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법정에서 행해지는 악을 관찰했던 전도자는 이어서 학대받는 사람들의 눈물을 보며 지나친 욕심의 헛됨을 본다.

성경본문. 전도서 4:1-6
한글본문.
1내가 다시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학대를 살펴 보았도다 보라 학대 받는 자들의 눈물이로다 그들에게 위로자가 없도다 그들을 학대하는 자들의 손에는 권세가 있으나 그들에게는 위로자가 없도다 2그러므로 나는 아직 살아 있는 산 자들보다 죽은 지 오랜 죽은 자들을 더 복되다 하였으며 3이 둘보다도 아직 출생하지 아니하여 해 아래에서 행하는 악한 일을 보지 못한 자가 더 복되다 하였노라 4내가 또 본즉 사람이 모든 수고와 모든 재주로 말미암아 이웃에게 시기를 받으니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 5우매자는 팔짱을 끼고 있으면서 자기의 몸만 축내는도다 6두 손에 가득하고 수고하며 바람을 잡는 것보다 한 손에만 가득하고 평온함이 더 나으니라

영어본문.
1 Again I looked and saw all the oppression that was taking place under the sun: I saw the tears of the oppressed– and they have no comforter; power was on the side of their oppressors– and they have no comforter. 2 And I declared that the dead, who had already died, are happier than the living, who are still alive. 3 But better than both is he who has not yet been, who has not seen the evil that is done under the sun. 4 And I saw that all labor and all achievement spring from man’s envy of his neighbor. This too is meaningless, a chasing after the wind. 5 The fool folds his hands and ruins himself. 6 Better one handful with tranquillity than two handfuls with toil and chasing after the wind.

도움말.
자기의 몸만 축내는도다(5절). 우매자의 게으름은 자기 파멸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주신 분복에 만족하며 사는 삶은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6절)?
⬇ 아래로 인간. 재주가 많고 부지런하지만 욕심이 과하면 어떤 어려움을 겪게 되는가(4절)?
? 물어봐. 학대당하는 사람들의 불행은 어떻게 강조되고 있는가(2-3절)?
! 느껴봐. 내가 지나치게 과욕을 부리고 있는 일은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 자신만이 아니라 내 주변의 더 어려운 사람을 돌아봐야 할 일은 없는가?

Meditation. 한 손만 채우고 한 손은 비우라.
전도자는 권세자들에 의해 학대당하는 힘없는 백성들의 눈물을 본다. 눈물을 닦아 줄 위로자조차 없는 그들의 가혹한 현실은 그들보다는 차라리 죽은 사람이 더 낫고, 유산된 사람이 오히려 더 낫다는 탄식을 부른다(1-3절).
이어서 학대의 문제에서 욕심의 문제로 주제를 옮긴다(4-6절). 사람은 타인을 혹사시켜도 안 되지만, 자신을 혹사시켜도 안 된다. 지나친 욕심에 사로잡혀 두 손 가득 가지려고 동분서주하다가 이웃들의 시기를 받으며 불행하고 외롭게 사는 것은 좋지 않다. 그렇다고 게을러서 팔짱만 낀 채 아무것도 안 하고 있으면 두 손이 모두 비어 자멸하고 만다. 참된 행복은 적절한 균형이 유지되는 곳에 있다. 두 손이 모두 가득하려고 해도 안 되고, 두 손이 모두 비어도 안 된다. 한 손에만 가득하게 하고 평온한 삶을 사는 것이 좋다. 나머지 한 손의 것은 가난한 이웃과 나누고 비어 있는 그 손으로 그들의 눈물을 닦아 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과욕을 부리지 말고 적절한 선에서 내려놓아야 할 것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