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02. 주일에는 읽는 QT. 생명, 그 뜨거움 1.

간단설명. 사람들과 더불어 살 수 있는 능력은 하나님께 기댈 수 있는 은총에서 나온다.- 토마스 아퀴나스

한글본문. 로마서 12:14-17
14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15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16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17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영어본문.
14 Bless those who persecute you; bless and do not curse. 15 Rejoice with those who rejoice; mourn with those who mourn. 16 Live in harmony with one another. Do not be proud, but be willing to associate with people of low position. Do not be conceited. 17 Do not repay anyone evil for evil. Be careful to do what is right in the eyes of everybody.

Meditation. 비스듬히 기대어.
한낮의 뜨거운 열기를 피해 일상에 지친 머리를 식힐 겸 강변을 걷다 보면 하얀 들꽃들이 환한 웃음으로 맞아줍니다. 여름의 뙤약볕을 이겨내고 있는 꽃들이 강변과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은 꽃에 기대어 흐르고, 꽃은 울목을 따라 흐르는 강물에 기대어 아름다움을 한껏 뽐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 선생님이 졸업식 축사로 해주신 말씀이 떠오릅니다. 우리가 지향해야 할 세상은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어울림과 기댐의 세상이어야 한다면서 이 세상을 아름다운 정원에 빗대 말씀해 주셨습니다. 한 종류, 한 빛깔의 꽃으로만 가득 찬 정원을 상상해보라시면서, 다양한 꽃들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꽃동산의 아름다움을 열정적으로 그려 보이셨습니다. 선생님은 다양한 생각들이 서로 기대고 받쳐주어 평화롭게 공존하고 조화롭게 어울리는 세상의 꿈을 인생의 여정을 시작하려는 우리에게 심어주셨습니다.

생명의 본질은 비스듬히 기댐입니다. 세상에 있는 어떤 것도 홀로는 설 수 없습니다. 바람에 쓰러진 나무도 비스듬히 자신을 받쳐주는 다른 나무 덕분에 생명을 이어갑니다. 무인도에서 28년을 보낸 로빈슨 크루소도 함께 살아왔던 이들에 대한 빛나는 기억이 없었다면 살 수 없었을 겁니다.
‘소 훔’(So Hum)은 ‘그대가 있어 내가 있다’는 뜻의 산스크리트어입니다. 단순하지만 강력하게 생명의 실상을 꿰뚫고 있는 말입니다. 이것을 알고 사느냐, 부정하고 사느냐가 삶의 질을 결정합니다. 정직히 우리 자신을 돌아봅니다. 우리는 어울림의 기쁨과 신비를 잃은 채 무정한 시간 속에서 비틀거리고 있는 건 아닐까요? 생명력 있는 영성이란 ‘기댈 줄 아는 마음’입니다. 하나님께 기대고, 서로에게 기대는 마음입니다. 그 마음을 잃고 살기에 우리는 멀미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주님은 막힌 것을 무너뜨리고 나뉜 것을 하나 되게 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사탄은 나누고 하나님은 하나 되게 합니다. 희망은 여기에 있습니다. 너와 나의 관계가 토막나 각자 비틀거리고 있다면 그것을 치유할 사람은 그리스도의 영과 함께하는 우리 그리스도인일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강물과 들꽃처럼 살아갑시다.

기도
“하나님, 우리로 하나님께 기대고 서로에 기대어, 세상에 온전한 생명과 평화가 도래한 것을 보이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08-0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모세의 부모와 모세에 이르기까지 모두 믿음으로 행했다. 유월절을 제정하고, 홍해를 건너며, 여리고 성을 돌고, 정탐꾼을 영접한 것도 모두 믿음의 행함이었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11:17-31
한글본문.
17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18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19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20믿음으로 이삭은 장차 있을 일에 대하여 야곱과 에서에게 축복하였으며 21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 22믿음으로 요셉은 임종시에 이스라엘 자손들이 떠날 것을 말하고 또 자기 뼈를 위하여 명하였으며 23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에 그 부모가 아름다운 아이임을 보고 석 달 동안 숨겨 왕의 명령을 무서워하지 아니하였으며 24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바로의 공주의 아들이라 칭함 받기를 거절하고 25도리어 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26그리스도를 위하여 받는 수모를 애굽의 모든 보화보다 더 큰 재물로 여겼으니 이는 상 주심을 바라봄이라 27믿음으로 애굽을 떠나 왕의 노함을 무서워하지 아니하고 곧 보이지 아니하는 자를 보는 것 같이 하여 참았으며 28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 29믿음으로 그들은 홍해를 육지 같이 건넜으나 애굽 사람들은 이것을 시험하다가 빠져 죽었으며 30믿음으로 칠 일 동안 여리고를 도니 성이 무너졌으며 31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하지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하지 아니하였도다

