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야고보는 형제 된 성도들에게 주님의 재림까지 농부의 심정으로 참아 기다리며, 서로 원망하지 말고 인내하며, 함부로 맹세하지 말고 공의로운 심판을 준비할 것을 명령한다.

성경본문. 야고보서 5:7-12
한글본문.
7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9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주가 문 밖에 서 계시니라 10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으라 11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12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가 그렇다고 생각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정죄 받음을 면하라

영어본문.
7.Be patient, then, brothers, until the Lord’s coming. See how the farmer waits for the land to yield its valuable crop and how patient he is for the autumn and spring rains. 8.You too, be patient and stand firm, because the Lord’s coming is near. 9.Don’t grumble against each other, brothers, or you will be judged. The Judge is standing at the door! 10.Brothers, as an example of patience in the face of suffering, take the prophets who spoke in the name of the Lord. 11.As you know, we consider blessed those who have persevered. You have heard of Job’s perseverance and have seen what the Lord finally brought about. The Lord is full of compassion and mercy. 12.Above all, my brothers, do not swear–not by heaven or by earth or by anything else. Let your “Yes” be yes, and your “No,” no, or you will be condemned.

도움말.
이른 비와 늦은 비(7절) 이스라엘에서 이른 비는 주로 10월에 내려 파종하는 땅을 적시고, 늦은 비는 4-5월에 내려 추수할 곡식을 왕성하게 자라게 한다. 이러한 표현들은 재림의 때를 사람이 주장할 수 없다는 사실을 증거하고 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11절)?
⬇ 아래로 인간.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성도의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7-8절)?
? 물어봐. 서로 원망하지 말아야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인가(9절)?
! 느껴봐. 나는 하늘을 두고 맹세해 자신을 부풀리거나, 하나님을 이용하려는 습관으로부터 자유한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고 고대하기 때문에 더욱 힘써 열매 맺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농부에게서 배우는 말세 신앙
‘형제들아’(7, 9, 10절)라는 호칭과 ‘보라’(7, 9, 11절)라는 명령의 반복적 구조 속에서 말세 신앙의 지침을 제시한다. 먼저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되 농부의 관점과 태도를 가지라고 한다(7절). ‘이른 비’와 ‘늦은 비’가 농부의 소관이 아닌 것처럼 재림의 때에 관해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지만, 열매를 위해 밭으로 나아가 마땅히 할 바를 신실하게 감당할 것을 강조한다. 또한 원망하지 말라고 권고하면서, 원망을 내려놓을 때 나는 심판을 면하고 동시에 그를 하나님의 공의에 맡기게 된다고 가르친다(9절). 고난 중에서도 인내하되, 선지자들의 인내를 본으로 삼아 힘과 소망을 얻을 것을 당부한다(10절). 결론적으로 맹세하지 말 것을 명하면서, 재림을 기다리며, 원망할 상황을 만나고 고난 중에 인내할 때 생겨나는 헛맹세의 유혹에 빠져 하나님을 이용하는 중죄를 범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12절).
심판주가 더욱 가까이 와 계시는 이때에 당신은 그 앞에 가지고 나아갈 선한 열매들을 지금 삶의 자리에서 맺기를 힘쓰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7-09-11. QT큐티체조. 야고보서 5장. 911.

간단설명. 야고보는 인생의 유한함을 지적하면서 오직 주의 뜻을 위해 살아야 함을 권고하고, 물질의 한시성을 강조하면서 말세에 재물을 쌓아두지 말 것을 권면한다.

성경본문. 야고보서 4:13-5:6
한글본문.
13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어떤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 년을 머물며 장사하여 이익을 보리라 하는 자들아 14내일 일을 너희가 알지 못하는도다 너희 생명이 무엇이냐 너희는 잠깐 보이다가 없어지는 안개니라 15너희가 도리어 말하기를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이나 저것을 하리라 할 것이거늘 16이제도 너희가 허탄한 자랑을 하니 그러한 자랑은 다 악한 것이라 17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5:1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 2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3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 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4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5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방종하여 살륙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 6너희는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으나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영어본문.
4.13.Now listen, you who say, “Today or tomorrow we will go to this or that city, spend a year there, carry on business and make money.” 14.Why, you do not even know what will happen tomorrow. What is your life? You are a mist that appears for a little while and then vanishes. 15.Instead, you ought to say, “If it is the Lord’s will, we will live and do this or that.” 16.As it is, you boast and brag. All such boasting is evil. 17.Anyone, then, who knows the good he ought to do and doesn’t do it, sins.
5.1.Now listen, you rich people, weep and wail because of the misery that is coming upon you. 2.Your wealth has rotted, and moths have eaten your clothes. 3.Your gold and silver are corroded. Their corrosion will testify against you and eat your flesh like fire. You have hoarded wealth in the last days. 4.Look! The wages you failed to pay the workmen who mowed your fields are crying out against you. The cries of the harvesters have reached the ears of the Lord Almighty. 5.You have lived on earth in luxury and self-indulgence. You have fattened yourselves in the day of slaughter. 6.You have condemned and murdered innocent men, who were not opposing you.

도움말.
썩었고, 좀먹었으며, 녹이 슬었으니(5:2, 3). 세 가지 표현 모두 완료시제로 쓰였다. 선지적 기대(prophetic anticipation) 곧, 선지자의 눈으로 볼 때 그 내용이 이미 일어난 것과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군의 주의 귀(5:4). 하나님이 수많은 천군천사들을 풀어서까지 곤고한 자들의 탄식과 탄원에 마음을 기울이고 계심을 시사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귀는 무엇까지 들으시는가(5:4)?
⬇ 아래로 인간. 유한한 인생이 힘써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15절)?
? 물어봐.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않는 것은 무엇에 해당하는가(17절)?
! 느껴봐. 나는 내 인생과 물질이 유한함을 알고 영원을 위한 투자에 힘쓰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유한한 인생을 넘어 영원한 삶을 살아갈 소망이 확실해질수록 더욱 힘쓸 것들은 무엇이며, 내려놓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최종의 기준, ‘주의 뜻’
‘우리가 보리라’(13절), ‘우리가 하리라’(15절)라는 의지를 표명하는 말이 중요한 대구를 이루는데, 중요한 차이가 있다. ‘주의 뜻이면’이라는 표현의 여부다. 13절에 열거된 ‘오늘, 내일, 어떤 도시, 일 년, 장사’ 등의 표현들은 시간과 장소와 일의 선택권이 자기에게 있다고 믿는 사람의 주제넘음을 신랄하게 보여준다. 야고보는 사람이 얼마나 나약한 존재인가를 일깨운다. 내일 일도 모르는 무지한 자들, 안개와 같이 무력하고 제한된 존재임을 지적하면서 오직 ‘주의 뜻’ 곧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 아래서 의지를 발동해야 함을 강조한다(15절). 이어 물질의 한시성을 지적하면서 돈은 우리의 영적 수준을 보여주는 반사광이며, 우리의 실체와 실상에 대해 소리 지르는 고발자임을 지적한다(5:4).
우리의 삶은 하나님이 주시는 매일의 긍휼에 근거한다. 물질은 욕심을 채우는 도구가 아닌, 사명을 위해 주시는 자원이다. 인생이 영광 아닌 것에 낭비되고 있지는 않는가? 당신의 물질은 사명 아닌 것에 허비되고 있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