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지혜와 우매, 왕과 관련된 교훈들이 계속해서 주어진다.

성경본문. 전도서 10:12-20
한글본문.
12지혜자의 입의 말들은 은혜로우나 우매자의 입술들은 자기를 삼키나니 13그의 입의 말들의 시작은 우매요 그의 입의 결말들은 심히 미친 것이니라 14우매한 자는 말을 많이 하거니와 사람은 장래 일을 알지 못하나니 나중에 일어날 일을 누가 그에게 알리리요 15우매한 자들의 수고는 자신을 피곤하게 할 뿐이라 그들은 성읍에 들어갈 줄도 알지 못함이니라 16왕은 어리고 대신들은 아침부터 잔치하는 나라여 네게 화가 있도다 17왕은 귀족들의 아들이요 대신들은 취하지 아니하고 기력을 보하려고 정한 때에 먹는 나라여 네게 복이 있도다 18게으른즉 서까래가 내려앉고 손을 놓은즉 집이 새느니라 19잔치는 희락을 위하여 베푸는 것이요 포도주는 생명을 기쁘게 하는 것이나 돈은 범사에 이용되느니라 20심중에라도 왕을 저주하지 말며 침실에서라도 부자를 저주하지 말라 공중의 새가 그 소리를 전하고 날짐승이 그 일을 전파할 것임이니라

영어본문.
12 Words from a wise man’s mouth are gracious, but a fool is consumed by his own lips. 13 At the beginning his words are folly; at the end they are wicked madness- 14 and the fool multiplies words. No one knows what is coming– who can tell him what will happen after him? 15 A fool’s work wearies him; he does not know the way to town. 16 Woe to you, O land whose king was a servant and whose princes feast in the morning. 17 Blessed are you, O land whose king is of noble birth and whose princes eat at a proper time– for strength and not for drunkenness. 18 If a man is lazy, the rafters sag; if his hands are idle, the house leaks. 19 A feast is made for laughter, and wine makes life merry, but money is the answer for everything. 20 Do not revile the king even in your thoughts, or curse the rich in your bedroom, because a bird of the air may carry your words, and a bird on the wing may report what you say.

도움말.
그들은 성읍에 들어갈 줄도 알지 못함이니라(15절). 성에 사는 사람이 성문이 어디 있는지도 모른다는 뜻으로, 누구나 알고 있는 명백한 사실조차도 모른다는 의미다. 우매자들은 스스로 심오한 사상을 깨달았다고 주장하지만, 누구나 알고 있는 평범한 진리조차 모르는 사람들이다.

돈은 범사에 이용되느니라(19절). 돈의 유용성을 나타내는 긍정적인 의미로 볼 수도 있지만, 돈을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만능열쇠처럼 생각한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쓰인 것으로 보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 앞에 복을 받을 나라의 모습은 어떠한가(17절)?
⬇ 아래로 인간. 왕에 대해 함부로 험담을 하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20절)?
? 물어봐. 망해가는 나라의 특징은 무엇인가(16절)?
! 느껴봐. 나는 지도자들을 험담만 하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라와 민족 그리고 교회의 지도자들을 위해 더욱 기도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험담보다는 기도를.
어리석은 사람이 무분별하게 내뱉는 허풍스러운 말들은 자신에게 해가 될 뿐이며, 그의 모든 어수룩한 수고는 자기 몸만 힘들게 할 뿐 아무 이익도 내지 못한다(12-15절). 한 개인의 우매함은 그 개인에게 악영향을 미치고 끝나지만, 왕의 우매함은 온 나라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16-19절). 왕이 어리석고 방탕하여 국정을 돌보지 않는 나라는 머지않아 서까래가 내려앉고 물이 새는 폐가처럼 되고 말 것이다. 전도자는 설령 지도자들이 이처럼 어리석고 방탕하더라도 그들에 대해 함부로 험담하지 말 것을 경고한다(20절). 무심코 내뱉은 험담은 생각지도 못한 통로를 통해 당사자의 귀에 들어갈 수도 있다.
그러나 왕이 지혜로우며 근면하고, 신하들도 절제하며 기강이 바로 선 나라는 흥왕할 것이다. 교회도 그런 지도자들이 있을 때 더 큰 복을 받는다. 우리는 지도자들을 위해서 늘 깨어 기도해야 한다. 나라나 교회나 지도자들의 수준은 성도들의 기도의 수준을 뛰어 넘기 힘들다. 당신이 지도자들을 위해 험담만 하기보다 기도해야 할 일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4-11-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전도자는 계속해서 우매와 지혜를 대조하며 지혜의 유용성에 대해 교훈한다.

