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13. QT큐티체조. 사사기 21:8-17.

간단설명. 이스라엘은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던 야베스 길르앗을 쳐들어가 모든 사람을 진멸하고 처녀 사 백명만을 살려 데리고 와서 베냐민 지파에게 준다.

성경본문. 사사기 21:8-17.
한글본문.
8또 이르되 이스라엘 지파 중 미스바에 올라와서 여호와께 이르지 아니한 자가 누구냐 하고 본즉 야베스 길르앗에서는 한 사람도 진영에 이르러 총회에 참여하지 아니하였으니 9백성을 계수할 때에 야베스 길르앗 주민이 하나도 거기 없음을 보았음이라 10회중이 큰 용사 만 이천 명을 그리로 보내며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가서 야베스 길르앗 주민과 부녀와 어린 아이를 칼날로 치라 11너희가 행할 일은 모든 남자 및 남자와 잔 여자를 진멸하여 바칠 것이니라 하였더라 12그들이 야베스 길르앗 주민 중에서 젊은 처녀 사백 명을 얻었으니 이는 아직 남자와 동침한 일이 없어 남자를 알지 못하는 자라 그들을 실로 진영으로 데려오니 이 곳은 가나안 땅이더라 13온 회중이 림몬 바위에 있는 베냐민 자손에게 사람을 보내어 평화를 공포하게 하였더니 14그 때에 베냐민이 돌아온지라 이에 이스라엘 사람이 야베스 길르앗 여자들 중에서 살려 둔 여자들을 그들에게 주었으나 아직도 부족하므로 15백성들이 베냐민을 위하여 뉘우쳤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지파들 중에 한 지파가 빠지게 하셨음이었더라 16회중의 장로들이 이르되 베냐민의 여인이 다 멸절되었으니 이제 그 남은 자들에게 어떻게 하여야 아내를 얻게 할까 하고 17또 이르되 베냐민 중 도망하여 살아 남은 자에게 마땅히 기업이 있어야 하리니 그리하면 이스라엘 중에 한 지파가 사라짐이 없으리라 18그러나 우리가 우리의 딸을 그들의 아내로 주지 못하리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맹세하여 이르기를 딸을 베냐민에게 아내로 주는 자는 저주를 받으리라 하였음이로다 하니라

영어본문.
8.Then they asked, “Which one of the tribes of Israel failed to assemble before the LORD at Mizpah?” They discovered that no one from Jabesh Gilead had come to the camp for the assembly. 9.For when they counted the people, they found that none of the people of Jabesh Gilead were there. 10.So the assembly sent twelve thousand fighting men with instructions to go to Jabesh Gilead and put to the sword those living there, including the women and children. 11.”This is what you are to do,” they said. “Kill every male and every woman who is not a virgin.” 12.They found among the people living in Jabesh Gilead four hundred young women who had never slept with a man, and they took them to the camp at Shiloh in Canaan. 13.Then the whole assembly sent an offer of peace to the Benjamites at the rock of Rimmon. 14.So the Benjamites returned at that time and were given the women of Jabesh Gilead who had been spared. But there were not enough for all of them. 15.The people grieved for Benjamin, because the LORD had made a gap in the tribes of Israel. 16.And the elders of the assembly said, “With the women of Benjamin destroyed, how shall we provide wives for the men who are left? 17.The Benjamite survivors must have heirs,” they said, “so that a tribe of Israel will not be wiped out.

도움말.
큰 용사(10절). 싸움을 잘 하고 용맹한 용사를 말한다.
진멸하여 바칠 것이니라(11절). 히브리어 ‘헤렘’을 해석한 것으로 ‘헤렘’에는 ‘진멸하다’는 뜻과 함께 ‘바치다’는 뜻이 들어있다.
멸절(16절). 멸망하여 완전히 없어졌다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이스라엘은 왜 하나님이 베냐민에게 아내를 주는 자를 저주한다고 생각했을까(18절)?
⬇ 아래로 인간. 이스라엘은 쳐녀를 얻기 위해 길르앗 주민들을 어떻게 하는가(10-11절)?
? 물어봐. 이스라엘은 왜 동족 야베스 길르앗을 진멸했을까(7, 12절)?
! 느껴봐. 나는 내 이익을 손해 보지 않기 위해 섣불리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진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삶의 영역에서 집요하게 반복되는 악의 사슬을 끊고 선한 열매를 맺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자기 소견 대로가 초래한 비극
이스라엘은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또 다른 동족의 진멸을 택한다. 전쟁에 참여하지 않았던 백성들을 조사해 야베스 길르앗을 지목한 후, 처녀를 제외하고 그 성읍을 진멸하도록 한다(10-11절).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뜻과 상관없이 자신의 실수를 벌충할 궁리만 했다. 그래도 처녀가 모자라니 베냐민을 위해 어떻게 또 다른 처녀를 데려올까만을 궁리했다. 그러면서도 이스라엘의 처녀 주기를 꺼려했는데, 이미 하나님 앞에 처녀를 주는 자는 저주를 받으리라고 맹세했기 때문이다. 이 맹세 역시 잘못된 맹세였다(18절). 자신의 것을 내주기는 인색하고, 처녀를 구하려는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스라엘은 결국 베냐민 지파와 다를 바 없는 동일한 타락한 모습을 보여준다.
나는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어가면서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덤벼들지 않는가? 반복되는 악의 패턴을 끊고 선한 열매를 맺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한 번 구원받으면 영원한 구원일까요?