영어본문.
17 By faith Abraham, when God tested him, offered Isaac as a sacrifice. He who had received the promises was about to sacrifice his one and only son, 18 even though God had said to him, “It is through Isaac that your offspring will be reckoned.” 19 Abraham reasoned that God could raise the dead, and figuratively speaking, he did receive Isaac back from death. 20 By faith Isaac blessed Jacob and Esau in regard to their future. 21 By faith Jacob, when he was dying, blessed each of Joseph’s sons, and worshiped as he leaned on the top of his staff. 22 By faith Joseph, when his end was near, spoke about the exodus of the Israelites from Egypt and gave instructions about his bones. 23 By faith Moses’ parents hid him for three months after he was born, because they saw he was no ordinary child, and they were not afraid of the king’s edict. 24 By faith Moses, when he had grown up, refused to be known as the son of Pharaoh’s daughter. 25 He chose to be mistreated along with the people of God rather than to enjoy the pleasures of sin for a short time. 26 He regarded disgrace for the sake of Christ as of greater value than the treasures of Egypt, because he was looking ahead to his reward. 27 By faith he left Egypt, not fearing the king’s anger; he persevered because he saw him who is invisible. 28 By faith he kept the Passover and the sprinkling of blood, so that the destroyer of the firstborn would not touch the firstborn of Israel. 29 By faith the people passed through the Red Sea as on dry land; but when the Egyptians tried to do so, they were drowned. 30 By faith the walls of Jericho fell, after the people had marched around them for seven days. 31 By faith the prostitute Rahab, because she welcomed the spies, was not killed with those who were disobedient.

도움말.
비유컨대(19절). 헬라어 ‘파라볼레’로서 옆에 두는 것이라는 의미로, 여기서는 상징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다(9:9).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아브라함이 믿었던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19절)?
⬇ 아래로 인간. 모세가 왕자라고 불리기를 거절하고 믿음으로 선택한 것은 무엇인가(24-25절)?
? 물어봐. 모세가 세상에서 수모를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그 사실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26절, 메디테이션 참조)?
! 느껴봐. 나는 선택하고 결정할 때 믿음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지금 바로 이 순간에 내가 믿음으로 내려야 할 결정은 무엇인가?

Meditation. 생과 사를 관통하는 믿음.
생사(生死)의 모티프가 패턴처럼 나타난다. 나고 죽는 이야기가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이삭이 나고 죽을 뻔 한다(17-19절). 야곱이 죽을 때에 축복을 한다(21절). 요셉이 임종 시에 명령한다(22절). 모세가 나고 장성한다(23-24절). 이 모든 인생사의 통과의례가 오직 ‘믿음으로’ 이루어진다(17, 20-24, 27절). 인생 타임라인(timeline)의 시작과 끝을 관통해 믿음이 작용하는 것이다. 특히 그 한가운데 믿음으로 감당한 모세의 고난이 그리스도를 위한 것이라고 지적한다. 참 믿음은 시공을 초월해 믿음의 주요, 온전하게 하시는 예수 그리스도께 궁극적으로 향하게 된다는 것을 확인시킨다(26절). 그리고 그들의 믿음은 이스라엘 공동체로 확산되어 유월절 예식을 감당하고(28절) 홍해를 건너며(29절) 여리고 성을 함락시키기에 이른다.
믿음은 생사와 결부된다. 한 사람의 생과 사를 막론하고 통시적(通時的)으로 관통해 역사한다. 살고 죽는 모든 것도 결국 믿음에 연유하고 근거한다. 이것이 참 믿음이다. 당신에게 믿음은 무엇인가? 단지 당신을 좀 더 품위 있어 보이게 하는 종교적 액세서리는 아닌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