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전도자는 계속해서 우매와 지혜를 대조하며 지혜의 유용성에 대해 교훈한다.

성경본문. 전도서 10:1-11
한글본문.
1죽은 파리들이 향기름을 악취가 나게 만드는 것 같이 적은 우매가 지혜와 존귀를 난처하게 만드느니라 2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 우매자의 마음은 왼쪽에 있느니라 3우매한 자는 길을 갈 때에도 지혜가 부족하여 각 사람에게 자기가 우매함을 말하느니라 4주권자가 네게 분을 일으키거든 너는 네 자리를 떠나지 말라 공손함이 큰 허물을 용서 받게 하느니라 5내가 해 아래에서 한 가지 재난을 보았노니 곧 주권자에게서 나오는 허물이라 6우매한 자가 크게 높은 지위들을 얻고 부자들이 낮은 지위에 앉는도다 7또 내가 보았노니 종들은 말을 타고 고관들은 종들처럼 땅에 걸어 다니는도다 8함정을 파는 자는 거기에 빠질 것이요 담을 허는 자는 뱀에게 물리리라 9돌들을 떠내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상할 것이요 나무들을 쪼개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위험을 당하리라 10철 연장이 무디어졌는데도 날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드느니라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 11주술을 베풀기 전에 뱀에게 물렸으면 술객은 소용이 없느니라

영어본문.
1 As dead flies give perfume a bad smell, so a little folly outweighs wisdom and honor. 2 The heart of the wise inclines to the right, but the heart of the fool to the left. 3 Even as he walks along the road, the fool lacks sense and shows everyone how stupid he is. 4 If a ruler’s anger rises against you, do not leave your post; calmness can lay great errors to rest. 5 There is an evil I have seen under the sun, the sort of error that arises from a ruler: 6 Fools are put in many high positions, while the rich occupy the low ones. 7 I have seen slaves on horseback, while princes go on foot like slaves. 8 Whoever digs a pit may fall into it; whoever breaks through a wall may be bitten by a snake. 9 Whoever quarries stones may be injured by them; whoever splits logs may be endangered by them. 10 If the ax is dull and its edge unsharpened, more strength is needed but skill will bring success. 11 If a snake bites before it is charmed, there is no profit for the charmer.

도움말.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2절). 전통적으로 우편은 영광, 보호, 능력, 의로움 등을 상징하고, 좌편은 불의, 무능 등을 상징한다.

부자(6절). 많은 재산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높은 지적 수준과 덕망을 갖추고 있어서 누구에게든지 높은 지위에 앉을 만하다고 인정받는 사람을 말한다.

주술을 베풀기 전에…(11절). 뱀을 부리지도 못하고 뱀에게 물리면, 뱀을 부린다는 그 사람은 쓸 데가 없다.(새번역)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 앞에서 지혜자와 우매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2절, 뜻풀이 참조)?
⬇ 아래로 인간. 효율적으로 일을 해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지혜는 무엇인가(10절)?
? 물어봐. 우매가 끼치는 악영향은 무엇에 비유되고 있는가(1절)?
! 느껴봐. 나는 잘 준비되지도 못한 채 마음만 급해서 시작했다가 어려움을 겪는 경우는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조급한 마음을 다스리고 더 내실 있게 잘 준비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도끼날을 가는 시간을 아끼지 말라.
지혜는 효력을 발휘하지 못할 때가 많지만 어리석음은 그 효력을 발휘하는데 실패하는 일이 없다(1-7절). 작고 천한 어리석음이 크고 귀한 지혜를 압도한다. 어리석음은 지혜와는 반대되는 길로 우리를 이끌어가며, 오래지 않아 자신의 어리석음을 스스로 드러낸다. 우매가 신하에게 들어가면 왕의 질책에 반항하여 뛰쳐나가게 만들고, 우매가 왕에게 들어가면 자격 없는 사람을 중용하여 나라의 질서를 뒤집어 놓는다.
지혜는 궁정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일상의 직업들에서도 꼭 필요하다(8-11절). 지혜로운 사람은 특정 작업에 따르는 특정한 위험을 미리 예측하고 피한다. 또한 지혜로운 사람은 적절한 준비를 위한 시간을 낭비로 여기지 않는다. 마음만 급해서 무뎌진 도끼날을 갈 시간도 없이 나무를 패는 사람은 작업 내내 고생을 각오해야 한다. 뱀을 제대로 훈련시키지도 않고 마술을 부리려 하는 주술사는 그 뱀에게 물리고 만다. 조급함은 항상 고생과 낭패를 불러온다. 당신이 영성과 실력의 날을 예리하게 갈며 잘 준비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