한 번 구원받으면 영원한 구원일까요?]
1. 현대인들은 이런 질문에 ‘예스’ 아니면 ‘노’로 답을 원합니다. 즉, 정확한 교리를 원하지요. 하지만 유대교가 교리주의에 관심이 없듯이, 신약의 저자들도 교리주의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의 질문의 답은 ‘예스냐 노냐’가 아닙니다.
2. 성서의 저자들은 현대 서구인들이 아닙니다. 특히 유대인들이 성서를 읽고 해석할 때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자유의지’와 같은 몇 가지 가르침을 제외하면 체계적인 교리적 정립을 하는 것은 그들에게 매우 생소한 일이었습니다. 필요를 느끼지도 못했고요.
신약의 저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성삼위일체 교리, 구원론, 신론, 교회론에 관심을 가진 것은 초대교회에서도 매우 후대입니다. 이방신자들이 늘어나면서 헬라철학을 사용하여 이를 설명하기 시작하지요. 신약저자들은 이런 교리들을 자세히 설명하고 치밀하고 모순 없는 가르침으로 정립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3. 유대인들이 교리에 관심을 가진 것은 중세시대에 마이모니데스가 정리한 13개 교리 이후입니다. 이 역시 중세 기독교의 영향력 때문이었지요. 이 13개 교리에 대하여도 치밀한 설명을 하려들지 않습니다. 유대교는 기본적으로 종교에 관해 오토독시(정확한 교리)보다는 오토프락시스(정확한 실천)에 관심이 많습니다. 고대 유대인들은 치밀한 교리가 아니라 치밀한 실천에 관심을 더 보입니다. 바리새인이나 사두개인이 예수님과 논쟁할 때도 교리보다는 ‘율법을 어떻게 지키는가’에 대한 행위들에 대한 이견이 많았지요. 그들은 ‘어떻게 율법을 지켜야 하는가’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4. 신약성경의 내용 역시 이런 영향으로 치밀하고 정확한 교리를 정립하고 체계화하는 것에 대해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절대적 의미, 절대적 잣대, 빈틈없는 교리보다는 관계성을 절대화합니다. 의, 구원, 칭의, 죄, 은혜 등은 관계적인 용어입니다. 수치화, 규격화, 범주화에도 큰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5. 하나님은 그분의 가르침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경외와 올바른 관계를 원하시지, 가르침을 규격화, 범주화하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사람 냄새 나시는 하나님이시죠. 자비롭고, 봐주시고, 따뜻하시죠.
6. 히브리 방식은 이원론과 획일화를 싫어합니다. 히브리인들은, 서구인들이 정할 수 없는 것을 규정화하려 든다고 비웃을 거여요. 하나님까지 규격화하려 들고 구원방식도 규범화한다고요. 사복음서가 있는 것처럼 ‘이것 아니면 저것’이 아니라 ‘이것도 저것도’를 함께 선택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때론 헬라인들이 볼 때는 완전히 모순되는 내용을, 히브리인들은 동시에 맞는다고 수용합니다.
7. ‘100% 은혜냐 100% 믿음이냐?’ 이런 질문을 들으면 바울이 ‘껄껄’ 웃을 것 같아요. 그런 질문들 앞에 ‘참, 할 일도 없다’고 비웃을 것 같아요. 유대식 세계관은 그런 방식이 아닙니다. 바울은 우리에게 이왕이면 1000%라고 하지 왜 하필 고작 100%냐고 비아냥거릴 거여요.
관계를 어찌 수치로 표현할 수가 있겠습니까? 하나님, 구원, 언약, 사랑, 은혜를 교리로 규정할 수 있을까요? 천만에요. 이는 우리의 관심일 뿐입니다. ‘천만 배 사랑해’란 표현이 수치일까요?
8.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냐? 아니냐?’ 이런 질문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신약은 이중적 태도를 취합니다. 교리적 접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끊을 자가 없고 끝까지 지켜주신다’와 ‘인침을 받은 자는 마지막 때까지 다 보호함을 받는다’고도 말씀하지만, 구원을 받기 위해 ‘믿음을 지켜내라’와 생명의 면류관을 받기 위해 ‘죽도록 충성하라’라고도 합니다. 문자적인 교리로 만들기엔 모순이 생기지요.
