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24.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1-8.

간단설명. 예수님이 선포하신 팔복의 여섯 번째, 마음이 청결한 자가 받는 복이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1-8
한글본문.
1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2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3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4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5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6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7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8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영어본문.
1.Now when he saw the crowds, he went up on a mountainside and sat down. His disciples came to him, 2.and he began to teach them saying: 3.”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4.Blessed are those who mourn, for they will be comforted. 5.Blessed are the meek, for they will inherit the earth. 6.Blessed are those who hunger and thirst for righteousness, for they will be filled. 7.Blessed are the merciful, for they will be shown mercy. 8.Blessed are the pure in heart, for they will see God.

도움말.
마음(8절). 내면의 지, 정, 의를 포괄하는 전 존재의 중심을 말한다.
청결(8절). 불순물이 없어 순수하다는 뜻으로, 마음과 함께 사용될 때 두 마음을 품지 않고 단일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을 의미한다(시 24:3-4, 119:113, 호 10:2, 약 4:8 참조).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이들에게 자신을 계시하는가(8절)?
⬇ 아래로 인간. 마음이 깨끗하다는 것은 어떤 상태를 말하는 것일까(8절)?
? 물어봐. 성경에서 말하는 ‘마음’이란 무엇일까(8절)?
! 느껴봐. 하나님을 향한 나의 마음은 깨끗한가?
➡ 옆으로 실천해. 내 마음을 청결하게 지키기 위해 가장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청결한 마음은 불안을 이긴다.
마음이란 내면의 ‘지, 정, 의’를 포괄하는 전 존재의 중심으로, 이런 마음이 청결하다는 것은 불순한 동기 없이 하나님을 향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은 주님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속삭이면서 끊임없이 다른 것에 마음을 돌리고 의지하도록 유혹한다. 하지만 이렇게 두 마음을 품고서는 하나님을 가까이할 수 없다(약 4:8, 시 24:3-4 참조). 청결한 마음은 하나님을 향한 순수한 의도와 단일한 마음으로 집중하는 마음이다. 이런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은 복이 있다. 하나님을 볼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매 순간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하는 것뿐만 아니라, 종말에 하나님 앞으로 인도돼 하나님과 완전한 교제와 사랑을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고전 13:12, 계 22:4 참조). 낮고 낮은 이 땅에 연약한 모습으로 오신 주님을 만나려면 바로 이런 청결한 마음이 필요하다.
주님을 향한 나의 마음은 어떠한가? 지금 내 마음을 깨끗하게 지키기 위해 무엇보다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