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18. QT큐티체조.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14:13~19.

간단설명. 깨달은 마음으로 전하는 말의 가치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14:13~19
한글성경.
13그러므로 방언을 말하는 자는 통역하기를 기도할지니 14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15그러면 어떻게 할까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 마음으로 찬송하리라 16그렇지 아니하면 네가 영으로 축복할 때에 알지 못하는 처지에 있는 자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고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17너는 감사를 잘하였으나 그러나 다른 사람은 덕 세움을 받지 못하리라 18내가 너희 모든 사람보다 방언을 더 말하므로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19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영어성경.
13For this reason anyone who speaks in a tongue should pray that he may interpret what he says. 14For if I pray in a tongue, my spirit prays, but my mind is unfruitful. 15So what shall I do? I will pray with my spirit, but I will also pray with my mind; I will sing with my spirit, but I will also sing with my mind. 16If you are praising God with your spirit, how can one who finds himself among those who do not understand say “Amen” to your thanksgiving, since he does not know what you are saying? 17You may be giving thanks well enough, but the other man is not edified. 18I thank God that I speak in tongues more than all of you. 19But in the church I would rather speak five intelligible words to instruct others than ten thousand words in a tongue.

도움말.
나의 영… 나의 마음(14절). 바울은 방언의 한계에 대해 말하면서 ‘영’과 ‘마음’을 구분하는데, ‘나의 영’이란 내면에서 하나님의 영과 소통하는 영역이며, ‘나의 마음’은 인식의 능력을 지닌 이성적 영역을 뜻함. 바울은 영적인 소통으로만 이뤄져 이성의 영역인 마음까지 전달되지 않는 기도는, 다른 사람의 변화와 성령의 열매를 맺지 못한다고 지적함. 즉 마음으로 깨달을 수 있는 통역의 은사를 구하라고 함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바울은 방언을 말하는 자가 무엇을 함께 구해야 한다고 말합니까?(13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통역 없는 방언보다 무엇이 더 낫다고 설명합니까?(19절)
? 물어봐. 바울은 왜 방언하는 사람에게 통역하기를 구해야 한다고 설명합니까?
! 느껴봐. 일만 마디의 방언보다 깨달은 마음으로 한 다섯 마디 말이 낫다는 말씀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나는 교회에서 다른 성도들과 함께 기도할 때, 어떻게 기도하고 있습니까? 바울의 조언을 기준 삼아 변화돼야 할 기도의 자세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Meditation.
바울은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방언의 은사를 받을 때, 반드시 통역할 수 있도록 구하라고 권면합니다(13절). 방언의 영역은 하나님과 연결되는 영적인 영역으로, 방언의 뜻을 다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공동체 전체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방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영과 마음으로 기도하고 찬양해야 한다고 설명합니다(15절). 이 말은 영과 마음에 온전한 변화가 함께 일어나야 한다는 뜻입니다. 바울은 영과 마음의 변화를 받은 사람들이 공동체 안에서 일어날 때, 교회의 덕을 온전히 세우게 된다고 가르칩니다. 그래서 방언을 사용한 일만 마디 기도보다, 깨달은 마음으로 성도들을 가르치기 위한 다섯 마디 말이 낫다고 설명합니다. 깨달은 마음으로 가르칠 때 성도에 대한 사랑이 드러나고, 성도 모두가 함께 그 마음을 나누고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깊이 있는 말씀 묵상을 통해 하나님과 친밀히 교제하며,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고 나눔으로 공동체를 유익하게 하는 주님의 제자가 되길 소망합니다. 깊이 있는 개인 영성훈련을 통해 공동체의 덕을 세우는 성숙한 성도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