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바꾸기“습관 바꾸기, 내가 하려 하면 작심삼일(作心三日)로 끝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역사하면 영원한 새 사람의 습관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말씀 속에 역동하는 영원한 생명력 때문입니다.”
1. 습관에 투자하십시오
2. 바른 생각을 품으십시오
3. 믿음으로 먼저 행동하십시오
4. 중요한 일에 시간을 내십시오
습관 바꾸기 1.
에베소서 4:22-24. 22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23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24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습관에 투자하십시오.
사도 바울의 처방에 의하면, 그리스도인이 온전한 새 사람의 체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구습의 병폐를 치료해야 합니다(22절). 옛 사람의 습관을 해결해야 합니다.
사람의 행동 중 90% 이상은 습관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열 가지 행동 중 한 가지 정도만 습관을 거스르는 행동일 뿐, 거의 모든 행동은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결국 습관의 주머니에서 관계의 방식, 직업의 방식, 생활의 방식을 끄집어내게 되고, 또 그것으로 인생을 펼쳐 갑니다. 습관이 인생을 결정합니다. 그러므로 삶을 바꾸기 위해서는 부지불식중에 ‘따르는’(22절) 습관을 바꾸어야만 합니다.
C. S. 루이스는 사탄의 전략과 전술을 파헤쳐놓은 『스크루테이프의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회심을 허락하라. 그러나 습관은 바꾸지 못하게 하라.” 습관이 영적 전쟁에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합니다. 회심을 해도 아직 사탄에게는 기회가 남아 있습니다. 사탄의 프락시가 남아 있습니다. 바로 구습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새 사람의 습관을 위해 ‘옛 사람을 벗어버리고’, ‘새롭게 되어’, ‘새 사람을 입으라’고 지적하면서, 이 모든 일을 지금도 지속적으로 행해야 하는 현재 시제로 표현합니다.
주님도 습관을 따라 사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기 전 날 ‘습관을 좇아’(눅 22:39) 감람산에 올라가셔서 기도하셨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명도 습관을 통해 준비하셨습니다. 습관을 만드셨고, 습관을 통해 일하셨고, 습관 안에서 사명을 이루어가셨습니다.
이제 습관에 투자하십시오. 습관 안에는 놀라운 힘이 있습니다. 생각과 느낌을 거치지 않고도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힘이 있습니다. 이 습관의 힘을 사명과 승리하는 삶의 동력으로 삼으십시오.
기도. “습관 속에 담아 놓으신 힘을 선용해 매사를 감당하고, 맡겨 주신 사명을 넉넉히 이루게 하옵소서.”
습관 바꾸기 2.
골로새서 3:10.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바른 생각을 품으십시오.
새로운 습관을 가진 새 사람은 지식에까지 새로워져야 합니다(10절). 새로운 삶의 습관을 소유하고 향유하기 위해서는 생각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바른 생각을 위한 필수적 도구는 바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생의 사용설명서입니다. 거듭남의 씨앗입니다(벧전 1:23). 창조의 능력입니다. 말씀을 듣고, 읽고, 공부하고, 암송하고, 묵상하십시오. 바울이 지적하는 대로, 하나님의 말씀이 내면에 풍성히 거하게 하여(골 3:16) 거룩한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하십시오.
긍정적 강화, 부정적 강화를 활용하십시오. 생각에 상과 벌을 주십시오. 생각의 경주마에 당근과 채찍을 함께 쓰십시오. 하나님의 말씀에 위배되는 구습이 나타날 때마다 스스로에게 벌을 가하십시오. 반면 하나님의 말씀에 합당한 행동이 발생할 때는 스스로에게 상을 베푸십시오. 나의 생각이 하나님의 형상을 더욱 잘 따르도록(10절) 길들이십시오.
심리적 예행(Mental Rehearsal) 기법을 사용하십시오. 운동선수들은 자신이 해야 할 경기에 대해서 미리 몇 십 번이고 심리적인 리허설을 합니다. 멀리뛰기 선수의 경우, 달리다가 점프하고 착지하는 과정을 판토마임 형식으로 그려 봅니다. 자기 반응의 방식을 심리적으로 미리 연습해 보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하루를 시작할 때나 혹은 선택과 결정을 앞둘 때 주님을 묵상하십시오. 주님 안에는 나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형상이 충만합니다(10절).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셨을까?’(What Would Jesus Do?)를 믿음으로 묵상하십시오. 그 믿음의 묵상이 나의 인생에 실상과 증거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히 11:1).
습관은 생각이 만들어가는 길이기에,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바른 생각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생각 안에 충만히 거한다면,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새 사람의 영광을 누릴 수 있습니다.
기도. “생명의 말씀으로 생각을 다스리시고, 마음을 주장하셔서 하나님의 형상을 빼닮은 새 사람을 이루게 하옵소서.”
습관 바꾸기 3.
