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20

간단설명. 가정들, 더 나아가 온 백성이 신앙으로 하나 되어 연합하는 모습의 아름다움과 복됨을 노래한 다윗의 시다.
성경본문. 시편 133편
한글본문. 다윗 –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1보라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2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의 옷깃까지 내림 같고 3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령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영어본문.
1 How good and pleasant it is when brothers live together in unity! 2 It is like precious oil poured on the head, running down on the beard, running down on Aaron’s beard, down upon the collar of his robes. 3 It is as if the dew of Hermon were falling on Mount Zion. For there the LORD bestows his blessing, even life forevermore.
도움말.
헐몬의 이슬(3절). 헐몬은 예루살렘에서 320km 떨어진 헤르몬 산을 가리킨다. 이 구절은 시적 생략이 이루어졌는데, ‘헤르몬의 이슬이(헤르몬의 산들에 내림같이, 시온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다’로 이해하는 것이 적절하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주시는 가장 궁극적인 복은 무엇인가(3절)?
⬇ 아래로 인간. 시인은 성도의 어떤 모습에 하나님의 복이 임하리라고 말하는가(1a)?
? 물어봐. 성도가 서로 하나 된 모습은 하나님께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1b)?
! 느껴봐. 나는 분열이 아닌, 연합에 쓰임 받는 사람이 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하나 되기에 힘써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기름과 이슬
형제가 서로 연합해 더불어 사는 모습은 하나님 보시기에 선하고 아름답다. 작게는 가정 공동체부터 크게는 지파들의 공동체에 이르기까지 예배를 드리기 위해 예루살렘에 모여와 영적으로 하나를 이룬 모습은 하나님 보시기에 심히 선하고 아름답다. 이처럼 믿음과 사랑으로 하나 된 공동체에 하나님의 복이 선포된다.
대제사장 아론의 임직식 때 기름을 흠뻑 부어주셨던 것처럼, 그들을 거룩하게 구별해 성령의 기름을 넘치도록 부어주시고 은혜로 채워주실 것이다. 기름으로 상징되는 영적인 복뿐 아니라 이슬로 상징되는 물질적인 복도 약속된다. 메마른 대지 위에 시들시들 시들어 가던 식물들이 밤새 내린 이슬로 아침에는 파릇파릇 살아나듯이, 그들에게 복된 이슬을 내려 풍요로운 삶을 허락해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원수라도 사랑하게 만들고, 사탄은 사랑하던 사람도 원수로 삼게 만든다. 당신이 가정과 교회에서 사랑과 믿음으로 하나 되게 하는 일에 쓰임 받아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3-12-1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성막을 찾아 예루살렘으로 모셔 오고, 솔로몬이 성전을 지을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갖춘 다윗의 신앙과 그 신앙에 복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찬양하는 시다.
성경본문. 시편 132편
한글본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1여호와여 다윗을 위하여 그의 모든 겸손을 기억하소서 2그가 여호와께 맹세하며 야곱의 전능자에게 서원하기를 3내가 내 장막 집에 들어가지 아니하며 내 침상에 오르지 아니하고 4내 눈으로 잠들게 하지 아니하며 내 눈꺼풀로 졸게 하지 아니하기를 5여호와의 처소 곧 야곱의 전능자의 성막을 발견하기까지 하리라 하였나이다 6우리가 그것이 에브라다에 있다 함을 들었더니 나무 밭에서 찾았도다 7우리가 그의 계신 곳으로 들어가서 그의 발등상 앞에서 엎드려 예배하리로다 8여호와여 일어나사 주의 권능의 궤와 함께 평안한 곳으로 들어가소서 9주의 제사장들은 의를 옷 입고 주의 성도들은 즐거이 외칠지어다 10주의 종 다윗을 위하여 주의 기름 부음 받은 자의 얼굴을 외면하지 마옵소서 11여호와께서 다윗에게 성실히 맹세하셨으니 변하지 아니하실지라 이르시기를 네 몸의 소생을 네 왕위에 둘지라 12네 자손이 내 언약과 그들에게 교훈하는 내 증거를 지킬진대 그들의 후손도 영원히 네 왕위에 앉으리라 하셨도다 13여호와께서 시온을 택하시고 자기 거처를 삼고자 하여 이르시기를 14이는 내가 영원히 쉴 곳이라 내가 여기 거주할 것은 이를 원하였음이로다 15내가 이 성의 식료품에 풍족히 복을 주고 떡으로 그 빈민을 만족하게 하리로다 16내가 그 제사장들에게 구원을 옷 입히리니 그 성도들은 즐거이 외치리로다 17내가 거기서 다윗에게 뿔이 나게 할 것이라 내가 내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위하여 등을 준비하였도다 18내가 그의 원수에게는 수치를 옷 입히고 그에게는 왕관이 빛나게 하리라 하셨도다
영어본문.
