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4. QT큐티체조. 마태복음 Matthew 6:5-15.

2022-05-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은밀한 중에 계시는 아버지께 기도하라

성경본문. 마태복음 Matthew 6:5-15
한글성경.
5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6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7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8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9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2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13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14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15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영어성경.
5″And when you pray, do not be like the hypocrites, for they love to pray standing in the synagogues and on the street corners to be seen by men. I tell you the truth, they have received their reward in full. 6But when you pray, go into your room, close the door and pray to your Father, who is unseen. Then your Father, who sees what is done in secret, will reward you. 7And when you pray, do not keep on babbling like pagans, for they think they will be heard because of their many words. 8Do not be like them, for your Father knows what you need before you ask him. 9″This, then, is how you should pray: ” ‘Our Father in heaven, hallowed be your name, 10your kingdom come, your will be done on earth as it is in heaven. 11Give us today our daily bread. 12Forgive us our debts, as we also have forgiven our debtors. 13And lead us not into temptation, but deliver us from the evil one.’ 14For if you forgive men when they sin against you, your heavenly Father will also forgive you. 15But if you do not forgive men their sins, your Father will not forgive your sins.

도움말.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5절).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드러내려는 과시욕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골방(6절). 은밀한 방, 창고와 같이 방해받지 않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나라가 임하시오며(10절). 하나님의 나라가 제다들의 현재 삶 가운데 온전히 이뤄지기를 바라는 표현입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기도할 때 무엇을 하지 말라고 가르치십니까(5,7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자세는 무엇입니까(6절)
? 물어봐. 예수님은 왜 외식하는 기도, 중언부언하는 기도를 하지 말라고 하십니까?
! 느껴봐. 하나님께 기도할 때 은밀한 중에 기도하라고 하시는 주님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께 은밀하게 나아갈 수 있는 내 기도의 골방은 어디입니까? 자기 자랑의 수단이 아닌 참된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를 아기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Meditation.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회당과 큰 거리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했습니다. 예수님은 이런 기도를 사람에게 자신을 드러내려 하는 과시욕의 발현이라고 말씀하시며, 금하십니다. 예수님은 말을 많이 하는 기도 또한 잘못된 기도라고 하십니다. 의미 없이 반복적으로 중언부언하는 기도는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기도가 아니라고 가르치십니다. 이렇게 기도하는 모습은 당시 이방인들이 주술적 주문을 외우는 모습과 같았습니다. 예수님은 뜻 없이 되뇌는 주문이 아니라, 정확하게 하나님의 듯을 구하는 기도를 바라셨습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바라시는 기도는 자신의 경건함을 자랑하거나, 자기 열심으로 응답을 얻어 내려는 기도가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입니다. 그러므로 제자는 은밀한 곳에서 하나님의 뜻을 진실하게 구하며 주님께 나아가야 합니다. 내게 아직 외식하는 모습이 남아 있다면 속히 벗어나기를 바랍니다. 기도의 골방이 영적 전쟁을 치르기 위한 지휘소임을 기억하며, 은밀한 중에 계시는 아버지께 나아갑시다. 자신을 드러내는 외식하는 기도를 버리고, 간절히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를 드리게 하소서.
<날솟샘에서 가져와 편집했습니다>