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3. QT큐티체조. 마태복음 6:1-4.

2022-05-2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6:1-4
한글성경.
1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 2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3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4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영어성경.
1″Be careful not to do your ‘acts of righteousness’ before men, to be seen by them. If you do, you will have no reward from your Father in heaven. 2″So when you give to the needy, do not announce it with trumpets, as the hypocrites do in the synagogues and on the streets, to be honored by men. I tell you the truth, they have received their reward in full. 3But when you give to the needy, do not let your left hand know what your right hand is doing, 4so that your giving may be in secret. Then your Father, who sees what is done in secret, will reward you.

도움말.
나팔을 불지 말라(2절). 과시하며 드러내 보이는 행위를 과장되게 표현함. 주님은 이런 행위를 위선이라고 규정하시며 금지하였습니다.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3절). 자신을 스스로 칭찬하는 것조차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구제하는 사람들에 대해 어떻게 말씀하십니까?(2절)
⬇ 아래로 인간. 은밀히 구제를 하면 어떤 축복을 누리게 됩니까?(4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구제할 때 외식하는 사람은 이미 자기 상을 받았다고 말씀하십니까?
! 느껴봐. 구제할 때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남을 도울 때 내 의를 드러내며 사람의 인정을 받으려고 한 적이 있었다면 언제 입니까? 예수님의 방법으로 은밀하게 섬기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Meditation.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 백성의 실제적인 삶 중 구제에 대해 가르쳐 주십니다. 구제의 기본자세는 은밀하게 행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외식하는 자처럼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구제는 잘못된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사람은 자신의 영광을 위해 구제하며 이미 사람으로부터 칭찬을 받았기에, 하나님께서는 어떤 상도 받지 못한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구제의 원칙으로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는 것”을 제시하십니다. 이것은 은밀하게 하나님만 바라보고 섬기는 것으로, 계산된 어떤 행위도 용납하지 않는 자세를 뜻합니다. 당시 랍비들은 구제나 금식 행위를 할 때 사람들에게 칭찬받는 것을 경건한 삶이라고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사람에게 영광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 아버지가 베푸시는 은혜를 기대하면서 살 것을 명하십니다. 그러므로 사람에게 인정받으려다 하나님께 칭찬받는 기회를 날리지 맙시다. 은밀하게 섬기는 것이 예수님의 방법임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은밀하게 섬기는 것이 위대한 일임을 깨닫고, 하나님께 칭찬받는 주의 자녀가 되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