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0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야고보는 세상적이고 정욕적이며 마귀적인 지혜가 시기와 다툼과 거짓을 일으키는 반면, 위로부터 난 지혜는 성결하고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를 맺는다고 가르친다.

성경본문. 야고보서 3:13-18
한글본문.
13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14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15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16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17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18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영어본문.
13.Who is wise and understanding among you? Let him show it by his good life, by deeds done in the humility that comes from wisdom. 14.But if you harbor bitter envy and selfish ambition in your hearts, do not boast about it or deny the truth. 15.Such “wisdom” does not come down from heaven but is earthly, unspiritual, of the devil. 16.For where you have envy and selfish ambition, there you find disorder and every evil practice. 17.But the wisdom that comes from heaven is first of all pure; then peace-loving, considerate, submissive, full of mercy and good fruit, impartial and sincere. 18.Peacemakers who sow in peace raise a harvest of righteousness.

도움말.
온유함(13절). 헬라어 ‘프라우스’로서, 야생마의 넘치는 힘이 조련사에 의해 잘 다스려진 상태를 뜻한다. 곧 힘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힘이 잘 통제된 상태를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께로부터 난 지혜의 특성은 무엇인가(17절)?
⬇ 아래로 인간.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의 행실은 어떠한가(13절)?
? 물어봐. 땅에서 얻은 지혜와 지식의 속성은 무엇인가(15-16절)?
! 느껴봐. 나는 의의 열매는 화평의 씨앗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굳게 믿고 행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위로부터 나는 지혜를 얻기 위해 더욱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말의 열매를 결정하는 지혜의 뿌리
야고보는 말의 열매를 맺게 하는 심층적 뿌리인 지혜에 대해 교훈하면서 지혜를 땅의 지혜(15-16절)와 위로부터 난 지혜(17절)로 구별한다. 전자는 세속적, 정욕적, 마귀적 근원을 가지는 반면, 후자는 하늘에 기원을 둔다. 전자는 시기심과 파당, 혼미, 왜곡을 낳지만, 후자는 순결, 화평, 인내, 생산성, 통찰력 등을 낳는다. 야고보는 결국 이 가운데 하나를 뿌리로 삼아 말의 열매와 인생의 결실을 거두게 됨을 역설하면서 성도들의 바른 분별과 결단을 촉구한다(14절).
말의 문제는 결국 내면에 근거한 지혜의 어떠함에 따라 좌우된다. 어떠한 지혜를 가졌는가에 따라 어떠한 말이 나오는가가 결정된다. 그러므로 하늘의 말과 언어를 입으로 내어 놓기 위해서는 하늘의 지혜가 내면에 빼곡히 채워져야 한다. 바울도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와 함께 감사가 넘치게 된다고 했다(골 3:16). 당신의 내면은 하늘의 지혜로 채워져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