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2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그랄로 내려간 아브라함은 아내 사라를 자기 누이라 또 한 번 거짓말하고, 그랄 왕 아비멜렉은 사라를 데려간다.

성경본문. 창세기 20:1-7
한글본문.
1아브라함이 거기서 네게브 땅으로 옮겨가 가데스와 술 사이 그랄에 거류하며 2그의 아내 사라를 자기 누이라 하였으므로 그랄 왕 아비멜렉이 사람을 보내어 사라를 데려갔더니 3그 밤에 하나님이 아비멜렉에게 현몽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데려간 이 여인으로 말미암아 네가 죽으리니 그는 남편이 있는 여자임이라 4아비멜렉이 그 여인을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으므로 그가 대답하되 주여 주께서 의로운 백성도 멸하시나이까 5그가 나에게 이는 내 누이라고 하지 아니하였나이까 그 여인도 그는 내 오라비라 하였사오니 나는 온전한 마음과 깨끗한 손으로 이렇게 하였나이다 6하나님이 꿈에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온전한 마음으로 이렇게 한 줄을 나도 알았으므로 너를 막아 내게 범죄하지 아니하게 하였나니 여인에게 가까이 하지 못하게 함이 이 때문이니라 7이제 그 사람의 아내를 돌려보내라 그는 선지자라 그가 너를 위하여 기도하리니 네가 살려니와 네가 돌려보내지 아니하면 너와 네게 속한 자가 다 반드시 죽을 줄 알지니라

영어본문.
1 Now Abraham moved on from there into the region of the Negev and lived between Kadesh and Shur. For a while he stayed in Gerar, 2 and there Abraham said of his wife Sarah, “She is my sister.” Then Abimelech king of Gerar sent for Sarah and took her. 3 But God came to Abimelech in a dream one night and said to him, “You are as good as dead because of the woman you have taken; she is a married woman.” 4 Now Abimelech had not gone near her, so he said, “Lord, will you destroy an innocent nation? 5 Did he not say to me, ‘She is my sister,’ and didn’t she also say, ‘He is my brother’? I have done this with a clear conscience and clean hands.” 6 Then God said to him in the dream, “Yes, I know you did this with a clear conscience, and so I have kept you from sinning against me. That is why I did not let you touch her. 7 Now return the man’s wife, for he is a prophet, and he will pray for you and you will live. But if you do not return her, you may be sure that you and all yours will die.”

도움말.
거기서(1절). 헤브론의 마므레 상수리 수풀 근처를 가리킨다(14:13, 18:1 참조).
그랄(1절). 팔레스타인 남쪽 경계에 있는 네게브 땅의 서쪽 지역으로 블레셋 족속에게 속한 땅으로 알려져 있다. 아브라함이 있던 곳에서 70km 정도 떨어진 곳으로 추정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처한 위기 가운데 어떻게 개입하시는가(3-7절)?
⬇ 아래로 인간. 아브라함은 그랄 왕을 위해 어떤 사명을 갖고 있는가(7절)?
? 물어봐. 그랄 왕 아비멜렉이 사라를 취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2절)?
! 느껴봐. 나는 거짓말의 유혹 앞에 정직할 수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끊어버려야 할 반복되는 죄는 무엇인가?

Meditation. 반복되는 거짓말, 붙드시는 은혜.
아브라함이 또 다시 아내를 동생이라고 거짓말을 한다. 이미 거짓말로 인해 애굽에서 아내를 빼앗겨 봤음에도(12:10-15) 같은 잘못을 반복하고, 결국 그랄 왕 아비멜렉이 사라를 데려가는 위기를 겪게 된다. 아브라함이 거짓말하는 것을 보면 반복적인 패턴이 드러난다(12장 참조). 먼저 하나님이 있으라고 하신 약속의 땅을 떠난다. 전에 아브라함은 약속의 땅을 떠나 애굽으로 갔고, 이번에는 그랄로 옮겨갔다. 둘째 하나님의 약속 직후에 그랬다는 것이다. 이전에도 큰 민족을 이룰 것이라는 약속(12:1-3)을 받은 후였고, 이번에도 아들을 주시리라는 약속(18:9) 이후였다. 하나님의 약속을 끝까지 신뢰하며 그 자리를 우직하게 지켜야 함에도, 자리를 옮기고 거짓말을 내뱉는 반복적인 위기 패턴을 만들어간다. 이 때 또 다시 하나님이 개입하셔서 아브라함을 보호하신다.
하나님이 붙드시는 은혜가 없었다면 아브라함은 매번 위기를 넘길 수 없었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다. 당신 안에 뿌리내린 악한 죄의 습관들은 무엇인가? 거룩을 이루기 위해 붙들어주시는 은혜 가운데 제거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