9. 신약이 믿음으로 구원받는 것을 그리 강조해도 믿음과 상관없이 구원받은 이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례요한은 태아 때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고, 마리아가 엘리사벳을 방문하자 어머니 뱃속에서 뛰노는 모습으로 선지자 노릇을 합니다. 바울도 자신의 의지와 정반대로 구원과 소명을 받았습니다. 기독교인들을 잡아 죽이려는 의지가 꺾인 것이지요. 이런 차원에서 인간의 믿음보다 앞서는 예정설이 설득력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두에게 이런 방식으로 구원과 소명이 임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은 자유로우시고 우리도 자유의지가 있습니다. 관계는 규범으로 정할 수 없습니다.
#누구나 예수를 믿어야 구원 받지요.
신약의 저자: 그럼요 당연하죠.
# 예외는 없나요?
신약의 저자: 왜 없겠어요. 그야 하나님 맘이죠.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있는 것이죠.
10. 사람들은 성경을 참으로 문자적으로 읽기를 좋아합니다. 성경을 무슨 정확하고 치밀하게 길을 알려주는 매뉴얼처럼 읽습니다. 그러나 성경의 묘사들 중 다수는 뭉뚱그림으로 쓰였고 매뉴얼로 사용하기에 어려울 정도로 치밀성이 없습니다. 저는 문자적으로 믿고 성경대로 해서는 그 누구도 구원을 받지 못할 것을 확신합니다. 예수님의 명령 그대로 목숨을 걸고 좁은 길을 가는 이가 과연 얼마나 있겠습니까? 식구를 버리고 예수를 따르는 것은 누구에게나 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부자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은 문자적인 가르침일까요? 돈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이가 기독교인 중에도 얼마나 있겠습니까? 구원의 조건으로 말하는 것이지만, 사실 이런 것들은 지혜로운 행동원리들이지, 규정과 교리 혹은 치밀하게 법으로 정할 수 있는 가르침들이 아닙니다.
11. 아버지가 불효하는 아들에게 ‘호적에서 파버리겠다. 나가 죽어라.’ 하고 야단치며 과장된 호통을 칠 때 이는 문자적으로 알아들을 내용이 아닙니다. 성경도 이런 과장법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12. ‘구원을 잃을 수 있나요?’ 관계성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입장에서도 인간의 입장에서도 누구나 끊을 수 있습니다. 사실 하나님 맘이죠. 신약은 수많은 구절에서 구원의 상실을 이야기 합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하나님은 자비로우십니다. 탕자의 아버지처럼 누구나 돌아오면 다 받아주시고 구원의 길에 동행해 주십니다.
13. 구원의 길은 히브리 방식에 따라, 규격화되어 있지도 빈틈없이 교리화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살아있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냐? 아니냐?’ 이런 질문이 교리에 관한 것이라면 성경은 답할 가치를 못 느낍니다. 초대교회는 주로 이스라엘의 운명이나 이방인 공동체에 관한 질문은 합니다만, 개인의 구원의 확신과 상실에 대하여는 교리적 질문을 던지지도 답도 하지 않았습니다. 성도들은 불순종의 대가를 당연히 전제한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고 사는 성도라면 구원의 상실에 대한 위험을 알아야 하며, 주님을 신뢰하고 순종하는 성도라면 주님이 구원을 이루어주실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 결론:
– 하나님의 인자는 끝이 없지요?
– 신약의 저자들: 그럼요!
– 저는 의지도 연약하고 구원을 잃을까 두렵습니다.
– 신약의 저자들: 염려마세요. 하나님은 자비로우시고 우리에게 성령을 주셨으니 반드시 지켜주실 거여요.
–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입니까? 배교하고 아무렇게나 살아도요.
– 신약의 저자들: 말도 안 되는 소리 마세요. 하나님을 그렇게 함부로 대하지 마세요. 그런 자들은 영원한 멸망을 경험할 것입니다.
신약에서 영원한 구원은 교리가 아니라 관계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P.S. 교리화를 반대하거나 버리자는 뜻이 아니라 택견을 발레로 판단할 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성경은 교리화하기엔 너무나 히브리적인 책입니다. 다만 현대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교리의 유익이 많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다만 한계를 알아야지요.
굳이 교리화한다면 신약의 저자들은 칼메니언주의자들일 것입니다(칼빈주의 + 알메니언) <이민규 교수님의 펫북에서 퍼왔습니다>

