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의 성경적 균형을 위해 도움이 되는 글’의 이해를 돕는 글 5-3.

장기영|서울신학대학교에서 학부(신학과, 1994년 졸업)와, M.Div.(1996), Th.M.(1999) 과정을 졸업 후, 5년간 군목으로 사역하였으며, 전역 후 미국의 Asbury Theological Seminary(M.A., 2006)와 영국의 The University of Manchester(Ph.D., 2012)에서 조직신학을 전공하였다. 현재는 서울신학대학교와 평택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이 글은 저자의 동의하에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월간지 ‘활천’에 연재되고 있는 글을 가져왔습니다. ‘메시지의 성경적 균형을 위해 도움되는 글’의 이해를 돕기 위해 게재합니다.>

노예의지론 핵심논지.

첫 회에서 노예의지론의 개념을 알아본 후, 2회에 걸쳐 자유의지론을 형성하는 기본요소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유의지론에서 하나님의 주권은 인간에게 일정 부분 자유를 부여하시되, 그 자유를 통한 순종과 불순종에 대해 책임을 물으시는 포괄적 주권이었습니다. 구원도 하나님께서 죄인에게 구원의 필요성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용서의 복음을 깨닫게 하심으로, 죄인이 스스로 결단하여 회개하고 예수님을 영접하여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오게 하시는, 사랑과 지혜와 능력이 어우러진 종합적 섭리에 의한 것임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다시 자유의지론의 기본요소들에 상응하는 노예의지론의 요소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첫회에서 우리는‘의도’에 초점을 두어, 노예의지론이 하나님의 영광을 도둑질하고 자신을 우상화하려는 인간의 교만을 꺾기 위한 신학자들의 비장의 무기였음을 알아보았는데요, 지금부터는 노예의지론이 인간의 교만을 꺾는 구체적인 방법임을 살펴보겠습니다.

1. 인간의 전적 타락 교리입니다. 이는‘모든 사람’이 타락했을 뿐 아니라, 각 사람의‘모든 부분’이 타락하여 선한 것이 조금도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스로 하나님께로 돌이킬 가능성이나, 스스로 선을 행할 가능성이 전혀 없습니다. 노예의지론에서는 인간이‘스스로’ 무엇을 한다는 생각, 즉 자유의지의 주장 자체를 인간타락의 핵심요소로 여깁니다.

2. 이 교리를 바탕으로 한 것이 바로 노예의지론입니다. 회개와 믿음, 칭의와 중생, 사랑과 선행, 죄에 대한 승리와 거룩한 삶 등, 구원으로 인도하는 어떤 태도든, 구원의 어떤 과정이든, 그리고 구원의 어떤 열매든, 선한 방향으로의 모든 것은 전적으로 타락한 인간의 의지가 아니라 하나님의 결정과 행하심에 의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일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에 의해 우리의 의지가‘피동적으로’움직인 결과일 뿐입니다.

3. 선한 방향으로의 결정에서는 신자도 무능하고 피동적이라는 것을 확고히 하기 위해, 노예의지론은 신자가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다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말하면 교리가 경험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대신비록 신자가 애쓰고 노력한다 해도 그렇게 하게 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라고 설명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삼단논법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신자의 바른 행함은 믿음의 열매이다. 둘째, 믿음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셋째, 따라서 신자의 행함도 하나님이하시는 것이다. 이 논리에 따라 갈라디아서 5:22-23에 나오는 아홉 가지 열매를 설명하면, 이 성령의 열매들은 성령에 의해‘신자에게’맺히는 열매이지‘신자에 의해’맺히는 열매가 아닌 것입니다. 만약 신자가 열매를 맺어야 한다고 하면, 노예의지론에 따르면 공로사상이나 행위구원이 되고 맙니다. 인간이 무엇이든 능동적으로 행하는 것이 인정되면, 하나님의 은혜는 100%가 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4. 그리스도인의 성결은 불가능합니다. 노예의지론에 따르면, 교만과 배은망덕과 자기 중심성은 전적으로 타락한 인간의 인간성 자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인간 본성에 깊이 뿌리내린 영적 질병입니다. 그런데 만약 신자의 본성이 실제로 죄로부터 정결케 되고 하나님의 본성을 닮을 수 있으며, 그 결과 외적으로도 죄를 이기고 사랑으로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한 다면, 노예의지론은 바로 이러한 주장 자체를 인간이 자기 본성과 존재를 거부하고 스스로를 초월하여 하나님이 되려는 것으로 의심하는 것입니다.

5. 심지어 백번 양보하여 신자가 성결한 상태에 이를 수 있다손 치더라도, 자유의지를 인정하는 한 성결한 신자는 또다시 스스로 거룩해진 양 교만과 자기 만족, 자기 중심에 빠질 것이 뻔합니다. 노예의지론에 의하면, 신자가 지속적으로 죄를 이기게 되면 아이러니하게도 그것이 하나님의 은혜를 저버리고 신자가 자기 우상화의 교만에 빠지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예의지론은 신자가 스스로 거룩해졌다는 교만으로 믿음에서 파선하는 것을 막고, 계속 그리스도의 속죄와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은혜를 의지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신자를 죄에 넘어지게 하신다, 죄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하신다는 주장에까지 나아가는 것입니다.

6. 신자 개인의 성령 충만과 교회의 집단적 부흥도 하나님의 주권적인 결정에 의한 것이지, 신자의 간절한 기도나, 성결운동가 푀비 팔머 여사가 가르친 것처럼 온전한 헌신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노예의지론이 문제시하는 것은 바로 이런 태도, 즉 신자 측에서의 간절한 소원과 의무의 실행을 빙자하여 하나님의 주권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는 것을 넘어서는 일, 하나님의 일을 신자 자신이 이룰 것처럼 주도하려 하고 촉진시키려 하고 앞당기려는 태도, 혹은 정반대로 침체속에서는 걱정하고 낙심하는 태도입니다. 이런 태도 속에서 경건을 가장한 신자의 교만, 하나님의 주권에 속하는 것을 감히 인간이 취하려는 신자의 자기 우상화를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반역으로 보는 것이지요.

노예의지론의 관점에 따르면, 우리 성결교단 신학은 두 가지 치명적인 오류를 저지른 것입니다. 첫째는, 인간이 자유의지를 가졌다고 함으로써 인간이 전적으로 타락한 존재임을 부인하고, 인간을 본래의 상태보다 더 높이는 교만입니다. 이는 인간이 얼마나 밑으로 떨어졌는지 제대로 보지 못하는 오류입니다. 둘째는, 성결한 신자는 타락한 인간 본성을 초월한다고 가르치는 교만입니다. 이는 인간이 오르지 못할 경지에 오를 수 있다고 가르치는 오류입니다. 하지만 노예의지론이 하나님의 은혜만 강조하기에 아무 문제가 없는 가르침일까요? 2014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