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2-1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께 용서와 구원을 간구하는 참회시다.

성경본문. 시편 130편
한글본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1여호와여 내가 깊은 곳에서 주께 부르짖었나이다 2주여 내 소리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3여호와여 주께서 죄악을 지켜보실진대 주여 누가 서리이까 4그러나 사유하심이 주께 있음은 주를 경외하게 하심이니이다 5나 곧 내 영혼은 여호와를 기다리며 나는 주의 말씀을 바라는도다 6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내 영혼이 주를 더 기다리나니 참으로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더하도다 7이스라엘아 여호와를 바랄지어다 여호와께서는 인자하심과 풍성한 속량이 있음이라 8그가 이스라엘을 그의 모든 죄악에서 속량하시리로다
영어본문.
1 Out of the depths I cry to you, O LORD; 2 O Lord, hear my voice. Let your ears be attentive to my cry for mercy. 3 If you, O LORD, kept a record of sins, O Lord, who could stand? 4 But with you there is forgiveness; therefore you are feared. 5 I wait for the LORD, my soul waits, and in his word I put my hope. 6 My soul waits for the Lord more than watchmen wait for the morning, more than watchmen wait for the morning. 7 O Israel, put your hope in the LORD, for with the LORD is unfailing love and with him is full redemption. 8 He himself will redeem Israel from all their sins.

도움말,.
사유하심(4절). 용서하심.
속량하시리로다(8절). 속량이란 종이 된 사람을 속전(대신 치르는 몸값)을 지불하고 자유롭게 하는 것을 의미하며, 죄 사함을 가리킨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7절)?
⬇ 아래로 인간. 시인은 어떤 자세로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는가(6절)?
? 물어봐. 하나님이 우리 죄를 사해주시는 목적은 무엇인가(4절)?
! 느껴봐. 나는 죄를 묻어둔 채 그냥 넘어가려고 하는 경우는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 앞에 온전히 내어 놓고 회개해야 할 죄와 허물은 없는가?

Meditation. 깊은 곳에서 부르짖나이다
시인은 ‘깊은 곳’에 있다. 그곳은 그 어떤 도움의 손길도 미칠 수 없는 깊은 바닷속과 같다. 불순종하여 다시스로 가던 요나가 한 줄기 빛도 없는 캄캄한 물고기 뱃속에 삼켜진 것처럼, 시인은 죄로 인해 헤어 나올 수 없는 깊은 절망의 자리에 빠지고 말았다. 구원의 모든 희망이 사라진 그곳에서, 시인은 물고기 뱃속의 요나처럼 부르짖어 간구한다.
하나님께 구원을 강요할 수는 없다. 우리는 모두 버림받아도 할 말 없는 죄인들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그분께 부르짖을 수 있는 이유는, 인자하심과 풍성한 구속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자기 죄와 허물을 자인하며 용서를 구하는 사람은 용서해주시고, 간절히 도우심을 구하는 사람을 외면하지 않고 구원해 주신다. 시인은 밤새 잠 못 자고 성을 지킨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리는 것보다 더 간절히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을 기다린다. 응답을 전제하고 기다린다. 기도할 수 없을 만큼 어두운 곳은 없고, 하나님이 건져내지 못 하실 만큼 깊은 곳은 없다. 당신이 더욱 간절히 회개하며 간구해야 할 일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3-12-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원수들로 인한 과거 수난의 역사와 그 가운데 함께하신 하나님의 도우심을 회상하며, 현재의 대적들에게 그들의 미래에 대해 예견하고 경고하는 시다.

성경본문. 시편 129편
한글본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1이스라엘은 이제 말하기를 그들이 내가 어릴 때부터 여러 번 나를 괴롭혔도다 2그들이 내가 어릴 때부터 여러 번 나를 괴롭혔으나 나를 이기지 못하였도다 3밭 가는 자들이 내 등을 갈아 그 고랑을 길게 지었도다 4여호와께서는 의로우사 악인들의 줄을 끊으셨도다 5무릇 시온을 미워하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여 물러갈지어다 6그들은 지붕의 풀과 같을지어다 그것은 자라기 전에 마르는 것이라 7이런 것은 베는 자의 손과 묶는 자의 품에 차지 아니하나니 8지나가는 자들도 여호와의 복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하거나 우리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너희에게 축복한다 하지 아니하느니라
영어본문.
1 They have greatly oppressed me from my youth– let Israel say- 2 they have greatly oppressed me from my youth, but they have not gained the victory over me. 3 Plowmen have plowed my back and made their furrows long. 4 But the LORD is righteous; he has cut me free from the cords of the wicked. 5 May all who hate Zion be turned back in shame. 6 May they be like grass on the roof, which withers before it can grow; 7 with it the reaper cannot fill his hands, nor the one who gathers fill his arms. 8 May those who pass by not say, “The blessing of the LORD be upon you; we bless you in the name of the LORD.”

도움말.
내 등을 갈아 그 고랑을 길게 지었도다(3절). 소를 동원해 밭을 갈 때 힘들어 하는 소를 채찍이나 갈고리 등으로 쳐서 등에 고랑을 내듯 상처를 냄으로써 억지로 밭고랑을 갈게 했다. 이스라엘이 그와 같은 가혹한 학대를 받았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시인을 어떻게 구원하셨는가(4절)?
⬇ 아래로 인간. 시인의 대적들은 시인을 어느 정도로 힘들게 했는가(3절)?
? 물어봐. 악인들의 운명은 무엇으로 비유되고 있는가(6절)?
! 느껴봐. 나는 여러 가지 힘든 상황 때문에 너무 쉽게 낙심해 주저앉는 경우는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주님 손을 붙잡고 다시 털고 일어나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악인들의 줄을 끊으시는 하나님
이스라엘은 민족의 형성기부터 주변의 강한 민족들에 의해 많은 고통을 겪어야 했다(1절). 그들은 이스라엘을 등을 쳐서 고랑을 내듯 학대했고, 철 타작기로 타작하듯 압제했다(암 1:3). 그러나 오랜 세월 이스라엘을 괴롭혀 왔으나, 끝내 이스라엘을 이기지는 못했다. 의로우신 하나님이 억압의 사슬을 끊고 이스라엘에게 자유를 주셨다.
시인은 지금도 이스라엘을 대적하는 많은 원수들이 있지만, 큰 수치를 당하고 물러가게 될 것이라고 선포한다. 그들은 금방 번성하지만 채 다 자라기도 전에 곧 말라버리는, ‘지붕 위의 풀’과 같이 되고 말 것이다(6절). 그들의 수확은 한 줌도 안 되고 한 아름도 안 될 것이며, 지나가다 보는 사람도 민망해 그들의 추수를 축복하지 않을 것이다. 많은 시련 속에서도 하나님과 함께하는 사람은 결코 패배하지 않는다. 그가 자주 넘어지지만 아주 엎드러지지 않는 것은 주님이 그를 붙드시기 때문이다. 그는 모든 일에 자신을 사랑하시는 분으로 말미암아 넉넉히 이긴다. 당신에게 이 믿음이 더 필요한 일은 없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