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평강의 하나님이 성도를 온전하게 하시고 자기의 뜻을 행하게 하셔서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이루시기를 소원하고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있기를 축원하는 말로 편지가 끝난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13:18-25
한글본문.
18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우리가 모든 일에 선하게 행하려 하므로 우리에게 선한 양심이 있는 줄을 확신하노니 19내가 더 속히 너희에게 돌아가기 위하여 너희가 기도하기를 더욱 원하노라 20양들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 21모든 선한 일에 너희를 온전하게 하사 자기 뜻을 행하게 하시고 그 앞에 즐거운 것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 가운데서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22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권면의 말을 용납하라 내가 간단히 너희에게 썼느니라 23우리 형제 디모데가 놓인 것을 너희가 알라 그가 속히 오면 내가 그와 함께 가서 너희를 보리라 24너희를 인도하는 자들과 및 모든 성도들에게 문안하라 이달리야에서 온 자들도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25은혜가 너희 모든 사람에게 있을지어다

영어본문.
18 Pray for us. We are sure that we have a clear conscience and desire to live honorably in every way. 19 I particularly urge you to pray so that I may be restored to you soon. 20 May the God of peace, who through the blood of the eternal covenant brought back from the dead our Lord Jesus, that great Shepherd of the sheep, 21 equip you with everything good for doing his will, and may he work in us what is pleasing to him, through Jesus Christ, to whom be glory for ever and ever. Amen. 22 Brothers, I urge you to bear with my word of exhortation, for I have written you only a short letter. 23 I want you to know that our brother Timothy has been released. If he arrives soon, I will come with him to see you. 24 Greet all your leaders and all God’s people. Those from Italy send you their greetings. 25 Grace be with you all.

도움말.
큰 목자(20절). 히브리서에서 예수님께 목자라는 칭호를 사용한 것은 처음이다. ‘큰’(메가스)이라는 형용사는 주로 그리스도의 제사장직에 사용되었다(4:14, 10:21).
이끌어 내신(20절). 헬라어 ‘아나고’로서 그리스도의 부활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평강의 하나님은 어떤 일을 하셨는가(20절)?
⬇ 아래로 인간. 새 언약 성도의 삶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21a)?
? 물어봐. 하나님은 누구를 통해 즐거운 것을 이루어 가시는가(21절)?
! 느껴봐. 나는 모든 선한 일에 온전한가? 나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내가 실천해야 할 선한 일은 무엇이며, 행해야 할 하나님의 뜻은 무엇인가?

Meditation. 은혜를 소통시키는 기도.
히브리서 기자는 편지를 마무리하면서 기도하기를 거듭 요청한다(18-19절). ‘기도하라.’ 명령형 현재시제다. 끊임없이 무시로 기도하라는 요청이다. 선한 양심과 선한 행실을 소유하고 복음 안에서 회동할 수 있기를 간구하도록 명한다. 그러나 기도를 요구하지만 않고, 스스로도 기도한다. 평강의 하나님이 선한 일을 위해 성도들을 온전하게(being)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행하게(doing) 하심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지기를 간구한다(21절). 그리스도인의 존재와 사역이 그리스도의 구속의 대업을 성취하는 도구임을 밝힌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혜로 편지를 덮는다. 은혜만이 성도를 온전하게 하고, 하나님의 뜻이 역동하게 하여 마침내 구원의 역사를 이루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역사는 그리스도인의 존재로부터 시작된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행사를 통해서 완성된다. 존재와 사역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방식이다. 당신은 참된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