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3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어리석은 사람은 그 마음에 하나님이 없다고 하며 부패하고 가증한 일을 행한다. 하나님은 하늘에서 하나님을 찾는 사람이 있는지 살피시고 그를 구원하고 돌이키신다.

성경본문. 시편 53:1-6
한글본문.
1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그들은 부패하며 가증한 악을 행함이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2하나님이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살피사 지각이 있는 자와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3각기 물러가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 없으니 한 사람도 없도다 4죄악을 행하는 자들은 무지하냐 그들이 떡 먹듯이 내 백성을 먹으면서 하나님을 부르지 아니하는도다 5그들이 두려움이 없는 곳에서 크게 두려워하였으니 너를 대항하여 진 친 그들의 뼈를 하나님이 흩으심이라 하나님이 그들을 버리셨으므로 네가 그들에게 수치를 당하게 하였도다 6시온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줄 자 누구인가 하나님이 자기 백성의 포로된 것을 돌이키실 때에 야곱이 즐거워하며 이스라엘이 기뻐하리로다

영어본문.
1 The fool says in his heart, “There is no God.” They are corrupt, and their ways are vile; there is no one who does good. 2 God looks down from heaven on the sons of men to see if there are any who understand, any who seek God. 3 Everyone has turned away, they have together become corrupt; there is no one who does good, not even one. 4 Will the evildoers never learn– those who devour my people as men eat bread and who do not call on God? 5 There they were, overwhelmed with dread, where there was nothing to dread. God scattered the bones of those who attacked you; you put them to shame, for God despised them. 6 Oh, that salvation for Israel would come out of Zion! When God restores the fortunes of his people, let Jacob rejoice and Israel be glad!

도움말.
어리석은 자(1절). 히브리어로는 ‘나발’이라는 단어다. 사무엘상 25장에 나오는 어리석은 목축업자의 이름이다.
인생(2절). 문자적으로 아담의 아들이라는 뜻이다.
물러가(3절). 히브리어 ‘슈그’로서, 퇴보하다, 미끄러지다라는 의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하늘에서 하시는 일은 무엇인가(2절)?
⬇ 아래로 인간. 어리석은 사람의 내면적 특징은 무엇이며, 그 결과 어떠한 행동을 일삼는가(1절)?
? 물어봐. 하나님이 버리신 이들이 맞는 결말은 어떠한가(5절)?
! 느껴봐. 나는 매사에 하나님을 인정하고 그 분의 임재 가운데서 살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아직도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지 못하고 있는 삶의 영역은 무엇인가?

Meditation. 아담의 아들 vs. 아브라함의 후손.
‘어리석은 자’는 나발을 지칭한다(뜻풀이 참고). 나발은 유다 광야의 마온이라는 곳에서 양을 치던 목축업자였다(삼상 25장). 그는 하나님이 기름 부으신 다윗의 진가를 몰라보고 문전박대해 죽음의 위기를 자초한 사람이다. 그가 어리석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생 곧 아담의 아들이기 때문이다(2절). 여자의 후손으로 태어났으나, 거듭나지 못해 아담의 원죄 아래 있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볼 수 있는 눈이 이미 어두워진 것이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이 없다’고 한다(1절). 하나님의 섭리와 영광이 안중에도 없는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로 그 앞에서 물러가게 된다(3절). 끊임없이 죄성의 줄기를 타고 멸망에 이르는 것이다.
아담의 아들로서는 소망이 없다. 야곱이 되어야 한다(6절). 매 순간 ‘믿음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에 영적 호적을 둘 때, 구원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지혜자가 된다. 당신은 모든 일에 믿음으로 행하며 믿음의 자손다운 삶을 살아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