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0.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5:33-37.

2022-05-2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허튼 맹세보다 진실되게 살아가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5:33-37
한글성경.
33또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4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35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36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37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영어성경.
33″Again, you have heard that it was said to the people long ago, ‘Do not break your oath, but keep the oaths you have made to the Lord.’ 34But I tell you, Do not swear at all: either by heaven, for it is God’s throne; 35or by the earth, for it is his footstool; or by Jerusalem, for it is the city of the Great King. 36And do not swear by your head, for you cannot make even one hair white or black. 37Simply let your ‘Yes’ be ‘Yes,’ and your ‘No,’ ‘No’; anything beyond this comes from the evil one.

도움말.
맹세(33절).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수단으로 사용해 약속하거나 확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늘로도 하지 말라(34절). 하늘은 하나님의 보좌로 하나님께 속한 것이기 떄문에, 맹세하는 사람은 하늘을 도구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루살렘(35절). 유대인에게 예루살렘은 어머니의 도시로 궁극적인 본향이었지만, 예루살렘은 ‘위대한 왕이신 하나님의 도시’이므로 인간이 사용할 권리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레 19:12 너희는 애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 이니라.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율법은 맹세에 대해 어떻게 말합니까(33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은 맹세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십니까(34-36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도무지 맹세하지 말라고 강하게 말씀하십니까?
! 느껴봐. 맹세 자체를 거부하시며 진실됨을 강조하시는 예수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 앞에서 진실하지 못한 거짓 맹세나 다짐을 한 것이 있다면 언제입니까? 허튼 맹세보다 진실한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구약의 율법은 거짓 맹세를 하지 말고, 하나님께 대한 맹세를 지키라고 가르칩니다. 여기서 “맹세하지 말라”는 십계명 중 3계명과 가까운 것으로, 유대 사회에서 위증은 하나님의 이름을 모욕하는 불경건한 행위로 인식됐습니다. 여기에 더해 예수님께서는 ‘하늘로도, 땅으로도, 예루살렘으로도, 네 머리로도’ 맹세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당시 유대인은 풍습에 따라 ‘하늘, 땅, 예루살렘, 머리’를 신들로 여겨 맹세의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그 어떤 것으로도 맹세하지 말라고 하시며, 하나님을 맹세의 보증인 정도로 여기는 것에 대해 경계하십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다른 사람들과 진실한 관계를 유지함으로, 맹세 규정 자체가 필요하지 않도록 행동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이처럼 성도는 주변과 형식적인 관계를 넘어 진실한 사랑의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이것이 주님께서 바라시는 더 나은 삶입니다. 그러므로 제자는 매일의 삶 속에서 사랑과 긍휼을 행하며 진실한 만남을 이루는 자임을 기억합시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과 진실한 사랑의 관계를 이어 가는 참된 제자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