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참된 생명의 길은 좁은 문을 통과해야 하며, 거짓과 불법을 따르지 않아야 함을 강조하신다. 또한 말씀을 행할 때 반석 위에 지은 집과 같은 인생이 됨을 역설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7:13-29
한글본문.
13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14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15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16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17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18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19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20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21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22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23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24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25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추를 반석 위에 놓은 까닭이요 26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27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치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28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매 무리들이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니 29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그들의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영어본문.
13.”Enter through the narrow gate. For wide is the gate and broad is the road that leads to destruction, and many enter through it. 14.But small is the gate and narrow the road that leads to life, and only a few find it. 15.”Watch out for false prophets. They come to you in sheep’s clothing, but inwardly they are ferocious wolves. 16.By their fruit you will recognize them. Do people pick grapes from thornbushes, or figs from thistles? 17.Likewise every good tree bears good fruit, but a bad tree bears bad fruit. 18.A good tree cannot bear bad fruit, and a bad tree cannot bear good fruit. 19.Every tree that does not bear good fruit is cut down and thrown into the fire. 20.Thus, by their fruit you will recognize them. 21.”Not everyone who says to me, ‘Lord, Lord,’ will enter the kingdom of heaven, but only he who does the will of my Father who is in heaven. 22.Many will say to me on that day, ‘Lord, Lord, did we not prophesy in your name, and in your name drive out demons and perform many miracles?’ 23.Then I will tell them plainly, ‘I never knew you. Away from me, you evildoers!’ 24.”Therefore everyone who hears these words of mine and puts them into practice is like a wise man who built his house on the rock. 25.The rain came down, the streams rose, and the winds blew and beat against that house; yet it did not fall, because it had its foundation on the rock. 26.But everyone who hears these words of mine and does not put them into practice is like a foolish man who built his house on sand. 27.The rain came down, the streams rose, and the winds blew and beat against that house, and it fell with a great crash.” 28.When Jesus had finished saying these things, the crowds were amazed at his teaching, 29.because he taught as one who had authority, and not as their teachers of the law.

도움말.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25절). 팔레스타인 지역의 10월부터 3월까지의 우기 중에서도 겨울장맛비가 내리는 때(12월 하순부터 2월까지)의 특성에 대한 표현이다. 인생의 고난의 때를 의미한다.
행하는(24절). 헬라어 ‘포이에이’로, 열매를 맺나니(17-19절)라는 단어와 같다. 열매를 맺는 것과 말씀을 행하는 것을 동일한 개념으로 설명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의 가르침의 특성은 무엇인가(28-29절)?
아래로 인간. 천국, 곧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합당한 사람에게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21절)?
? 물어봐. 말씀을 잘 들을 뿐 아니라 행하는 사람은 어떠한 삶을 살게 되는가(24절)?
! 느껴봐. 나는 입술만의 그리스도인인가, 손발로 순종하는 그리스도인가?
옆으로 실천해. 나의 인생 집을 반석 위에 세우기 위해 주춧돌을 놓듯 감당해야 할 순종은 어떤 것인가?

Meditation. 좁은 문, 협착한 길. 그러나 생명으로 가는 여정
예수님이 산상보훈의 결론을 이끌어내신다.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생명의 여정은 결국 좁은 문, 협착한 길로 들어설 때 가능한 것임을 밝히신다. 군자대로행(君子大路行)을 외치는 세상의 교훈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세상이 보기에 좁은 문을 열고 협착한 길을 걸을 때 참된 영생을 이 땅에서도 누릴 수 있음을 말씀하신다. 예수님은 이러한 삶의 실천을 위해 세 가지 실제적 팁을 제시하신다. ●입술의 교훈과 배치되는 악한 삶의 열매를 맺는 선지자들을 삼갈 것과 ●하나님 앞에서 ‘주여 주여’ 하지만 말고 사람 앞에서도 하나님의 뜻을 행할 것과 ●귀로 들은 것에 비례하는 손발의 순종을 명하신다. 그리고 결국 인생은 하나의 집을 짓는 과정임을 비유로 말씀하시면서 말씀에 대한 행함이 인생 집을 반석 위에 세우는 주춧돌이 됨을 강조하신다.
천로역정(天路歷程)은 좁은 문을 열고 협착한 길로 나설 때만 가능하다. 또한 든든한 반석 위에 인생 집을 세워 올리는 주춧돌은 들은 말씀이 아니라, 오직 행한 말씀이다. 당신은 지금 어떤 문, 어떤 길로 들어서고 있는가? 어떤 집을 세워가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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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7-01-19. QT큐티체조. 마태복음 7장.

