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하라의 창

 YWAMer로 살면서 배운 가장 중요한 가치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삶’이다. 무엇을 하든 어디서 살든 항상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그 분과 동행하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 새롭게 배우는 것이 있다. 하나님의 음성을 잘 듣는다는 것은 사람의 음성도 잘 듣는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면 사람의 음성도 잘 들어야 한다. 그렇다고 하나님의 말씀보다 사람들의 말을 더 중요시 여기라는 말은 아니다. 우선순위는 명확하다.

하지만 사람들의 말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심리학에서 유명한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s)이 생각난다. 그 중에서 나는 알지 못하지만 타인은 알고 있는 ‘Blind Area’에 대해서 우리는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내가 요즘 배우는 것이 이 영역에 대한 것이다.

나는 전혀 알지 못하고 있는, 하지만 나와 관계 맺는 사람들은 쉽게 발견하고 볼 수 있는 영역이 있다. 그 부분은 다른 사람들이 피드백해 주지 않으면 전혀 알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잘 이야기하지 않으려고 한다. 왜냐하면 이야기 하여도 듣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것 때문에 관계만 어려워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잘 말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서로 사랑 안에서 그것을 말해 주어야 하고, 사랑 안에서 그런 말을 경청하고 들어야 한다. 어쩌면 그 부분은 성령님이 말씀하셔도 잘 듣지 못하는 부분일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경청해야 한다. 열린 마음을 가지고 들어야 한다. 그런 열린 귀를 가진 사람이 복되다. 그런 사람은 계속해서 성숙하게 된다. 우리가 계속해서 배워야할 영역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잘 듣지 않는다. 자신의 생각만 고집하고 살아간다. 나도 그런 사람 중에 한 명이다.

요즘 성령님이 계속 책망하시고 경책하신다. “다른 사람들의 말을 경청해라(특히 아내의 말에… 그런데 잘 안 된다! ㅎㅎ). 귀를 기울이고 들으라.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말고 겸손하게 허리를 굽히고 배워라.” 그것이 멘토링이다. 그것이 코칭이다. 그것이 권위자를 통해 우리를 다루시는 하나님의 손길이다.

2013-12-0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세상의 여러 가지 고통 속에서 살아오던 시인이 예루살렘 성전의 하나님께 나아가며 하나님의 긍휼을 호소한 시다.
성경본문. 시편 123편
한글본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1하늘에 계시는 주여 내가 눈을 들어 주께 향하나이다 2상전의 손을 바라보는 종들의 눈 같이, 여주인의 손을 바라보는 여종의 눈 같이 우리의 눈이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바라보며 우리에게 은혜 베풀어 주시기를 기다리나이다 3여호와여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시고 또 은혜를 베푸소서 심한 멸시가 우리에게 넘치나이다 4안일한 자의 조소와 교만한 자의 멸시가 우리 영혼에 넘치나이다
영어본문. 1 I lift up my eyes to you, to you whose throne is in heaven. 2 As the eyes of slaves look to the hand of their master, as the eyes of a maid look to the hand of her mistress, so our eyes look to the LORD our God, till he shows us his mercy. 3 Have mercy on us, O LORD, have mercy on us, for we have endured much contempt. 4 We have endured much ridicule from the proud, much contempt from the arrogant.
도움말.
안일한 자(4절). 죄 가운데 거하면서도 별 탈 없이 평안히 살아가는 자.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으로 묘사되고 있는가(1절)?
⬇ 아래로 인간. 시인은 어떤 자세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고 있는가(2절)?
? 물어봐. 시인은 어떤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가(4절)?
! 느껴봐. 나는 하나님께 집중하지 못하고 다른 곳에 한눈파는 경우는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오직 하나님의 손길만을 바라보며 간구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종들의 눈같이
시인은 악인들로부터 심한 멸시를 넘치도록 받았다. 그들은 하나님도 자신들을 건들 수 없다는 듯이 교만했다. 힘없고 약한 시인을 아무렇게나 대한들 무슨 일이 있겠느냐는 듯이 멸시하면서 시인이 믿는 하나님을, 그리고 하나님을 믿는 시인의 믿음을 비웃었다. 시인은 하나님 앞에 나와 간구한다. ‘은혜 베풀다’는 말을 세 번 연속으로 반복하면서 절박함을 강조한다. ‘여호와여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소서!’라는 호소는 우리가 하나님께 타전할 수 있는 비밀한 긴급 구조신호다.
시인은 눈을 들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바라본다. 땅에는 그의 억울함을 들어주고 고통에서 건져줄 이가 없다. 그는 성전에 나와 눈을 들 수밖에 없었고, 그가 눈을 들 때마다 하나님은 그곳에 계셨다. 시인은 종이 주인의 손만 바라보듯이 하나님을 바라본다. 종은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다. 종은 주인이 주는 것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우리의 눈길은 하나님의 손길만을 바라보아야 한다. 당신이 더욱 주님을 의지하며 간구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