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5.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6:16-18.

2022-05-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 앞에서 금식하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6:16-18
한글성경.
16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17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 19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영어성경.
16″When you fast, do not look somber as the hypocrites do, for they disfigure their faces to show men they are fasting. I tell you the truth, they have received their reward in full. 17But when you fast, put oil on your head and wash your face, 18so that it will not be obvious to men that you are fasting, but only to your Father, who is unseen; and your Father, who sees what is done in secret, will reward you.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금식할 때 무엇을 주의하라고 말씀하십니까?(16절)
⬇ 아래로 인간. 금식할 때 바른 자세는 무엇입니까?(17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금식할 때 사람이 아닌 하나님께 보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십니까?
! 느껴봐. 은밀한 중에 계시는 아버지께 보이는 것은 어떤 느낌일까요?
➡ 옆으로 실천해. 금식 기도처럼 극단적 신앙 행동을 할 때 내 마음과 태도는 어떻습니까? 내 중심을 하나님께 드리며 주님만 바라보는 신앙의 자세를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Meditation.
금식은 포로기를 겪으면서 유대인에게 필수적인 종교 의무였습니다. 그러나 금식이 형식화되고 의무화되면서 점차 본래의 목적을 잊고 변질됐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통회하고 자복하는 도구가 아니라,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경건을 과시하는 수단으로 전락하고 만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런 금식 문화를 지적하시며, 금식할 때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슬픈 기색이란, 연극 무대의 배우가 관객 앞에서 연기하듯 슬픈 표정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금식을 통해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통회하는 마음을 갖게 되는 것과는 거리가 먼 모습이었습니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는” 평소 모습으로 금식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처럼 신앙생활의 핵심은 겉으로 보이는 부분이 아니라, 내면이 어디에 향해 있느냐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에게 보이기 위한 가식을 내려놓고, 아무도 알아채지 못하는 중에 보시는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는 주님의 자녀가 됩시다. 금식하며 회개의 자리로 은밀하게 나아갈 때, 하나님께서 반드시 들으시고 갚으십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오직 내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만 바라보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