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2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관습이 되어 버린 금식에 대해 비판하시면서 참된 기쁨의 삶에 대해 말씀하신다. 또한 주님의 옷과 손에 접촉된 여인과 소녀에게 새 생명을 주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9:14-26
한글본문.
14그 때에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우리와 바리새인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15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 슬퍼할 수 있느냐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때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16생베 조각을 낡은 옷에 붙이는 자가 없나니 이는 기운 것이 그 옷을 당기어 해어짐이 더하게 됨이요 17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넣지 아니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도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 18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실 때에 한 관리가 와서 절하며 이르되 내 딸이 방금 죽었사오나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어 주소서 그러면 살아나겠나이다 하니 19예수께서 일어나 따라가시매 제자들도 가더니 20열두 해 동안이나 혈루증으로 앓는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21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 22예수께서 돌이켜 그를 보시며 이르시되 딸아 안심하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 하시니 여자가 그 즉시 구원을 받으니라 23예수께서 그 관리의 집에 가사 피리 부는 자들과 떠드는 무리를 보시고 24이르시되 물러가라 이 소녀가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그들이 비웃더라 25무리를 내보낸 후에 예수께서 들어가사 소녀의 손을 잡으시매 일어나는지라 26그 소문이 그 온 땅에 퍼지더라

영어본문.
14.Then John’s disciples came and asked him, “How is it that we and the Pharisees fast, but your disciples do not fast?” 15.Jesus answered, “How can the guests of the bridegroom mourn while he is with them? The time will come when the bridegroom will be taken from them; then they will fast. 16.”No one sews a patch of unshrunk cloth on an old garment, for the patch will pull away from the garment, making the tear worse. 17.Neither do men pour new wine into old wineskins. If they do, the skins will burst, the wine will run out and the wineskins will be ruined. No, they pour new wine into new wineskins, and both are preserved.” 18.While he was saying this, a ruler came and knelt before him and said, “My daughter has just died. But come and put your hand on her, and she will live.” 19.Jesus got up and went with him, and so did his disciples. 20.Just then a woman who had been subject to bleeding for twelve years came up behind him and touched the edge of his cloak. 21.She said to herself, “If I only touch his cloak, I will be healed.” 22.Jesus turned and saw her. “Take heart, daughter,” he said, “your faith has healed you.” And the woman was healed from that moment. 23.When Jesus entered the ruler’s house and saw the flute players and the noisy crowd, 24.he said, “Go away. The girl is not dead but asleep.” But they laughed at him. 25.After the crowd had been put outside, he went in and took the girl by the hand, and she got up. 26.News of this spread through all that region.

도움말.
새 포도주(17절).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예증된 복음의 새로움을 의미한다.
혈루증(20절). 만성 자궁출혈 증세로서, 이 증세를 가지고 있는 동안에는 의식상(레 15:25-33) 부정한 상태로 간주되었다.
그 겉옷 가(20절). 겉옷에 부착되어 있는 옷술을 의미한다(민 15:37-38).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22, 25절)?
아래로 인간. 많은 사람들 가운데서 예수님께 큰 은혜를 입은 사람은 누구인가(18, 20절)?
? 물어봐. 예수님에 의해 새 삶을 살게 된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20, 25절)?
! 느껴봐. 나는 복음의 시대를 살고 있는가, 여전히 율법의 시대를 살고 있는가?
옆으로 실천해. 내 신앙과 삶에서 복음의 새 포도주를 담기에 합당치 않은 옛 가죽 부대 방식은 무엇인가?

Meditation. ‘가스펠 제너레이션’, 복음 시대 사람들
떠들썩한 마태의 집 만찬석에 또 한 번 소동이 일었다. 요한의 제자들이 들이닥쳐 왜 예수님의 제자들이 금식하지 않는지 질문한다. 이에 예수님은 혼인을 예로 들며 복음의 시대에 합당한 공동체의 면모를 일러주신다. 이러한 예수 공동체와 요한 공동체의 조우는 복음과 율법의 충돌, 신약과 구약의 갈등을 단적으로 상징하는 그림과도 같다. 예수님은 이러한 두 공동체의 충돌과 갈등을 생베와 낡은 옷, 새 포도주와 낡은 부대에 비유해 설명하면서 잔치와 같은 복음 공동체로서 교회를 제시하신다. 이어서 예수 공동체 안으로 복음의 시대에 합당한 사람 둘이 나아온다. 시체에 손을 얹거나(민 19:11), 하혈하는 여인과의 접촉(레 15:25)이 율법으로 금지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관리와 혈루증을 앓던 여인은 예수님 앞으로 나온다. 예수님은 이들의 행동을 복음에 합당한 믿음이라고 칭찬하며 그 믿음에 합당한 은혜를 베푸신다.
활짝 열린 복음의 시대, 당신은 아직도 율법의 사람으로 살고 있지는 않는가? 복음의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 당신이 내려놓아야 할 것과 붙잡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7-01-25. QT큐티체조. 마태복음 9장.

