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0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사무엘도 믿음의 사람들이다. 이들은 믿음으로 나라를 이기기도 하고, 의를 행하기도 하며, 불의의 세력을 멸하기도 했던, 세상이 감당치 못하는 사람들이었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11:32-40
한글본문.
32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다윗 및 사무엘과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 33그들은 믿음으로 나라들을 이기기도 하며 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기도 하며 34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며 칼날을 피하기도 하며 연약한 가운데서 강하게 되기도 하며 전쟁에 용감하게 되어 이방 사람들의 진을 물리치기도 하며 35여자들은 자기의 죽은 자들을 부활로 받아들이기도 하며 또 어떤 이들은 더 좋은 부활을 얻고자 하여 심한 고문을 받되 구차히 풀려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으며 36또 어떤 이들은 조롱과 채찍질뿐 아니라 결박과 옥에 갇히는 시련도 받았으며 37돌로 치는 것과 톱으로 켜는 것과 시험과 칼로 죽임을 당하고 양과 염소의 가죽을 입고 유리하여 궁핍과 환난과 학대를 받았으니 38(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 그들이 광야와 산과 동굴과 토굴에 유리하였느니라 39이 사람들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증거를 받았으나 약속된 것을 받지 못하였으니 40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더 좋은 것을 예비하셨은즉 우리가 아니면 그들로 온전함을 이루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영어본문.
32 And what more shall I say? I do not have time to tell about Gideon, Barak, Samson, Jephthah, David, Samuel and the prophets, 33 who through faith conquered kingdoms, administered justice, and gained what was promised; who shut the mouths of lions, 34 quenched the fury of the flames, and escaped the edge of the sword; whose weakness was turned to strength; and who became powerful in battle and routed foreign armies. 35 Women received back their dead, raised to life again. Others were tortured and refused to be released, so that they might gain a better resurrection. 36 Some faced jeers and flogging, while still others were chained and put in prison. 37 They were stoned; they were sawed in two; they were put to death by the sword. They went about in sheepskins and goatskins, destitute, persecuted and mistreated– 38 the world was not worthy of them. They wandered in deserts and mountains, and in caves and holes in the ground. 39 These were all commended for their faith, yet none of them received what had been promised. 40 God had planned something better for us so that only together with us would they be made perfect.

도움말.
더 좋은 것(40절). 새 언약을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무엇을 예비하셨는가(40절)?
⬇ 아래로 인간. 믿음으로 모든 일들을 행한 사람들(32-37절)은 결국 어떤 존재들인가(38절)?
? 물어봐. ‘이 사람들’과 ‘우리’의 차이점은 무엇인가(39-40절)?
! 느껴봐. 나는 믿음으로 죽음도 감당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기 위해서 지금 내가 결단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삶의 전 영역을 포괄하는 믿음.
믿음이 역동하고 적용되는 삶의 영역들이 총망라된다. “이기기도 하며, 행하기도 하며, 받기도 하며, 막기도 하며, 멸하기도 하며, 피하기도 하며, 되기도 하며, 물리치기도 하며, 받아들이기도 하며, 시련도 받는다”(33-36절). 이 모든 삶의 양상들을 오직 “믿음으로”(33절)라는 전제가 이끌고 있다. 강조의 의미를 지닌 접미어 ‘도’만 해도 열 번이나 나온다. 실상, 이것이 믿음의 ‘도’(道)다. 믿음의 항목은 모든 것을 포괄한다. 믿음을 적용하는데 예외가 될 수 있는 삶의 영역은 없다. 특히 새 언약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은 더욱 영광스러운 믿음의 역사를 경험할 수 있다. 믿음의 열조들은 믿음의 증거만을 받았을 뿐, 새 언약의 약속은 받지 못했다. 그러나 십자가 이편에 서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그것을 경험하고 있다(39-40절).
믿음은 삶의 모든 시간과 영역을 포괄하며 역사한다. 믿음은 교회에서만 사용하는 쿠폰이 아니다. 당신이 존재하는 모든 삶의 양상과 환경에서 역동해야 한다. 지금 당신의 삶의 영역에서 믿음을 적용하지 않고 있는 곳은 어디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