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25. QT큐티체조. 예레미야 애가 3:40-54.

간단설명. 시인은 예루살렘에게 자신의 행위를 철저히 돌아보고 하나님께 돌아갈 것을 촉구한다

성경본문. 예레미야 애가 3:40-54
한글본문.
40우리가 스스로 우리의 행위들을 조사하고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41우리의 마음과 손을 아울러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들자 42우리의 범죄함과 우리의 반역함을 주께서 사하지 아니하시고 43진노로 자신을 가리시고 우리를 추격하시며 죽이시고 긍휼을 베풀지 아니하셨나이다 44주께서 구름으로 자신을 가리사 기도가 상달되지 못하게 하시고 45우리를 뭇 나라 가운데에서 쓰레기와 폐물로 삼으셨으므로 46우리의 모든 원수들이 우리를 향하여 그들의 입을 크게 벌렸나이다 47두려움과 함정과 파멸과 멸망이 우리에게 임하였도다 48딸 내 백성의 파멸로 말미암아 내 눈에는 눈물이 시내처럼 흐르도다 49내 눈에 흐르는 눈물이 그치지 아니하고 쉬지 아니함이여 50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살피시고 돌아보실 때까지니라 51나의 성읍의 모든 여자들을 내 눈으로 보니 내 심령이 상하는도다 52나의 원수들이 이유없이 나를 새처럼 사냥하는도다 53그들이 내 생명을 끊으려고 나를 구덩이에 넣고 그 위에 돌을 던짐이여 54물이 내 머리 위로 넘치니 내가 스스로 이르기를 이제는 멸절되었다 하도다

영어본문.
40.Let us examine our ways and test them, and let us return to the LORD. 41.Let us lift up our hearts and our hands to God in heaven, and say: 42.”We have sinned and rebelled and you have not forgiven. 43.”You have covered yourself with anger and pursued us; you have slain without pity. 44.You have covered yourself with a cloud so that no prayer can get through. 45.You have made us scum and refuse among the nations. 46.”All our enemies have opened their mouths wide against us. 47.We have suffered terror and pitfalls, ruin and destruction.” 48.Streams of tears flow from my eyes because my people are destroyed. 49.My eyes will flow unceasingly, without relief,
50.until the LORD looks down from heaven and sees. 51.What I see brings grief to my soul because of all the women of my city. 52.Those who were my enemies without cause hunted me like a bird. 53.They tried to end my life in a pit and threw stones at me; 54.the waters closed over my head, and I thought I was about to be cut off.

도움말.
조사하고(40절). 히브리 동사 ‘하카르’는 어떤 문제에 관해 세심하고 철저하게 검증한다는 뜻이다.
흐르는(49절). 히브리 동사 ‘나가르’는 ‘쏟아진다’는 뜻이다.
여자들(51절). 딸들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적절하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시인은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고백하는가(41, 50절)?
⬇ 아래로 인간. 시인은 어떤 살 길을 제시하는가(40-41절)?
? 물어봐. 시인의 눈에 눈물이 그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48-50절)?
! 느껴봐. 하나님의 부재가 느껴질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는 스스로의 행위를 얼마나 면밀하게 되돌아보는가? 지금 내 삶에 위기를 초래하는 내면의 위험한 요소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위기의 원인을 내부에서 살피라.
시인은 예루살렘으로 하여금 극심한 고통 가운데 주변 탓만을 할 게 아니라 스스로의 행위들을 철저하게 살피고 검증할 것을 요구한다(40절). 스스로를 살펴볼수록 더욱 분명하게 발견하는 것은 예루살렘의 죄악이었다. 예루살렘은 하나님께 반역했고 범죄했다(42절). 바로 이것이 이스라엘의 기도가 응답되지 못한 이유였고(44절), 이들이 열방 가운데 쓰레기와 폐물처럼 취급받은 이유였다(45절). 결국 시인이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 앞에 눈물로 통회하며 회개하는 것뿐이었다(40절). 여호와께서 시인과 예루살렘의 간절한 통회를 살피시고 그 은혜의 얼굴빛을 예루살렘에 다시 비추어 회복시켜 주실 때까지 시인은 쉬지 않고 통곡하며 기도한다. 마음만이 아니라 두 손도 하나님을 향해 번쩍 들고 기도한다(41절).
나는 위기 상황에 처할 때 주변을 비난하며 끊임없이 원망과 불평을 쏟아내진 않는가? 이제는 원망을 그치고 자신을 돌아보라. 위기의 원인을 내부에서 살피고, 회개의 눈물을 쏟아내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6-24. 주일에는 읽는QT 큐티. 내 이름은 야곱입니다 17.

간단설명. 죽음은 우리를 평등하게 하지만, 또한 높이 올리기도 한다. 죽음은 우리를 우리의 한계 위로 들어올린다. - 폴 스티븐스

성경본문.
한글본문.
창세기 49:1, 33
1야곱이 그 아들들을 불러 이르되 너희는 모이라 너희가 후일에 당할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
33야곱이 아들에게 명하기를 마치고 그 발을 침상에 모으고 숨을 거두니 그의 백성에게로 돌아갔더라

히브리서 2:9, 15
9죽음의 고난 받으심으로 말미암아 영광과 존귀로 관을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
15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Meditation. 죽음(Death) : 에브라임 이야기
죽은 줄 알았던 아들 요셉과 극적으로 해후한 야곱은 애굽에서 17년을 살다가 요셉과 두 손자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축복하고(48장), 열두 아들을 차례로 축복하고(49장) 147세로 죽음을 맞습니다(창 47:28, 49:33). 정말 파란만장한 인생을 살았던 그의 말년이 기록된 47-50장은 죽음을 앞두고 그가 믿음의 조상답게 여전히 사역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폴 스티븐스는 죽음이란 이 책의 마지막 챕터의 소제목을 죽음의 신비, 죽는 기술, 죽음 훈련, 유적인가 기념물인가 등으로 달면서 우리가 아직 경험하지 못한 영역을 잠시 멈춰 서서 생각해 보고, 다시금 제대로 살아가도록 간단한 가이드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그는 예수님과 야곱을 비롯한 성경 인물들의 죽음은 유적(monument)을 남긴 게 아니라 기념물(memorial)을 남겼다면서, 우리 모두가 언젠가는 마주할 죽음을 준비하는 방법들로 마무리를 짓고 있습니다.

“죽음을 준비하는 데에는 여러 방법이 있다. ●우리는 죽음을 부인하는 현대 서구 문명화를 거부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삶은 이중 시민권의 개념을 수반한다. 이 세상에서 살고 있지만 동시에 다음 세상에도 이미 거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시편 기자가 말한 것처럼 우리의 날을 계수할 수 있어야 한다. ●매일의 힘든 일들은 우리가 ‘날마다 죽는 것’을 배우는 좋은 기회다. ●우리는 포기하는 것을 점진적으로 실천할 수 있다.”(273-4면)

“속임수와 실수가 많은 삶을 살았던 야곱의 죽음을 묵상하면서 우리의 남은 삶을 주님 안에서 의미 있게 살아가도록 도와주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