성경본문. 전도서 10:1-11
한글본문.
1죽은 파리들이 향기름을 악취가 나게 만드는 것 같이 적은 우매가 지혜와 존귀를 난처하게 만드느니라 2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 우매자의 마음은 왼쪽에 있느니라 3우매한 자는 길을 갈 때에도 지혜가 부족하여 각 사람에게 자기가 우매함을 말하느니라 4주권자가 네게 분을 일으키거든 너는 네 자리를 떠나지 말라 공손함이 큰 허물을 용서 받게 하느니라 5내가 해 아래에서 한 가지 재난을 보았노니 곧 주권자에게서 나오는 허물이라 6우매한 자가 크게 높은 지위들을 얻고 부자들이 낮은 지위에 앉는도다 7또 내가 보았노니 종들은 말을 타고 고관들은 종들처럼 땅에 걸어 다니는도다 8함정을 파는 자는 거기에 빠질 것이요 담을 허는 자는 뱀에게 물리리라 9돌들을 떠내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상할 것이요 나무들을 쪼개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위험을 당하리라 10철 연장이 무디어졌는데도 날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드느니라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 11주술을 베풀기 전에 뱀에게 물렸으면 술객은 소용이 없느니라

영어본문.
1 As dead flies give perfume a bad smell, so a little folly outweighs wisdom and honor. 2 The heart of the wise inclines to the right, but the heart of the fool to the left. 3 Even as he walks along the road, the fool lacks sense and shows everyone how stupid he is. 4 If a ruler’s anger rises against you, do not leave your post; calmness can lay great errors to rest. 5 There is an evil I have seen under the sun, the sort of error that arises from a ruler: 6 Fools are put in many high positions, while the rich occupy the low ones. 7 I have seen slaves on horseback, while princes go on foot like slaves. 8 Whoever digs a pit may fall into it; whoever breaks through a wall may be bitten by a snake. 9 Whoever quarries stones may be injured by them; whoever splits logs may be endangered by them. 10 If the ax is dull and its edge unsharpened, more strength is needed but skill will bring success. 11 If a snake bites before it is charmed, there is no profit for the charmer.

도움말.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2절). 전통적으로 우편은 영광, 보호, 능력, 의로움 등을 상징하고, 좌편은 불의, 무능 등을 상징한다.

부자(6절). 많은 재산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높은 지적 수준과 덕망을 갖추고 있어서 누구에게든지 높은 지위에 앉을 만하다고 인정받는 사람을 말한다.

주술을 베풀기 전에…(11절). 뱀을 부리지도 못하고 뱀에게 물리면, 뱀을 부린다는 그 사람은 쓸 데가 없다.(새번역)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 앞에서 지혜자와 우매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2절, 뜻풀이 참조)?
⬇ 아래로 인간. 효율적으로 일을 해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지혜는 무엇인가(10절)?
? 물어봐. 우매가 끼치는 악영향은 무엇에 비유되고 있는가(1절)?
! 느껴봐. 나는 잘 준비되지도 못한 채 마음만 급해서 시작했다가 어려움을 겪는 경우는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조급한 마음을 다스리고 더 내실 있게 잘 준비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도끼날을 가는 시간을 아끼지 말라.
지혜는 효력을 발휘하지 못할 때가 많지만 어리석음은 그 효력을 발휘하는데 실패하는 일이 없다(1-7절). 작고 천한 어리석음이 크고 귀한 지혜를 압도한다. 어리석음은 지혜와는 반대되는 길로 우리를 이끌어가며, 오래지 않아 자신의 어리석음을 스스로 드러낸다. 우매가 신하에게 들어가면 왕의 질책에 반항하여 뛰쳐나가게 만들고, 우매가 왕에게 들어가면 자격 없는 사람을 중용하여 나라의 질서를 뒤집어 놓는다.
지혜는 궁정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일상의 직업들에서도 꼭 필요하다(8-11절). 지혜로운 사람은 특정 작업에 따르는 특정한 위험을 미리 예측하고 피한다. 또한 지혜로운 사람은 적절한 준비를 위한 시간을 낭비로 여기지 않는다. 마음만 급해서 무뎌진 도끼날을 갈 시간도 없이 나무를 패는 사람은 작업 내내 고생을 각오해야 한다. 뱀을 제대로 훈련시키지도 않고 마술을 부리려 하는 주술사는 그 뱀에게 물리고 만다. 조급함은 항상 고생과 낭패를 불러온다. 당신이 영성과 실력의 날을 예리하게 갈며 잘 준비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