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9. 주일에는 읽는 QT큐티. 4인4색(四人四色) 5.

간단설명. 나와 당신은 서로 틀린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것입니다. 서로 틀리다고 생각하면 상대에게 고칠 것을 바라지만 서로 다른 것을 인정하면 상대를 이해하게 됩니다. - 김호근

한글본문.
시편 139:13-17
13주께서 내 내장을 지으시며 나의 모태에서 나를 만드셨나이다 14내가 주께 감사하옴은 나를 지으심이 심히 기묘하심이라 주께서 하시는 일이 기이함을 내 영혼이 잘 아나이다 15내가 은밀한 데서 지음을 받고 땅의 깊은 곳에서 기이하게 지음을 받은 때에 나의 형체가 주의 앞에 숨겨지지 못하였나이다 16내 형질이 이루어지기 전에 주의 눈이 보셨으며 나를 위하여 정한 날이 하루도 되기 전에 주의 책에 다 기록이 되었나이다 17하나님이여 주의 생각이 내게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그 수가 어찌 그리 많은지요

갈라디아서 6:4-5
4각각 자기의 일을 살피라 그리하면 자랑할 것이 자기에게는 있어도 남에게는 있지 아니하리니
5각각 자기의 짐을 질 것이라

Meditation. 기질의 강점(Merits)으로 역사하라
히포크라테스의 기질론을 기독교적 담론으로 끌어 온 팀 라헤이는 “기질은 타고난 특성이고, 성품은 훈련된 기질이며, 인격은 인간관계의 표면에 나타나는 태도다.”라고 갈파했다. 기질은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며, 그 기질을 훈련함으로 성품을 이루게 되고, 그로 말미암아 인격이 관계 속에서 드러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에 입각해서 각자에게 주신 기질의 강점들(merits)로 하나님과 교회와 열방을 넉넉히 섬길 수 있는 여섯 가지 원리들을 제안해 본다. 소위 ‘Merits 원리’라 할 수 있다.

1. 자기와 직면하라(Meet yourself). 자신의 기질을 직면하고 인정해야 한다. 기질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에서 비롯된 선물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선한 것이다. 그 기질은 각자에게 맡기신 사명을 감당하기에 넉넉하다.
2. 자신의 기질을 존중하라(Esteem Your Temperament). 주어진 기질에 대해 감사해야 한다. 다른 이들의 기질을 동경하지 말고 자신의 기질에서 최선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기질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존중이 필요하다.
3. 자신의 성품을 개선하라(Refine Your Character). 하나님 주신 기질을 근거로 탁월한 성품을 만들어가야 한다. 자신의 기질 안에서 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 성품은 선택의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기질의 승부처는 결국 성품의 영역이다.
4. 성령과 함께 자신의 기질을 양육하라(Incubate Yours in the Holy Spirit). 자신의 기질을 품고서 기도해야 한다. 성령이 기질 위에 운행하시게 해야 한다. 성령충만할 때 기질의 강점은 극대화되고 기질의 약점은 최소화된다.
5. 말씀으로 자신을 다루라(Treat Yourself with the Word). 기질이 말씀과 만나야 한다. 말씀의 창조하는 능력과 기운이 기질을 다룰 때에 비로소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새사람이 생겨난다. 예수 그리스도가 곧 말씀이기 때문이다.
6. 타인들과 나누라(Share Yours with Others). 다른 기질과 함께 일해야 한다. 하나님의 팔레트 위에서 우리 기질의 색과 다른 이들 기질의 색이 함께 어우러질 때, 이 시대 하나님 나라 캔버스가 영광스러운 색채로 완성될 수 있다.

기도 “선물로 주신 기질을 감사함으로 받고 말씀과 성령 안에서 잘 다루어 기질의 강점으로 주신 사명을 넉넉히 감당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