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01. QT큐티체조. 2017년 2월입니다.

간단설명. 제자들이 예수님으로 인해 가족들과 원수가 될 수 있으며, 그들을 영접하면 예수님을 영접할 때 받는 복을 받게 될 것을 가르치신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0:34-42
한글본문.
34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화평이 아니요 검을 주러 왔노라 35내가 온 것은 사람이 그 아버지와, 딸이 어머니와, 며느리가 시어머니와 불화하게 하려 함이니 36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37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38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지 않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39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 40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41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42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34.”Do not suppose that I have come to bring peace to the earth. I did not come to bring peace, but a sword. 35.For I have come to turn ” ‘a man against his father, a daughter against her mother, a daughter-in-law against her mother-in-law – 36.a man’s enemies will be the members of his own household.’ 37.”Anyone who loves his father or mother more than me is not worthy of me; anyone who loves his son or daughter more than me is not worthy of me; 38.and anyone who does not take his cross and follow me is not worthy of me. 39.Whoever finds his life will lose it, and whoever loses his life for my sake will find it. 40.”He who receives you receives me, and he who receives me receives the one who sent me. 41.Anyone who receives a prophet because he is a prophet will receive a prophet’s reward, and anyone who receives a righteous man because he is a righteous man will receive a righteous man’s reward. 42.And if anyone gives even a cup of cold water to one of these little ones because he is my disciple, I tell you the truth, he will certainly not lose his reward.”

도움말.
목숨(39절). ‘프쉬케’라는 헬라어로, 영혼을 포함한 전인 혹은 소원과 의지를 포괄한 자아를 가리키는 말이다.
작은 자(42절). ‘미크로스’라는 헬라어로, 세상적 관점에서 볼 때 제자들은 하찮고 멸시받는 존재임을 뜻한다. 그러나 그 작은 존재들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바꾸는 주체가 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오심으로 인해 이 땅에는 어떤 일이 생겨나는가(34-35절)?
아래로 인간. 예수님께 합당치 않은 제자들의 면모들은 무엇인가(37-38절)?
? 물어봐.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며, 그 결과는 무엇인가(40절)?
! 느껴봐. 나는 그 어떤 대상들보다 예수님을 더욱 사랑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주님을 향한 절대적 사랑을 오늘 어떻게 표현하겠는가?

Meditation. 새 언약 시대의 새 연결 방식
새 언약 시대에는 새로운 연결 방식이 요구된다. 새 언약 시대에 ‘합당한’(37-38절) 유대(紐帶)는 따로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예수님은 그를 따르는 제자들에게 검(34절)을 주시고, 불화(35절)를 야기하신다. 합당한 유대를 위한 필수적 선결과정인 것이다. 이러한 새 언약 시대의 유대는 세 가지 방향성과 관련한다. 위를 향해서는 주님과의 연결이며(37절), 안을 향해서는 자기 십자가와의 연결이다(38절). 그리고 옆을 향해서는 제자들 간에 서로 영접하고 대접하는 연결이다(42절). 이러한 연결이 이루어질 때 두 가지를 잃지 않는다. 곧 참되고 영원한 ‘목숨’(39절)과 그에 더한 ‘상’(41-42절)이다.
위로 주님과, 안으로 자기 십자가와, 그리고 옆으로 제자들과의 연결 고리로 단단히 묶일 때에 새 언약 시대 하나님 나라의 은총이 소통된다. 당신은 새 언약 시대에 합당한 연결과 유대를 위해 대가를 지불하고 있는가? 지금 믿음의 검을 들어야 할 관계는 무엇이며, 섭리적 불화를 인내해야 할 관계는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