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라는 표현과 더불어 이혼과 맹세에 관한 구약의 계명에 대해 새롭게 해석해 주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5:31-37
한글본문.
31또 일렀으되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려거든 이혼 증서를 줄 것이라 하였으나 32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없이 아내를 버리면 이는 그로 간음하게 함이요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에게 장가드는 자도 간음함이니라 33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4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35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36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37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영어본문.
31.”It has been said, ‘Anyone who divorces his wife must give her a certificate of divorce.’ 32.But I tell you that anyone who divorces his wife, except for marital unfaithfulness, causes her to become an adulteress, and anyone who marries the divorced woman commits adultery. 33.”Again, 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to the people long ago, ‘Do not break your oath, but keep the oaths you have made to the Lord.’ 34.But I tell you, Do not swear at all: either by heaven, for it is God’s throne; 35.or by the earth, for it is his footstool; or by Jerusalem, for it is the city of the Great King. 36.And do not swear by your head, for you cannot make even one hair white or black. 37.Simply let your ‘Yes’ be ‘Yes,’ and your ‘No,’ ‘No’; anything beyond this comes from the evil one.

도움말.
발등상(35절). 발을 올려놓는 발판으로, 이 땅이 하나님의 발등상이라는 표현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을 상징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34-35절)?
아래로 인간. 제자의 삶은 어떠해야 하는가(37절)?
? 물어봐. 구약의 율법은 누구에게 주어진 것이라고 말씀하는가(33절)?
! 느껴봐. 나는 율법에 매인 옛 사람인가, 예수님께 매인 새 사람인가?
옆으로 실천해. 예수님의 제자로서 사람들과 관계 맺는 방식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

Meditation. 이혼과 맹세에 관한 반명제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의가 이혼(31-32절)과 맹세(33-37절)의 이슈에도 적용된다. 예수님은 당시 율법을 왜곡 적용해 이혼 증서를 남발하고 맹세를 남용하는 세태에 일침을 가하시면서, 음행의 연고 없이 이혼하지 말 것과 ‘옳다, 아니다’라고 대답하는 것 외에는 함부로 맹세하지 말 것을 명하신다. 역시 반명제(反命題)다. 율법적 계명들이 사람의 죄악 된 본성을 합리화하는 근거와 도구로 전락되고 있음을 간파하시고, 인간 본위적 적용이 아니라 하나님(34-35절) 중심의 적용을 명하시면서 참된 의를 드러내 보여 주신다. 더욱이 예수님은 이러한 율법적 전제들이 옛 사람(33절)에게나 어울리는 것임을 지적하시고, 새 언약 시대를 사는 새 사람이 붙들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이르심(32, 34절) 곧 하나님의 말씀임을 거듭 강조하신다.
새 언약 시대를 사는 새 사람은 ‘하라’와 ‘하지 말라’를 명하는 율법 사이에서 인본적 기준에 유리한 대로 요리조리 비켜가지 않는다. 예수님 안에 거하면서 그의 인격과 말씀에 순종해 매사를 감당한다. 당신은 지금 참된 의가 되시는 예수님 안에 거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