간단설명.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형제들과의 관계, 이방인들과의 관계, 하나님 아버지와의 관계에 걸쳐서 마땅히 붙잡아야 할 황금률을 가르치신다. 대접받으려면 먼저 대접하라는 원리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7:1-12
한글본문.
1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2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 3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고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4보라 네 눈 속에 들보가 있는데 어찌하여 형제에게 말하기를 나로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게 하라 하겠느냐 5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 6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 7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9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는데 돌을 주며 10생선을 달라 하는데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12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영어본문.
1.”Do not judge, or you too will be judged. 2.For in the same way you judge others, you will be judged, and with the measure you use, it will be measured to you. 3.”Why do you look at the speck of sawdust in your brother’s eye and pay no attention to the plank in your own eye? 4.How can you say to your brother, ‘Let me take the speck out of your eye,’ when all the time there is a plank in your own eye? 5.You hypocrite, first take the plank out of your own eye, and then you will see clearly to remove the speck from your brother’s eye. 6.”Do not give dogs what is sacred; do not throw your pearls to pigs. If you do, they may trample them under their feet, and then turn and tear you to pieces. 7.”Ask and it will be given to you; seek and you will find; knock and the door will be opened to you. 8.For everyone who asks receives; he who seeks finds; and to him who knocks, the door will be opened. 9.”Which of you, if his son asks for bread, will give him a stone? 10.Or if he asks for a fish, will give him a snake? 11.If you, then, though you are evil, know how to give good gifts to your children, how much more will your Father in heaven give good gifts to those who ask him! 12.So in everything, do to others what you would have them do to you, for this sums up the Law and the Prophets.

도움말.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7절). 기도와 관련된 이 세 단어는 각각 ‘아이테오’(필요를 표시하라), ‘제테오’(필요를 채울 수 있는 곳으로 접근하라), 그리고 ‘크루오’(확인하라)라는 동사로 표현된다. 곧,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기도의 단계는 각각 요구, 접근, 확인의 과정으로 기도가 발전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율법이요 선지자(12절). 구약성경 전체에 대한 대유법적 표현이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 아버지는 그 자녀에게 무엇을 주시는 분이신가(11절)?
아래로 인간.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7절)?
? 물어봐. 율법과 선지자 곧 구약성경의 수많은 명령들은 어떻게 요약될 수 있는가(12절)?
! 느껴봐. 나는 대접받는 삶에 익숙한가, 대접하는 삶에 열심인가?
옆으로 실천해. 가까운 사람들 중에서 내게 유독 까다롭거나 인색한 사람은 누구인가? 그들에게 어떻게 먼저 대접하겠는가?

Meditation. 모든 관계 원리들을 통섭하는 황금률
산상보훈(山上寶訓, 5-7장)이 더욱 빛나는 것은 소위 ‘황금률’ 때문이다. 황금률은 관계 속에서 상호 주고받음에 관한 원칙이다. 안으로 형제(4절), 밖으로 개와 돼지(6절), 위로 하늘에 계신 아버지(11절)에 이르는 세 차원에 걸친 대상들과의 주고받음의 법칙이 그 안에 적요되었다. 모든 관계 속에서 대접받으려면 먼저 대접해야 한다는 것이다(12절). 우선 형제들에게 대접을 받으려면 그들을 먼저 대접해야 하는데, 그것은 비판과 헤아림을 내려놓는 것이다(3-5절). 또한 개와 돼지라고 말씀하신 이방인 곧, 믿지 않는 자들에게 대접을 받으려면 거룩한 것과 진주(하나님 나라의 복음과 비밀)를 함부로 지혜 없이 주지 말아야 한다(6절). 그리고 하나님께 대접을 받으려면 먼저 대접해야 하는데, 그것이 바로 구하고 찾고 두드리는 기도다(7-8절). 하나님은 이러한 기도를 대접으로 여기시고 그에게 응답을 주신다고 약속하신다.
삼차원에 걸친 관계의 황금률이 드러났다. 먼저 대접하는 것이다. 당신은 그 황금률을 붙들고 먼저 대접함으로 대접받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