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2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부활을 믿지 못하는 도마에게 예수님은 친히 손의 못 자국과 옆구리의 창 자국을 확인시켜 주신다. 그제야 믿음을 고백하는 도마를 앞에 두고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다”고 말씀하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20:24-31
한글본문.
24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25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26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27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28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9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30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31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영어본문.
24 Now Thomas (called Didymus), one of the Twelve, was not with the disciples when Jesus came. 25 So the other disciples told him, “We have seen the Lord!” But he said to them, “Unless I see the nail marks in his hands and put my finger where the nails were, and put my hand into his side, I will not believe it.” 26 A week later his disciples were in the house again, and Thomas was with them. Though the doors were locked, Jesus came and stood among them and said, “Peace be with you!” 27 Then he said to Thomas, “Put your finger here; see my hands. Reach out your hand and put it into my side. Stop doubting and believe.” 28 Thomas said to him, “My Lord and my God!” 29 Then Jesus told him, “Because you have seen me, you have believed; blessed are those who have not seen and yet have believed.” 30 Jesus did many other miraculous signs in the presence of his disciples, which are not recorded in this book. 31 But these are written that you may believe that Jesus is the Christ, the Son of God, and that by believing you may have life in his name.

도움말.
디두모(24절). 도마의 별명으로 쌍둥이라는 뜻이다(11:16).
이르되(25절). 행동의 계속적 반복을 의미하는 미완료 시제가 사용되었다. 제자들의 증언이 한 번이 아니었음을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부활을 믿지 못하는 도마에게 예수님은 어떻게 반응하셨는가(26-27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부활 사실을 확인한 도마는 어떻게 고백하는가(28절)?
? 물어봐. 유독 도마만 예수님의 부활 사실을 더디 믿은 이유는 무엇인가(24-25절)?
! 느껴봐. 나는 보고 만진 것들만 믿으려 하는 경향은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감각적이고 정서적인 체험이 없이도 믿을 수 있는 복된 사람이 되기 위해서 힘써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보지 않고서도 믿는 사람이 누리는 복
제자들 중에서 아직도 부활의 아침을 만나지 못한 사람이 있었다. 디두모 도마다(24절). 예수님이 제자들을 친히 찾아오셨을 때 함께 있지 않았던 도마는 다른 제자들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믿지 아니하겠노라’(25절)고 공언한다. 단, 그가 내건 믿음의 조건이 있었다. 예수님의 몸에 난 못 자국과 창 자국을 보고 손가락을 넣어 본 후에는 믿겠다는 것이다(25절). 실증적이고 주체적인 경험과 지식이 그의 믿음의 단서였고 통로였다. 그렇게 8일이 하릴없이 지나고 나서야(26절), 도마에게도 부활의 아침이 열린다. 예수님은 도마의 마음처럼 굳게 닫혀 있는 문을 아랑곳하지 않으시고 제자들이 모인 집으로 들어오셨다(26절). 그리고 도마에게 ‘보라’, ‘넣어보라’고 말씀하신다(26절). 그제야 도마는 믿음의 고백을 올린다(28절). 그러나 주님은 그의 고백을 치하하시기보다 오히려 보지 않고 믿는 사람들의 복을 선언하신다(29절).
주님이 도전하신다. ‘믿는 자라 되라’(27절). 내가 주체가 되어 완성시켜가는 것은 결코 믿음이 아니다. 당신은 주님이 완성하신 것을 그저 받는 복된 믿음의 사람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