하는데….
성경본문.
사무엘하 22:8-20
한글본문 8이에 땅이 진동하고 떨며 하늘의 기초가 요동하고 흔들렸으니 그의 진노로 말미암음이로다 9그의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10그가 또 하늘을 드리우고 강림하시니 그의 발 아래는 어두캄캄하였도다 11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 위에 나타나셨도다 12그가 흑암 곧 모인 물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둘린 장막을 삼으심이여 13그 앞에 있는 광채로 말미암아 숯불이 피었도다 14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우렛소리를 내시며 지존하신 자가 음성을 내심이여 15화살을 날려 그들을 흩으시며 번개로 무찌르셨도다 16이럴 때에 여호와의 꾸지람과 콧김으로 말미암아 물 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기초가 나타났도다 17그가 위에서 손을 내미사 나를 붙드심이여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내셨도다 18나를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에게서 건지셨음이여 그들은 나보다 강했기 때문이로다 19그들이 나의 재앙의 날에 내게 이르렀으나 여호와께서 나의 의지가 되셨도다 20나를 또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고 나를 기뻐하시므로 구원하셨도다
영어본문 8 “The earth trembled and quaked, the foundations of the heavens shook; they trembled because he was angry. 9 Smoke rose from his nostrils; consuming fire came from his mouth, burning coals blazed out of it. 10 He parted the heavens and came down; dark clouds were under his feet. 11 He mounted the cherubim and flew; he soared on the wings of the wind. 12 He made darkness his canopy around him– the dark rain clouds of the sky. 13 Out of the brightness of his presence bolts of lightning blazed forth. 14 The LORD thundered from heaven; the voice of the Most High resounded. 15 He shot arrows and scattered the enemies , bolts of lightning and routed them. 16 The valleys of the sea were exposed and the foundations of the earth laid bare at the rebuke of the LORD, at the blast of breath from his nostrils. 17 “He reached down from on high and took hold of me; he drew me out of deep waters. 18 He rescued me from my powerful enemy, from my foes, who were too strong for me. 19 They confronted me in the day of my disaster, but the LORD was my support. 20 He brought me out into a spacious place; he rescued me because he delighted in me.
도움되는 말.
그룹(11절). 하나님의 보좌 곁에 둘러 있으면서 수종드는 천사들이다.
광채(13절). 섬광을 의미하며 번개를 가리킨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다윗을 구원하신 이유는 무엇인가(20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은 재앙 속에서 어떻게 견딜 수 있었는가(19절)?
? 물어봐. 다윗이 묘사한 하나님의 구원은 어떤 사건을 연상시키는가(16-17절, 메디테이션 참조)?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의 은혜를 온전히 깨닫는가?
➡ 옆으로 실천해 아무 자격 없는 우리를 선택해주시고 구원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짧은 기도문으로 찬양하자.

Meditation. 기뻐하시므로 구원하셨도다
다윗은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여 강림하시는 하나님의 엄위로운 임재를 시내 산에 나타나셨던 사건에 빗대어 표현한다. 하나님은 지진과 불과 연기 속에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위엄으로 임하셨다. 또한 하나님은 천사들을 타고 바람 날개로 쏜 살 같이 날아오는 우주적 전사로 묘사된다. 그 분은 천둥소리로 꾸짖으시며 번개 화살을 쏘아 모든 어둠의 세력을 격파하신다. 다윗은 계속해서 출애굽의 언어로 여호와의 구원을 묘사한다. 홍해 바다를 갈라 마른 땅이 드러나게 하듯, 여호와의 진노의 콧김은 다윗 앞의 사망의 바다를 마른 땅이 드러나기까지 말려버리신다. 모세를 나일 강에서 건지신 하나님의 손은 다윗을 사망의 물에서 건지셔서 넓고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셨다.
다윗은 하나님이 이처럼 자신을 구원하신 이유를 알 수 없다. 다만 하나님이 그를 기뻐하셨고 그에게 그렇게 해주시기를 기뻐하셨다는 것 외에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20절). 하나님과 교제하는 이 시간 다윗처럼, 설명할 수 없는 하나님의 큰 사랑을 찬양하지 않겠는가?
<young2080큐티진에서 가져왔습니다>

2013-11-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3년 기근, 다윗의 용사들에 관한 이야기에 이어, 다윗이 사울을 비롯한 모든 대적들로부터 구원받은 후에 부른 감사 찬양시가 세 번째 부록으로 나온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22:1-7
한글본문 1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2이르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3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4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받으리로다 5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6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7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영어본문 1 David sang to the LORD the words of this song when the LORD delivered him from the hand of all his enemies and from the hand of Saul. 2 He said: “The LORD is my rock, my fortress and my deliverer; 3 my God is my rock, in whom I take refuge, my shield and the horn of my salvation. He is my stronghold, my refuge and my savior– from violent men you save me. 4 I call to the LORD, who is worthy of praise, and I am saved from my enemies. 5 “The waves of death swirled about me; the torrents of destruction overwhelmed me. 6 The cords of the grave coiled around me; the snares of death confronted me. 7 In my distress I called to the LORD; I called out to my God. From his temple he heard my voice; my cry came to his ears.

도움되는 말.
구원의 뿔(3절) 뿔은 공격무기로서, 하나님이 강한 힘으로 적을 공격해 승리하게 하심을 상징한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을 통해 어떤 분으로 묘사됐는가(2-3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무엇에 비유했는가(5-6절)?
? 물어봐. 하나님의 구원이 다윗에게 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7절)?
! 느껴봐. 나는 힘든 상황 속에 매몰되지 않고 떨쳐 일어나 간구하는 삶을 사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구원의 하나님께 힘써 부르짖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부르짖는 자의 하나님
다윗은 여러 가지 시적 은유를 통해 자신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한다. 그는 사망의 물결에 휩쓸려 있었고, 사망의 올무에 얽매여 있었다. 이는 다윗 자신의 힘만으로는 결코 살아나올 수 없는 대적들의 압도적인 세력을 상징한다. 다윗은 이 같은 사망의 세력에 직면하여, 가장 원초적인 영적 수단인 부르짖음으로써 호소한다.
그의 부르짖음에 하나님은 즉각적인 구원행동으로 응답하셨다. 여호와는 다윗에게 반석, 요새, 뿔, 망대, 피난처가 되어주셨다. 그의 삶은 여호와의 구원으로 가득 찼다. 거반 다 잃어버렸던 생명을 다시 찾은 다윗은 생명 다해 여호와를 찬양한다. 모든 세대의 하나님의 백성들이 절망에 처할 때마다 붙들 수 있는 좋은 소식은 그들의 부르짖음에 하나님이 반응하신다는 사실이다. 부르짖는 성도들은 공허한 메아리만 듣지 않고, 하나님의 극적인 개입을 보게 된다. 부르짖는 사람은 반드시 하나님의 역사를 보게 된다. 당신이 응답의 확신을 갖고 더욱 간절히 부르짖어야 할 일은 없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