히브리서 11:1-6. 1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2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3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4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언하심이라 그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지금도 말하느니라 5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겨졌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6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믿음으로 먼저 행동하십시오.
습관의 문제를 다루면서 행동을 다루지 않을 수 없습니다. 습관은 행동의 연속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소위 ‘Act as if…’(마치 …인 것처럼 행동하는 법칙)을 따르십시오.
행동은 이성과 감정을 거쳐 나온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법칙일 뿐, 그리스도인이 매이고 지배당해야 할 믿음의 법칙은 아닙니다. 승리하는 믿음의 인생은 합리와 생리와 심리에 매이지 않습니다. 이성을 따르고 감정의 눈치만을 살펴서는 새 사람의 습관을 이룰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열조들은 한결같이 믿음의 법칙을 붙들었습니다(6절). 그러므로 믿음의 사람답게 믿음의 원리를 따르십시오.
믿음의 열조들에 대한 기록을 보면 ‘믿음으로’라는 표현이 가장 앞서 나옵니다. 생각과 감정보다 믿음의 행동이 앞장섰습니다. 생각이 앞서 나아가기 전에, 감정이 먼저 뛰어나가기 전에 믿음의 행동을 선두자리에 두십시오. 믿음의 행동이 인생의 고삐를 잡게 하십시오.
알고 믿는 것, 느끼고 믿는 것, 상황이 바뀌면 믿는 것, 이것들은 믿음의 원리가 아닙니다. 믿으면 알게 됩니다(3절). 믿으면 그에 합당한 감정이 생깁니다. 믿으면 상황이 바뀝니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표정을 지으십시오. 그 표정에 따른 감정이 중추신경계에서 만들어질 것입니다. 믿음으로 말하십시오. 그 말이 씨가 되어 상황 속에 열매를 맺게 할 것입니다. 믿음으로 행동하십시오. 그에 합당한 현실이 펼쳐질 것입니다. 믿음으로 시작한 행동에는 늘 하나님이 그 가운데 개입해 일하시기 때문입니다(4-5절). 하나님의 뜻 앞에서 마치 그것이 이미 이루어진 것처럼 담대히 행하십시오. 그 이후는 하나님이 하십니다.
한 번의 행동이 습관의 향방을 결정합니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행동하십시오. 마치,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진 것처럼 행하십시오. 믿음의 습관을 자랑하게 될 것입니다.
기도. “감정과 생각과 상황에 매이지 않고, 오히려 감정과 생각과 상황을 압도하는 믿음의 행동으로 승리의 길을 열어가게 하옵소서.”
습관 바꾸기 4.
에베소서 5:15-18. 15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지를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 같이 하지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 같이 하여 16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18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중요한 일에 시간을 내십시오.
습관의 문제를 다루면서 시간과 관련한 내용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습관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인생에 있어 정말로 필요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본문에는 ‘오직’이라는 부사가 세 번이나 나옵니다. 집중할 것들이 구별되어 있음을 강조합니다. 빌프레도 파레토는 ‘20대 80의 원리’를 통해 ‘우리가 얻는 삶의 성과의 80%는 일상 속 20%의 주요업무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것은 성경의 원리와도 부합합니다. 많은 일보다 핵심적 일에 주력해야 합니다. 무엇이 인생 핵심일까요? ‘주님의 뜻’(17절)입니다. 주님의 뜻에 주목하십시오.
시간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끝이 언제인지 모른다고 해서 무한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나에게 주어진 절대 시간을 잘 경영해야 합니다. 사무엘 스마일스는 ‘계획하지 않은 시간은 나의 약점이 있는 곳으로 흘러간다’고 했습니다. 시간은 물과 같이 흘러갑니다. 시간의 물길이 없다면 모든 시간은 다 무의미의 하수도로 흘러가게 됩니다. 바울도 시간을 아끼라, 곧 시간을 건져내라고 하면서 이 세대의 흐름이 악함을 지적합니다. 시간의 물길을 관리하십시오. 오직 사명을 위해서만 시간이 흘러가게 하십시오.
어떻게 시간의 물길을 만들까요? 스티븐 코비는 시간 관리가 곧 일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갈파하면서 모든 일을 중요성과 긴급성이라는 두 특성으로 관찰했습니다. 그리고 성공하는 사람들은 대개가 긴급성은 낮지만 중요성이 높은 일들에 시간을 투자하는 면에서 남달랐다고 말합니다. 타임 매트릭스(Time Matrix)를 다시 짜십시오. 중요한 일에 우선순위를 매기십시오. 그 일에 시간을 투자하십시오. 긴급한 일의 횡포에 시달리지 마십시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사람은 시간 속에 있는 자원을 허비하지 않습니다. 그 자원으로 승리하는 사람의 습관을 이루어냅니다.
기도. “동일하게 주신 시간의 자원 속에서 승리하는 새 사람의 습관을 일구어내는 믿음의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