2018-06-12. QT큐티체조. 사사기 21:1-7.

간단설명. 자신들이 수행한 전쟁이 얼마나 끔찍한 결과를 가져왔는지 뒤늦게 깨달은 이스라엘 사람들은 베냐민 지파의 후손들을 어떻게 이어갈 것인지를 고민한다.

성경본문. 사사기 21:1-7.
한글본문.
1이스라엘 사람들이 미스바에서 맹세하여 이르기를 우리 중에 누구든지 딸을 베냐민 사람에게 아내로 주지 아니하리라 하였더라 2백성이 벧엘에 이르러 거기서 저녁까지 하나님 앞에 앉아서 큰 소리로 울며 3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어찌하여 이스라엘에 이런 일이 생겨서 오늘 이스라엘 중에 한 지파가 없어지게 하시나이까 하더니 4이튿날에 백성이 일찍이 일어나 거기에 한 제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더라 5이스라엘 자손이 이르되 이스라엘 온 지파 중에 총회와 함께 하여 여호와 앞에 올라오지 아니한 자가 누구냐 하니 이는 그들이 크게 맹세하기를 미스바에 와서 여호와 앞에 이르지 아니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라 하였음이라 6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형제 베냐민을 위하여 뉘우쳐 이르되 오늘 이스라엘 중에 한 지파가 끊어졌도다 7그 남은 자들에게 우리가 어떻게 하면 아내를 얻게 하리요 우리가 전에 여호와로 맹세하여 우리의 딸을 그들의 아내로 주지 아니하리라 하였도다

영어본문.
1.The men of Israel had taken an oath at Mizpah: “Not one of us will give his daughter in marriage to a Benjamite.” 2,The people went to Bethel, where they sat before God until evening, raising their voices and weeping bitterly. 3.”O LORD, the God of Israel,” they cried, “why has this happened to Israel? Why should one tribe be missing from Israel today?” 4.Early the next day the people built an altar and presented burnt offerings and fellowship offerings. 5.Then the Israelites asked, “Who from all the tribes of Israel has failed to assemble before the LORD ?” For they had taken a solemn oath that anyone who failed to assemble before the LORD at Mizpah should certainly be put to death. 6.Now the Israelites grieved for their brothers, the Benjamites. “Today one tribe is cut off from Israel,” they said. 7.”How can we provide wives for those who are left, since we have taken an oath by the LORD not to give them any of our daughters in marriage?”

도움말.
없어지게 하시나이까(3절). 원문으로 ‘결핍하다’, ‘빠지다’라는 뜻으로 전체에서 결원이 생겼다는 뜻이다.
뉘우쳐(6절). 히브리어 ‘뉘함’으로 뉘우치다, 마음을 돌이키다는 뜻과 함께 불쌍히 여기다는 뜻이다.
끊어졌도다(6절). 원문으로는 ‘찍혀버려지다’는 뜻으로, 주로 도끼나 칼로 나무나 우상을 찍어버리거나 잘라내는 것을 묘사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베냐민 지파를 진멸한 것은 하나님의 뜻이었는가(3절, 20:28 참조)?
⬇ 아래로 인간. 전쟁 후 이스라엘 백성의 고민은 무엇인가(7절)?
? 물어봐.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기 딸을 줄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1절)?
! 느껴봐. 나는 내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고 뒤늦게 후회하고 뉘우치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경솔한 맹세를 피하고 하나님의 말씀 앞에 신실하게 서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매 순간 주를 보라.
동족 베냐민을 진멸하듯 살해하고 보니 한 지파가 거의 소멸하다시피하고 남자만 겨우 600명이 남았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이스라엘 12지파가 자칫 11지파로 전락하게 생겼다. 이스라엘 백성은 벧엘에 모여 하루 종일 하나님 앞에 앉아 큰 소리로 울며 어찌하여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한 지파를 사라지게 하시냐고 원망어린 탄식을 늘어놓는다(3절). 그러나 하나님은 승리를 약속하셨지만, 동족을 진멸하라고 말씀하지 않았다(20:28 참조). 이스라엘 스스로 베냐민을 진멸하기에 이른 것이다. 게다가 하나님은 그들과의 결혼을 금지시키지도 않았다. 이스라엘이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이들과의 통혼을 금지시키고 맹세까지 한 것이다(1, 7절). 결국 이스라엘은 자기 소견에 사로잡혀 그릇 행했던 것들을 되돌아보고 회개하지만, 하나님은 침묵으로 일관하신다.
나는 하나님 앞에 겸손하게 행하는가? 경솔한 결단이나 맹세를 피하고 하나님의 말씀 앞에 신실하게 서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