간단설명. 침상에 들려 온 중풍병자를 고치신 예수님은 스스로에게 죄 사하는 권세가 있음을 증거하고, 세리 마태를 부르신 후 그의 집에서 죄인을 부르러 오신 뜻을 밝히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9:1-13
한글본문.
1예수께서 배에 오르사 건너가 본 동네에 이르시니 2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3어떤 서기관들이 속으로 이르되 이 사람이 신성을 모독하도다 4예수께서 그 생각을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마음에 악한 생각을 하느냐 5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 어느 것이 쉽겠느냐 6그러나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능이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7그가 일어나 집으로 돌아가거늘 8무리가 보고 두려워하며 이런 권능을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9예수께서 그 곳을 떠나 지나가시다가 마태라 하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10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더니 11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12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13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1.Then God blessed Noah and his sons, saying to them, “Be fruitful and increase in number and fill the earth. 2.The fear and dread of you will fall upon all the beasts of the earth and all the birds of the air, upon every creature that moves along the ground, and upon all the fish of the sea; they are given into your hands. 3.Everything that lives and moves will be food for you. Just as I gave you the green plants, I now give you everything. 4.”But you must not eat meat that has its lifeblood still in it. 5.And for your lifeblood I will surely demand an accounting. I will demand an accounting from every animal. And from each man, too, I will demand an accounting for the life of his fellow man. 6.”Whoever sheds the blood of man, by man shall his blood be shed; for in the image of God has God made man. 7.As for you, be fruitful and increase in number; multiply on the earth and increase upon it.” 8.Then God said to Noah and to his sons with him: 9.”I now establish my covenant with you and with your descendants after you 10.and with every living creature that was with you–the birds, the livestock and all the wild animals, all those that came out of the ark with you–every living creature on earth. 11.I establish my covenant with you: Never again will all life be cut off by the waters of a flood; never again will there be a flood to destroy the earth.” 12.And God said, “This is the sign of the covenant I am making between me and you and every living creature with you, a covenant for all generations to come: 13.I have set my rainbow in the clouds, and it will be the sign of the covenant between me and the earth.

도움말.
본 동네(1절). 갈릴리 전도의 중심지였던 가버나움을 의미한다. 어업과 무역이 성행했고, 갈릴리 지역의 치안을 유지하는 로마수비대가 주둔했다.
작은 자(2절). 헬라어 ‘테크논’이라는 단어로 원 뜻은 어린아이지만, 성인들에게도 애정을 담은 친근한 호칭으로 사용되었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6, 13절)?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권능 앞에 무리의 반응은 어떠했는가(8절)?
? 물어봐. 길을 가시던 예수님은 어떤 행동을 하시는가(9절)?
! 느껴봐. 당시 지탄의 대상이요, 죄인과 동일시 된 세리까지 제자로 부르신 예수님의 의도는 무엇인가?
옆으로 실천해.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한 제자로 살아가기 위해 포기하고 내려놓아야 할 내 죄악은 무엇인가?

Meditation. 죄를 다스리시는 그리스도
마태가 세 가지 사건을 병치시킨다. 예수님이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고치신 사건을 보고한 뒤, 전직 세리였던 자신을 제자로 부르신 사건과 그의 집에서 세리들과 함께 식탁 교제를 나누신 사건을 연결해 기술한다. 여기에는 중요한 의도가 있다. 예수님이 죄를 사하시고 정복하시는 그리스도이심을 확증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본문에는 죄와 관련한 단어들이 중요하게 취급된다. 죄 사함(2, 4절), 죄를 사하는 권능(6절), 죄인(10, 11, 13절)이라는 표현들이 중요한 흐름을 잇고 있다. 중풍병자의 치유를 통해서는 예수님께 죄 사함의 권세가 있음을 증거하고, 세리였던 자신을 제자로 부름을 통해 사죄하시는 죄인의 범위를 선명히 드러낸다. 그리고 세리들과의 식탁교제를 통해서는 온전한 죄 사함의 결과를 확인시키신다.
주님 앞에서 인생의 궁극적 문제인 죄가 해결된다. 주님 앞에 죄를 가져 나와 회개하면 주님은 당신을 참 제자로 다시 세워주실 것이며, 복된 은혜의 교제로 다시 영접하실 것이다. 지금 당신은 죄를 품고 있느라 그 놀라운 은혜를 누리지 못하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