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하나님의 소명은 우리가 순종할 때에만 분명해진다. - 오스왈드 챔버스
한글본문.
잠언 3:5-6
5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요한복음 7:17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Meditation. 아디아포라 속에서 하나님의 뜻 찾기
‘성경이 직접 명하거나 금하지 않는 사안들에서 하나님의 뜻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경건한 그리스도인들이 빠져들 수 있는 딜레마다. 성경이 구체적으로 지침을 주지 않는 삶의 항목들에선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찾고 행할 수 있을까?
‘아디아포라’(adiaphora)라는 헬라어 단어가 있다. ‘무관심한 것, 고려되지 않은 것’이라는 뜻으로 성경에서 하나님이 친히 명하지도 금하지도 않으신 것들을 지칭하는 용어다. 종교개혁시대에도 이미 중요한 화두가 된 바 있을 정도로, 성경이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는 삶의 일상적 영역에 대한 그리스도인들의 고민은 역사적 전력이 있다.
물론 성경은 구원에 이르는 도리를 기록한 책이다. 그리고 오늘의 독자들과 시간적, 공간적, 문화적으로 엄청난 괴리와 간격을 가진다. 따라서 성경을 통해 다원화된 현대적 삶의 모든 문제들에 대한 실제적 지침을 얻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나님의 뜻을 찾고 아는 일을 포기할 수 없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주(主)가 되시며, 성경이 가르치는 구원 역시 삶의 총체적 영역과 관련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디아포라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무엇보다 하나님 자신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시며,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 분이신지 알게 된다면, 아디아포라의 범주 속에서도 하나님의 뜻과 소원과 기대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이름과 성품을 이해해야 한다. 하나님의 존재(being)에 대한 지식이 확대되어야 한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아가야 한다. 말씀의 법 정신을 통섭하게 될 때 아디아포라의 범주들 역시 디아포라*의 영역 안으로 들어오게 될 것이다.
아디아포라의 영역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고 순종할 수 있다.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시며 무엇을 행하시는 분이신지 그 이해의 폭과 깊이가 더해 갈수록 하나님의 뜻의 윤곽은 더 선명해진다. 오늘, 하나님을 더 알기 위해서 지불해야 할 대가는 무엇인가?
*디아포라(diaphora) : ‘아디아포라’의 반대 개념으로, ‘관심 있는 것’이라는 뜻이다. 성경 속에서 하나님이 직접 명하고 금하신 항목들을 지칭한다.
기도 “주여! 그 어떤 일보다 하나님을 아는 일에 성공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