1 O LORD, remember David and all the hardships he endured. 2 He swore an oath to the LORD and made a vow to the Mighty One of Jacob: 3 “I will not enter my house or go to my bed- 4 I will allow no sleep to my eyes, no slumber to my eyelids, 5 till I find a place for the LORD, a dwelling for the Mighty One of Jacob.” 6 We heard it in Ephrathah, we came upon it in the fields of Jaar : 7 “Let us go to his dwelling place; let us worship at his footstool- 8 arise, O LORD, and come to your resting place, you and the ark of your might. 9 May your priests be clothed with righteousness; may your saints sing for joy.” 10 For the sake of David your servant, do not reject your anointed one. 11 The LORD swore an oath to David, a sure oath that he will not revoke: “One of your own descendants I will place on your throne- 12 if your sons keep my covenant and the statutes I teach them, then their sons will sit on your throne for ever and ever.” 13 For the LORD has chosen Zion, he has desired it for his dwelling: 14 “This is my resting place for ever and ever; here I will sit enthroned, for I have desired it- 15 I will bless her with abundant provisions; her poor will I satisfy with food. 16 I will clothe her priests with salvation, and her saints will ever sing for joy. 17 “Here I will make a horn grow for David and set up a lamp for my anointed one. 18 I will clothe his enemies with shame, but the crown on his head will be resplendent.”

도움말.
야곱의 전능자(2절). 하나님에 대한 이 호칭은 야곱이 벧엘에서 잠을 자다가 꿈에 하나님을 만나 자신이 평안히 돌아온다면 성전을 짓겠노라고 서원한 일에서 유래한 것이다(창 28:10-22).
등을 준비하였도다(17절). 등불이 꺼지지 않고 켜져 있다는 것은 왕조의 지속성에 대한 은유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에게 무엇을 약속하셨는가(11-12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열정은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가(3-5절)?
? 물어봐. 성전이 있는 예루살렘에는 어떤 복이 임하게 되는가(14-16절)?
! 느껴봐. 내 삶의 우선순위는 하나님께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열정을 가지고 감당해야 할 주님의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다윗과 하나님의 맹세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법궤가 기럇여아림의 아비나답의 집에 방치되어 있었을 당시 사울은 찾아올 생각이 없었다. 그의 관심은 오직 왕권을 지키기 위해 다윗을 잡는 데에만 집중되어 있었다. 반면 다윗은 성막을 찾아오기 전에는 편히 잠자리에 들지 않겠노라고 서원했고, 마침내 찾은 후엔 크게 기뻐하고 춤을 추며 예루살렘으로 모셔왔다.
이제 다윗의 맹세에 이어, 그런 다윗을 향한 하나님의 맹세가 이어진다. 하나님은 놀라운 복을 다윗에게 약속하신다. 먼저 하나님은 다윗이 준비하고 그 아들 솔로몬이 봉헌할 성전에 영원히 거하실 것이며, 다윗과 그의 후손들에게는 영광스러운 영원한 왕조를 하사하실 것이다. 그리고 성전이 있는 시온성은 풍요와 기쁨이 넘치는 평화의 성이 될 것이다. 하나님은 다윗의 헌신의 맹세에 복을 주리라는 맹세로 화답하셨다. 성막을 찾기 전엔 잠들지도 졸지도 않겠다던 다윗의 열성과, 그토록 간절히 찾던 성막이 마침내 예루살렘으로 들어올 때 춤을 추며 찬양하던 다윗의 기쁨이 당신에게도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