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설명. 하나님께 용서와 구원을 간구하는 참회시다.
성경본문. 시편 130편
한글본문.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1여호와여 내가 깊은 곳에서 주께 부르짖었나이다 2주여 내 소리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3여호와여 주께서 죄악을 지켜보실진대 주여 누가 서리이까 4그러나 사유하심이 주께 있음은 주를 경외하게 하심이니이다 5나 곧 내 영혼은 여호와를 기다리며 나는 주의 말씀을 바라는도다 6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내 영혼이 주를 더 기다리나니 참으로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더하도다 7이스라엘아 여호와를 바랄지어다 여호와께서는 인자하심과 풍성한 속량이 있음이라 8그가 이스라엘을 그의 모든 죄악에서 속량하시리로다
영어본문.
1 Out of the depths I cry to you, O LORD; 2 O Lord, hear my voice. Let your ears be attentive to my cry for mercy. 3 If you, O LORD, kept a record of sins, O Lord, who could stand? 4 But with you there is forgiveness; therefore you are feared. 5 I wait for the LORD, my soul waits, and in his word I put my hope. 6 My soul waits for the Lord more than watchmen wait for the morning, more than watchmen wait for the morning. 7 O Israel, put your hope in the LORD, for with the LORD is unfailing love and with him is full redemption. 8 He himself will redeem Israel from all their sins.
도움말,.
사유하심(4절). 용서하심.
속량하시리로다(8절). 속량이란 종이 된 사람을 속전(대신 치르는 몸값)을 지불하고 자유롭게 하는 것을 의미하며, 죄 사함을 가리킨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7절)?
⬇ 아래로 인간. 시인은 어떤 자세로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는가(6절)?
? 물어봐. 하나님이 우리 죄를 사해주시는 목적은 무엇인가(4절)?
! 느껴봐. 나는 죄를 묻어둔 채 그냥 넘어가려고 하는 경우는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 앞에 온전히 내어 놓고 회개해야 할 죄와 허물은 없는가?
Meditation. 깊은 곳에서 부르짖나이다
시인은 ‘깊은 곳’에 있다. 그곳은 그 어떤 도움의 손길도 미칠 수 없는 깊은 바닷속과 같다. 불순종하여 다시스로 가던 요나가 한 줄기 빛도 없는 캄캄한 물고기 뱃속에 삼켜진 것처럼, 시인은 죄로 인해 헤어 나올 수 없는 깊은 절망의 자리에 빠지고 말았다. 구원의 모든 희망이 사라진 그곳에서, 시인은 물고기 뱃속의 요나처럼 부르짖어 간구한다.
하나님께 구원을 강요할 수는 없다. 우리는 모두 버림받아도 할 말 없는 죄인들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그분께 부르짖을 수 있는 이유는, 인자하심과 풍성한 구속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자기 죄와 허물을 자인하며 용서를 구하는 사람은 용서해주시고, 간절히 도우심을 구하는 사람을 외면하지 않고 구원해 주신다. 시인은 밤새 잠 못 자고 성을 지킨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리는 것보다 더 간절히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을 기다린다. 응답을 전제하고 기다린다. 기도할 수 없을 만큼 어두운 곳은 없고, 하나님이 건져내지 못 하실 만큼 깊은 곳은 없다. 당신이 더욱 간절히 회개하며 간구해야 할 일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